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7
1. 교향악단의 개념 17
2. 내몽골교향악계 현황 고찰(개혁 개방 이후) 19
3.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법인화 고찰 21
1)서울시립교향악단 법인화 개요 21
2) 서울시립교향악단 법인화 출범과 문제점 23
III.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운영 26
1. 서울시립교향악단 소개 26
2. 서울시립교향악단 조직 28
3. 서울시립교향악단 재정 현황 분석 30
4. 2010~2013 티켓 판매 분석을 통한 관객 선호도 조사 33
IV. 내몽골민족교향악단 고찰 42
1.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소개 42
2.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조직 43
3.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운영 46
1) 내몽골민족교향악단 행정부문 46
2)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연주부문 48
3)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인사 관리 49
4.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재정 현황 분석 50
1)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정부 지원 50
2)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악단 소득 현황 51
3)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악단의 재정 지출 57
5. 내몽골민족교향악단 공연 활동 59
1) 다양한 공연 활동 59
2) 내몽골민족교향악단 교향 음악의 민족화 혁신 62
3) 내몽골민족교향악단 대표적 혁신된 작품 64
6.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문제점 66
V.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발전 방안 76
1.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설립 목적 재수립 77
2.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운영 체계 확립 78
1) 악단의 전문화 79
2) 악단의 재정 확보 81
3.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운영 방식 개선 93
1) Section 훈련을 통한 악단 종합 실력의 개선 93
2) 공연 형식의 개선 95
4.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법인화 97
VI. 결론 99
참고문헌 105
Abstract 115
[그림- 1] 서울시립교향악단 조직구성 29
[그림- 2] 서울시립교향악단 재정수입 변화 30
[그림- 3] 서울시립교향악단의 티켓 판매 비율 변화 31
[그림- 4] 서울시립교향악단 공연 횟수의 변화 32
[그림- 5] 서울시립교향악단 공연 관람객 수의 변화 32
[그림- 6] 2010~2013 서울시립교향악단 공연의 작곡가별 구성 33
[그림- 7]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작곡가별 티켓 판매 내역 34
[그림- 8] 2010~2013 서울시립교향악단의 공연별 판매 분석 35
[그림- 9] 서울시립교향악단 협연자에 따른 다각적 분석 35
[그림-10]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조직 44
[그림-11]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행정 운영진 46
[그림-12] 내몽골 민족교향악단의 교부금 지원 현황 51
[그림-13]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연도별 공연수입실적 54
[그림-14]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재정 지출(2009년 기준) 57
[그림-15]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예산 지출 내역 57
[그림-16]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재정 현황 82
[그림-17] 서울시립교향악단의 티켓 판매 비율 변화 82
[그림-18] 2010~2013 서울시립교향악단 공연 작곡자별 유료 판매 90
[그림-19] 서울시립교향악단 작곡가별 티켓판매 내역 91
[그림-20]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연주음악 종류별 구성 91
[그림-21] 서울시립교향악단과 내몽골민족교향악단 단원의 학력비교 94
중국의 체제 변화로 인해 내몽골민족교향악단도 계획 경제 체계에서 시장 경제 체계로 전환되었고 내부적 개혁도 단행되었다. 그로인해 악단의 운영이 점진적으로 발전하며 정부에서 운영에 대한 지원도 받고 있다. 그러나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은 악단의 조직 체계, 공연 활동, 재정 현황 등의 한계점이 존재하며 이는 악단의 존립에 위협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재단의 운영 방식은 악단이 지켜온 상징적인 문화적 가치마저도 고수하기 어려운 상황이 도래할 것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문화 전반에 걸쳐 예술에 대한 운영 선진화 방식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초기에는 기존의 운영방식과의 괴리로 인해 운영상의 난점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러한 과정 속에서 또 다른 문화 양식을 받아들이고 통합되어 토착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은 창단 후로부터 여러 번의 내부적인 운영 개혁을 하였다. 이에 따라 악단의 운영이 나날이 새로워지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어느 정도의 자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내몽골민족교향악단에서는 재정예산의 부족, 조직과 인적관리의 불합리 및 비효율성 등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내몽골민족교향악단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의 인식이 공연단체가 가지는 조직 운영과 관리업무상의 특성을 중시하지 않고, 비전문적과 비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내몽골지역 예술분야의 현실적인 도전을 위한 방침과 정책은 있지만 내몽골지역 공연예술단체의 발전을 위한 실제적인 발전방향은 제시 되지 않았다.
이를 위해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이 이러한 문제를 시급 개선해야 한다.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이 현대사회의 요구와 내몽골 현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악단의 내부적과 외부적인 경영, 관리 업무에 대한 효율성을 중시해야 한다. 특히, 올바른 행정 결정권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행정 업무의 전문성을 수립해야 한다.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은 재원의 대부분을 내몽골자치구정부 교부금 지원에 의존하고 있다. 이로 인해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은 정부와 문화청의 정책을 따라 악단의 발전방향은 안정되지 않은 실제적인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악단의 운영 방침을 재수립하며 악단 미래에 다한 방전방향을 위한 다 방면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미래의 현실적인 발전방안과 운영 책략을 위해서는 서울시립교향악단을 선정하여 내몽골민족교향악단에 토착할 운영에 대한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특별히 악단 단원들의 육성과 관리를 극대화로 전개하며 법인화를 통해 새로운 발전 방향을 수립하여 서울시립교향악단이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판단되는 2010년부터 최근까지의 공연기록 대한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문제 해결점을 모색하며 장래 발전 방향과 운영 개선점을 위한 책략을 제시하였고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법인화과정을 주도적으로 수행한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오병권 전문위원의 집중적인 인터뷰를 통하여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변화 과정과 이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아울러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법인화 이후 안정기에 접어들기 시작한 시기라 할 2010년부터 2013년의 공연내용과 티켓 판매 상황을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여 이러한 상황이 내몽골교향악단에 토착 될 수 있는 내용인지를 검토 연구 하였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의 개혁과정을 통해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발전방안을 연구해 보았다. 그러나 세계적 명성의 상임지휘자 영입이나 단원의 재 오디션을 통한 구조 조정 등은 내몽골의 현지 사정상 쉽지 않은 일이다. 또한 단원의 경우에도 전 단원을 오디션 하여 많은 수의 단원을 해고하고 새로운 단원을 채용한다고 해도 현재의 임금 조건으로는 해외의 우수한 단원을 채용할 수 없음이 분명하다. 이렇듯 본 연구를 통해 현지 사정과의 괴리로 인해 많은 제한점을 가지고 있고 이는 연구의 한계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내몽골민족교향악단 역시 현재는 제한된 많은 요소들을 우수한 사례의 다양한 악단의 운영 체제를 답습하여 내몽골의 특색에 적합한 악단의 운영 체제를 확립하고 토착화하여 궁극적으로는 문화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지역민들에게 보다 양질의 문화를 보급하여 악단의 설립 취지에 맞는 운영을 실현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제1장은 연구의 목적과 범위 및 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고 제2장에서는 교향악단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법인화 고찰을 알아볼 것이고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다. 제3장에서는 대한민국 대표적인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연혁, 조직, 법인화로부터의 공연예산, 공연 프로그램, 그리고 티켓 판매 상황과 운영에 대한 개괄적인 분석을 하였다. 이와 아울러 제4장에서는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운영과 관련하여 조직 및 재정현황, 공연특징에 대해 연구 분석하고 악단 운영개선과 발전 방안을 위해 해결해야할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5장에서는 내몽골민족교향악단과 한국 서울시립교향악단을 간단하게 비교하여 이를 통해 내몽골민족교향악단의 문제점에 대해 개선 방안을 모색하며 제6장에서는 결론을 맺고자 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