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외상(Trauma) 16
2. 정신화(Mentalization) 20
3.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26
4. 외상 경험, 정신화 능력, 품행장애 성향간의 관계 29
III. 연구 1: 청소년의 외상 경험, 정신화 능력 및 품행장애 성향 간의 관련성 35
A. 연구 방법 35
B. 연구 결과 43
C. 논의 59
IV. 연구 2: 품행장애 성향집단과 비 품행장애 성향집단의 외상으로 인한 주관적 고통감 및 정신화 능력의 차이 62
A. 연구 방법 62
B. 연구 결과 65
C. 논의 70
V. 종합논의 및 제언 72
1. 종합논의 및 결론 72
2. 연구의 의의 76
3. 제한점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94
부록 1. 정신화 질문지 96
부록 2. 외상 질문지 97
부록 3. 공감척도 98
부록 4. 외현화 문제 척도 99
부록 5. 눈으로 마음읽기 실험 설명 101
ABSTRACT 102
표 1. 정신화의 다차원적 기능을 평가하는 측정도구 25
표 2. 연구대상자의 성별 및 학년별 분포 36
표 3. 정신화 척도의 하위요인 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4. 외상 사건의 유형 43
표 5. 외상 사건의 발생 시기 44
표 6.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및 성별에 따른 차이 45
표 7. 외상에 의한 주관적 고통감, 정신화 능력, 품행장애 성향간의 상관분석 48
표 8. 외상유형 별 정신화 능력의 평균, 표준편차, F 검증 49
표 9. 외상유형 별 품행문제의 평균, 표준편차 F 검증 50
표 10. 비행에 대한 외상에 의한 주관적 고통감과 정신화 능력의 회귀분석 51
표 11. 공격성에 대한 외상에 의한 주관적 고통감과 정신화 능력의 회귀분석 52
표 12. 품행장애 성향에 대한 외상에 의한 주관적 고통감과 정신화 능력의 회귀분석 54
표 13. 비행에 대한 외상에 의한 현재 고통정도와 RMET의 위계적 회귀분석 55
표 14. 공격성에 대한 외상에 의한 주관적 고통감과 RSR의 위계적 회기분석 57
표 15. 연구대상자의 성별 및 학년별 분포 63
표 16. 눈으로 마음읽기 테스트 정서가 구분 64
표 17. 품행집단과 비 품행집단의 외상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t 검증 65
표 18. 품행집단과 비 품행집단의 MGQ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t검증 66
표 19. 품행집단과 비 품행집단의 EQ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t 검증 67
표 20. 품행집단과 비 품행집단의 RMET에대한 평균,표준편차, t 검증 67
표 21. 품행집단과 비 품행집단의 정서유형별 평균, 표준편차 68
그림 1. 눈으로 마음읽기 테스트 연습용 40
그림 2. 비행에 대한 현재 주관적 고통감과 RMET의 상호작용 56
그림 3. 공격성에 대한 현재 주관적 고통감과 RSR의 상호작용 58
그림 4. 품행집단과 비 품행집단의 정서인식의 정확률(%) 6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경험한 외상사건 중 어떤 외상 유형이 청소년의 품행관련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정신화(mentalization)능력을 조절 변인으로 하여 청소년의 품행관련 문제를 예방가능한지 고찰하는 것이다. 아울러 외상 경험과 정신화 능력이 품행문제와 관련된다는 선행연구를 반영하여, 품행집단과 비 품행집단 간의 외상 경험과, 정신화 능력의 차이를 추가적으로 탐색하였다.
연구 1에서는 외상 유형에 따른 정신화 능력 및 품행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외상 경험과 품행장애 성향간의 관계에서 정신화 능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2에서는 임상적 수준에서 유의한 정도의 품행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집단과 품행문제를 적게 보이는 비 품행집단의 청소년 간에 외상 사건으로 인한 주관적 고통감 및 정신화 능력에서의 차이에 대한 비교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소재의 3개 중학교 남녀 2, 3학년 339명을 대상으로 외상 경험 질문지, 정신화 질문지(MZQ), 한국판 단축형 공감척도(EQ-Short-K), 아동용 눈으로 마음읽기 테스트(C-RMET), 청소년 자기행동평가척도(K-YSR)의 공격성과 비행척도를 실시하여 외상 경험, 정신화 능력, 품행문제를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상관분석,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t 검증 및 이요인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1에서는 외상의 유형에 따라 대인 간 외상집단, 단순 외상집단, 비 외상집단으로 구분하여 정신화 능력 및 품행문제에 대한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정신화의 전반적 실패를 나타내는 거부적 자기조망, 정서인식의 어려움, 정신적 동등모드, 정서 통제의 어려움 및 타인을 성찰하는 공감 척도에서 대인간 외상집단이 비 외상집단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였다. 눈으로 마음읽기 과제의 경우 대인간 외상집단이 단순 외상집단에 비해 높은 수행을 보였다. 품행문제에 있어서는 대인간 외상집단, 단순외상 집단, 비 외상집단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둘째로 정신화 능력이 외상과 품행장애 성향과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지 탐색한 결과, 정신화 능력이 청소년의 과거외상에서 품행장애 성향으로 가는 경로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행집단과 비 품행집단의 비교에 관한 연구 2에서는 공감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평균 차이가 확인되었다. 먼저 외상 경험에 의한 당시의 주관적 고통감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보면, 품행집단의 청소년들이 비 품행집단이나 전체집단의 청소년들보다도 유의하게 높은 평균을 보였다. 또한 공감을 제외한 정신화의 하위 요인 모두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품행집단이 비 품행집단에 비해 자기조망, 자기 인식 및 정서 조절, 유연한 사고 능력 등을 포괄하는 정신화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눈으로 마음읽기 과제에서는 비 품행집단이 품행집단 청소년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즉, 품행집단 청소년에 비해 비 품행집단 청소년이 타인의 정신 상태를 더 정확히 인식하는 걸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지금까지 정신화와 반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연구 대상의 범위를 넓혀 청소년의 정신화 능력 및 품행문제 간의 연관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정신화의 개념을 다차원적인 개념에서 세분화하고, 구체적인 조작적 정의를 내림으로써 선행 연구들이 알려주지 못했던 변수들의 기저에 놓여 있는 전체적 관련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특히, 정신화 능력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정신화의 전반적 실패를 반영하는 정신화 질문지(MZQ), 타인에 대한 반영을 나타내는 공감척도(EQ-Short-K), 타인의 외적 특징을 토대로 정신화 하는 능력을 반영하는 눈으로 마음읽기 테스트(C-RMET) 등을 통해 정신화 능력을 다차원적인 면에서 측정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외상의 유형을 세분화하여 정의하고, 대인 간 외상 경험이 정신화 능력과 품행문제에 가장 큰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다. 이는 대인 간 외상 경험에 대한 중요성 및 치료의 필요성을 환기시켜 주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넷째, 본 연구는 품행장애 준 임상표본의 특성을 탐색하여 품행장애의 병전 증상이나 병리의 초기 진행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나아가 품행장애 성향 청소년의 외상 경험을 비교하고, 정신화 능력을 토대로 예방 및 조기개입의 단서를 제시했다는 데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