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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5
1. 융합교육 15
2. 박물관·미술관의 문화예술교육 21
3. 융합교육과 박물관·미술관의 문화예술교육 27
4. 선행연구의 검토 29
5. 융합교육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 문화예술교육 분석기준 32
III. 융합교육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 문화예술교육의 사례분석 34
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34
2.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48
3. National Gallery of art 55
4. 사례분석을 통한 고찰 68
IV. 융합교육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 79
1. 융합교육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 79
2. 융합교육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 84
V. 결론 89
1. 요약 89
2. 제언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5
〈표-1〉 인터뷰 질문내용 14
〈표-2〉 STEAM교육 학습 준거 19
〈표-3〉 학습준거의 하위요소 20
〈표-4〉 융합교육과 박물관 교육의 간의 연관성 27
〈표-5〉 융합교육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분석 기준 33
〈표-6〉 2012년도 융합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35
〈표-7〉 2013년도 융합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37
〈표-8〉 '사_ 이' 프로그램 41
〈표-9〉 '반가워, 넌 누구니?' 프로그램 46
〈표-10〉 교과단원 분석 49
〈표-11〉 'Catch! Catch! 동물 몸에서 발견하는 과학과 예술' 구성단계 50
〈표-12〉 'Catch! Catch! 동물 몸에서 발견하는 과학과 예술' 커리큘럼 53
〈표-13〉 'Lessons & Activities'프로그램 59
〈표-14〉 'Color' 수업 커리큘럼 61
〈표-15〉 'I. M. Pei and the Geometry of the NGA' 수업 커리큘럼 66
〈표-16〉 '사_ 이' 프로그램 분석 69
〈표-17〉 '반가워, 넌 누구니?' 프로그램 분석 71
〈표-18〉 'Catch! Catch! 동물 몸에서 발견하는 과학과 예술' 프로그램 분석 73
〈표-19〉 'Lessons & Activities' 프로그램 분석 75
〈표-20〉 융합교육을 활용한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종합 분석 77
〈표-21〉 박물관·미술관 교육 전문가의 문제의견 80
[그림-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도 22
[그림-2] 'Catch! Catch! 동물 몸에서 발견하는 과학과 예술' 워크시트 51
[그림-3] National Gallery of Art의 온라인 웹사이트 Education 페이지 56
[그림-4] Color 실습활동지 62
[그림-5] National Gallery of Art 서관 63
[그림-6] National Gallery of Art 동관 63
[그림-7] National Gallery of Art의 동관 대지 64
[그림-8] I. M. Pei의 워크스케치 64
[그림-9] 'I. M. Pei and the Geometry of the NGA' 워크시트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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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전과 지식과 정보의 유통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면서 현대사회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가 공존하게 되었다. 또한 실생활의 문제는 사회적, 문화적, 학문적으로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 실생활의 문제는 한 분야의 전문지식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경계를 허물어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미래사회에는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골고루 활용할 수 있는 열린 사고와 창의력, 소통의 능력을 고루 갖춘 창의적 융합인재가 요구된다.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의 필요성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는 수·과학 및 예술 교과목을 융합을 통하여 다양한 분야를 넓게 학습할 수 있도록 융합교육정책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문화예술교육에도 반영되고 있으나 융합교육이 학교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융합교육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융합교육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예술기관과 연계되어 콘텐츠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다.
박물관과 미술관은 공공 문화예술기관으로서 박물관·미술관의 문화예술교육은 학교 교육을 보완할 수 있는 체험을 통한 교육이 가능하고 다양한 분야를 아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적합한 문화예술교육기관으로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융합교육을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을 연구·개발하고 수업을 시도하면서 문화예술교육의 비전을 확장시켜 새롭게 인식할 수 있도록 박물관·미술관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박물관·미술관이 미래의 창의적 융합인재양성을 위하여 대표적인 문화예술교육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연구해 보고자 한다. 융합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현황을 살펴보고 박물관·미술관의 교육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짚어본다. 그리고 현재 박물관·미술관의 문화예술교육에서 시도되고 있는 융합교육의 사례를 분석하고 교육전문가의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도출한다. 현 문제점을 바탕으로 박물관·미술관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융합교육을 활용하여 교육비전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이 박물관·미술관의 문화예술교육에서 융합교육 활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박물관·미술관의 문화예술교육이 문화예술을 체험하고 즐기는 수준을 넘어서 문화예술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문제에 접근하고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질적인 성장을 하는데 있다.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은 미래사회의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핵심이며 이를 위하여 대표적 문화예술교육기관인 박물관·미술관의 문화예술교육에 거는 기대가 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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