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해변과 강변 축제의 방문객 특성 비교 연구 = (A)comparative study of the visitors' characteristics of ocean and river festival / 송호준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배재대학교 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D 338.4791 -14-217
형태사항
viii,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4882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배재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학전공, 2014.8. 지도교수: 박준용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 목적 19

제3절 연구 방법과 범위 20

1. 연구의 방법 20

2. 연구의 범위 20

제2장 이론적 고찰 22

제1절 수변 관광과 축제 22

1. 해변 축제와 관광 24

2. 강변 축제와 관광 28

제2절 축제 방문객 특성 30

1. 축제 방문 동기 32

2. 축제 인지 계기 33

3. 축제 동반 형태 36

4. 축제 체류시간 38

5. 축제 방문 소비 40

제3절 축제 만족도와 재방문 43

1. 축제 만족도 43

2. 축제 재방문의도 44

제4절 축제 선택속성 45

제3장 연구 조사 설계 47

제1절 연구 모형과 가설 수립 4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제3절 조사 및 분석 방법 51

제4장 결과 분석 53

제1절 해변과 강변 축제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제2절 해변과 강변 축제 방문객 특성 58

1. 해변과 강변 축제 방문 동기 비교 분석 58

2. 해변과 강변 축제 인지 계기 비교 분석 58

3. 해변과 강변 축제 동반 형태 비교 분석 60

4. 해변과 강변 축제 동반자 수 비교 분석 61

5. 해변과 강변 축제 체류시간 및 숙박 여부 비교 분석 62

6. 해변과 강변 축제 총 지출액 비교 분석 63

제3절 해변과 강변 축제 만족도 비교 65

제4절 해변과 강변 축제 방문객 특성과 만족도 67

제5절 해변과 강변 축제 방문객의 선택속성 비교 68

제6절 해변과 강변 축제 인구통계학적 특성, 방문객 특성, 만족도 72

1.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방문객 특성, 만족도의 관계 분석 72

2. 방문객 특성 개별 요소 사이의 관계 분석 74

제7절 해변과 강변 축제 방문객의 선택속성과 만족도 75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8

제1절 요약 정리 78

제2절 결론 및 시사점 8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85

참고문헌 86

설문지 95

영문초록(Abstract) 97

〈표 2-1〉 수변 공간 정의 22

〈표 2-2〉 수변 문화 관광자원 유형 분류 23

〈표 2-3〉 해양 관광의 정의 25

〈표 2-4〉 2007년 해변 축제 현황 27

〈표 2-5〉 국내 강변 축제 현황 28

〈표 2-6〉 방문객 특성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 31

〈표 2-7〉 방문 동기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 33

〈표 2-8〉 동반 형태에 관한 선행 연구 37

〈표 2-9〉 축제 체류시간에 관한 선행 연구 39

〈표 2-10〉 방문 소비에 관한 선행 연구 42

〈표 2-11〉 만족도에 관한 선행 연구 44

〈표 4-1〉 해변과 강변 축제 방문객 인구통계학적 특성 비교 54

〈표 4-2〉 해변과 강변 축제의 방문 동기 58

〈표 4-3〉 해변과 강변 축제의 인지 계기 59

〈표 4-4〉 해변과 강변 축제의 동반 형태 60

〈표 4-5〉 해변과 강변 축제의 동반자 수 61

〈표 4-6〉 해변과 강변 축제의 체류 시간 62

〈표 4-7〉 해변과 강변 축제의 숙박 여부 63

〈표 4-8〉 해변과 강변 축제의 총 지출액 64

〈표 4-9〉 해변과 강변 축제 만족도와 재방문 의향의 상관관계 분석 66

〈표 4-10〉 해변과 강변 축제 만족도와 재방문 의향 비교 분석 66

〈표 4-11〉 방문객 특성과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67

〈표 4-12〉 방문객 특성과 재방문의 상관관계 분석 68

〈표 4-13〉 해변 축제 선택속성 분석 69

〈표 4-14〉 강변 축제 선택속성 분석 70

〈표 4-15〉 해변과 강변 축제 방문객의 선택속성 비교 분석 71

〈표 4-16〉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방문객 특성의 상관 분석 72

〈표 4-17〉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만족도 및 재방문의 상관 분석 73

〈표 4-18〉 방문객 특성 개별 요소 사이의 상관 분석 74

〈표 4-19〉 축제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관계 분석 76

〈그림 3-1〉 가설의 연구 모형 48

〈그림 4-1〉 연구 결과 모형 77

초록보기 더보기

 인류의 생활환경이었던 수변 공간은 현재 여가와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그 모습을 달리 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바다와 강, 호수와 같은 풍부한 수변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변 자원을 활용하여 여가를 즐기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또한 수변의 독특한 문화와 자연 환경 자원을 활용한 축제 개최와 방문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수변 축제와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문객 중심의 연구를 통해 지자체 등 공급자들에게 수변 축제 공간 활성화로 지역민들의 보다 나은 수변 어메니티를 제공하는 역할이 절실한 실정이다. 따라서 해변과 강변 축제의 방문객 특성 차별성을 입증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수변 축제를 해변과 강변으로 구분하여 각 축제의 방문객 특성을 조사하고, 이를 통한 비교 분석을 목적에 두고 있다. 나아가 방문객 중심의 연구를 통하여 지자체와 조직위원회와 같은 축제 공급자들에게 보다 명확한 표적 시장과 다양한 수변 문화 공간 개발 및 효과적인 축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여 축제와 지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지역의 차별화 된 수변 문화 환경 제공과 함께 세분화 된 방문객 특성을 측정·제시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강원 지역에서 최근 2년간 수변 축제 방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비수도권 표본 확보와 보다 정확한 검증 결과를 위해 해변 자원 축제인 '충남 보령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주꾸미·도다리 축제', '경북 영덕 대게 축제'와 강변 자원 축제인 '서울 영등포 여의도 봄꽃 축제'에 직접 방문하여 설문조사(On-site survey)를 실시하였다.

해변과 강변 축제의 방문객 특성을 검증하기 위해 방문 동기, 인지 계기, 동행인 관계, 방문 인원, 축제 체류시간, 총 지출액, 숙박 여부의 7가지 요인으로 세분화 하였고, 방문객 만족도 검증을 위해 재방문 의향을 함께 조사하였다. 더불어 기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15개 항목의 축제 방문 시 선택속성을 도출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해변과 강변 축제 방문객의 일반적 특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평균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두 그룹(해변과 강변 축제 방문객) 비교와 설명적 연구(Explanatory)를 실시하였다. 그룹 비교를 위해 T-test와 ANOVA 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으며, 요약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변(N=104)과 강변 축제 방문객(N=169)의 방문객은 각각 구전과 인터넷으로 축제를 인지하는 비율이 높았음을 알 수 있었고, 해변 축제가 강변 축제보다 연령이 높고 기혼자가 많았으며 본인이 축제를 결정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방문 동기 측면에서는 모두 여가를 목적으로 방문하였고, 해변 축제는 가족/친지 단위 방문객이 많았으며 강변 축제에서는 친구 사이의 방문객이 높게 조사되었다.

셋째, 해변 축제 방문객은 강변 축제보다 더 오래 체류하였고, 방문 소비도 높게 조사되었다.

넷째, 방문객의 축제 선택속성 차이 검증을 통해 해변 축제 방문객들은 맛있고 독특한 음식과 다양한 전시를 고려하였고, 강변 축제는 이벤트 행사와 수변의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더 고려하였다. 또한 강변 축제는 이벤트와 자연환경 또는 조경의 아름다움, 편의시설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다섯째, 해변 축제 방문객은 자녀수가 적을수록 체류시간이 증가하였지만, 강변 축제는 자녀수가 많을수록 체류시간과 방문 소비가 증가하고 연령이 높을수록 체류시간과 방문 소비가 증가하여 두 집단에서 명확한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해변 축제는 방문객의 체류시간이 증가할수록 지출액과 만족도, 재방문 의향이 높아졌고, 방문 소비가 증가할수록 재방문 의향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