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함영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D 372.21 -14-480
형태사항
viii, 107, [5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37799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2014.2. 지도교수: 이숙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미술교육 19

1) 미적요소 19

2) 전통미술과 유아미술교육 24

3) 자연과 유아미술교육 28

2. 유아미술표현능력 31

3. 자연친화적 태도 33

4.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 35

III.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37

1. 프로그램 구성의 기초 37

1) 문헌고찰 37

2) 요구도 조사 40

2.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시안 개발 50

1) 목적 및 목표 51

2) 교육내용 56

3) 교수-학습방법 64

4) 평가 78

3.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최종안 79

1) 프로그램 타당성 검증 79

2) 프로그램 최종안 82

IV.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적용효과 85

1. 연구방법 85

1) 연구대상 85

2) 연구도구 85

3) 연구절차 92

4) 자료처리 및 분석 99

2. 연구결과 99

1) 미술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100

2)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101

3)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103

V. 논의 및 결론 106

1. 논의 106

2. 결론 및 제언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43

부록 148

〈표 1〉 연구대상 교사의 인구학적 배경 41

〈표 2〉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43

〈표 3〉 유아미술교육 실시 현황 44

〈표 4〉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45

〈표 5〉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의 실시현황 46

〈표 6〉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 46

〈표 7〉 프로그램의 필요성 47

〈표 8〉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 47

〈표 9〉 프로그램에 대한 실시의향과 교육규모 48

〈표 10〉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48

〈표 11〉 전통미술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쓰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선정 과정 51

〈표 12〉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선정 과정 53

〈표 13〉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55

〈표 14〉 전통미술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선정과정 57

〈표 15〉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선정과정 59

〈표 16〉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63

〈표 17〉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 선정과정 64

〈표 18〉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전략 선정 과정 67

〈표 19〉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교수자료 69

〈표 20〉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활동내용 71

〈표 21〉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활동계획 안 예시 76

〈표 22〉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예비연구 활동내용 81

〈표 23〉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최종안 84

〈표 24〉 미술표현능력 검사도구 내용 87

〈표 25〉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도구 내용 89

〈표 26〉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 검사도구 내용 90

〈표 27〉 실험집단의 미술교육 프로그램 활동유형 94

〈표 28〉 미술표현능력에 대한 집단 간 차이 100

〈표 29〉 자연친화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102

〈표 30〉 전통문화 인지에 대한 집단 간 차이 103

〈표 31〉 전통문화 선호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105

[그림 1]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50

[그림 2]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쓰로그램의 효과 검증 연구 절차 9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한 후 유아의 미술표현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2.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문헌연구, 요구분석, 프로그램 시안개발, 예비연구의 단계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문헌연구 단계에서는 유아미술교육과 전통미술 및 자연의 미적요소 관련문헌과 논문을 분석하였다. 요구분석 단계에서는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미술교육 실태와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요구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시안을 개발하고 전문가 협의와 예비연구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강릉시에 소재한 G유치원과 A유치원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2013년 5월 13일부터 2013년 8월 14일까지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14주 동안 주 2회씩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에게는 3~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 전통문화인지와 선호도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미술표현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 전통문화인지와 선호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집단별 사전, 사후 평균에 대해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 요소를 기초로 하여 전통문화를 인지하고 자연친화적 태도와 미술표현능력을 증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교육목표는 전통미술과 자연에 관심을 갖고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 요소를 통하여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며 다양한 미적 체험 활동으로 전통 표현방식을 존중하고 자연친화적 태도를 기르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아름다움 찾기', '미적요소 이해하기', '적극적으로 표현하기', '경험 즐기며 감상하기'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으로 '아름다움 찾기'는 전통 오방색에서 색채미 찾기, 자연이 가지고 있는 형태에서 미를 느껴보기, 전통과 자연에서 아름다움 찾기로 구성하였다. '미적요소 이해하기'는 미적요소를 통해 자연의 미 이해하기, 전통미술과 자연의 형태와 소재에서 상징성 발견하기, 전통과 자연물 재료에서 미적요소 찾기를 적용하였다. '적극적으로 표현하기'는 전통의 형태에서 기하학적 모양 탐색하고 따라하기, 전통과 자연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전통소재에서 해학미를 발견하고 묘사하기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경험 즐기며 감상하기'는 자연체험 활동으로 창작의 즐거움 경험하기, 전통미술과 자연의 형태에서 무한한 상상력 알기, 전통소재의 다양한 작품 감상하기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상상하기, 교감하기, 표현하기, 감상하기, 평가하기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평가와 프로그램 평가로 구분하였으며, 개인·소집단 및 대집단, 교사에 의한 관찰 평가, 작품 분석과 유아 및 교사의 면담 평가로 이루어졌다.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 자연친화적 태도,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에 유아의 미술표현능력 점수를 분석한 결과 전체 점수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선과 도형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공간표상, 다양한 형체, 주제 관련 표상정도, 표상의 독특성, 그림의 완성,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미술표현능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에 자연친화적 태도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자연보호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자연친화적 태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의미한다.

셋째,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에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문화계, 전통놀이, 전통예술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통미술과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의미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