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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재외 한국문화원의 전략적 역할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strategic role of overseas Korean cultural center for the improvement of Korean national image / 신소영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00.68 -14-133
형태사항
vi, 93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5075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문화관리학과 문화행정·정책·기획전공, 2014.8. 지도교수: 조소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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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이론적 배경 12

3. 연구 방법 17

II. 재외 한국문화원의 기능과 역할 19

1. 재외 한국문화원의 설치배경 19

2. 재외 한국문화원의 연혁 21

3. 재외 한국문화원의 주요 기능 24

4. 재외 한국문화원의 운영 현황 29

5. 재외 한국문화원의 활동사례 41

III. 해외문화원의 운영 현황 54

1. 프랑스문화원 55

2. 독일문화원 59

3. 중국문화원 65

4. 일본 공보문화센터 70

5. 해외문화원 전략 및 전망 76

IV. 재외 한국문화원의 전략적 역할 84

1) 한국어 교육 강화 84

2) 지역특성화 프로그램 강화 86

3) 글로벌 기업 연계한 우수 콘텐츠 확보 89

4) '아시아문화전당'을 통해 아시아의 문화교류 핵심역할 수행 90

5) 한류와 연계한 문화콘텐츠 정보제공 프로그램 및 이벤트 개발 91

V. 결론 및 제언 93

1. 결론 93

2. 제언 95

참고문헌 96

Abstract 101

〈표 1〉 국가이미지 관련한 선행연구 13

〈표 2〉 국가이미지 형성요인 14

〈표 3〉 한국 국가경쟁력 순위(2014) 16

〈표 4〉 해외 한국문화원 설립추진 및 조정보고 내용 21

〈표 5〉 연도별 한국문화원 설립 현황 22

〈표 6〉 지역별 재외 한국문화원 설립 현황 24

〈표 7〉 재외 한국문화원 기능 및 역할 정의 비교 25

〈표 8〉 재외 한국문화원, 한국교육원 설치 현황(2012) 27

〈표 9〉 재외 한국문화원별 연간 방문자 수 30

〈표 10〉 재외 한국문화원별 연간 행사 운영 현황 31

〈표 11〉 2011년 아시아·중동지역 재외 한국문화원 운영 현황 34

〈표 12〉 2011년 유럽지역 재외 한국문화원 운영 현황 35

〈표 13〉 2011년 미주·아프리카지역 재외 한국문화원 운영 현황 36

〈표 14〉 한류가 대한민국 인지도, 이미지, 한국상품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38

〈표 15〉 한류로 인한 문화원 활동 변화 39

〈표 16〉 재외 한국문화원 설립 기초조사 비교 40

〈표 17〉 아시아·태평양지역 한국문화원의 주요 활동내역(2013) 42

〈표 18〉 미주지역의 재외 한국문화원의 주요 활동내역(2013) 45

〈표 19〉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재외 한국문화원의 주요활동(2013) 48

〈표 20〉 주 영국한국문화원의 연도별 관람객 현황 52

〈표 21〉 주한 해외문화원 현황 54

〈표 22〉 주한 독일문화원 어학강좌 62

〈표 23〉 Transfer Korea-NRW 프로젝트 관련이미지 63

〈표 24〉 주한중국문화원 교육강좌 안내(2014.2학기) 68

〈표 25〉 주한중국문화원 전시현황(2012~2014) 69

〈표 26〉 주한 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의 일본 유학안내 74

〈표 27〉 한국-일본 특별프로그램 참고 이미지 75

〈표 28〉 각국 해외문화원 비교 분석 77

〈표 29〉 각국 주한 해외 문화원 비교 분석 78

〈표 30〉 외무성의 해외공보문화원 예산과 일본국제교류기금의 예산비교 83

〈표 31〉 해외문화PD 파견현황 88

〈표 32〉 유럽 국가들의 공동 문화기금 사례 90

[그림 1] 한국문화원 설립 배경 20

[그림 2] 9회 서울환경영화제 포스터(2012년) 58

[그림 3] 주한 알리앙스 프랑세즈 문화행사 온라인 등록페이지 59

[그림 4] 아시아작곡가 쇼케이스 자료화면 64

초록보기 더보기

 국제사회에서 국가 간 하드파워보다 소프트파워가 강조되는 요즘, 국가이미지 및 브랜드 가치에 문화가 미치는 영향력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국가들은 자국의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해 세계 곳곳의 해외문화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국의 문화와 언어를 전파하고 있다. 또한, 자국의 문화와 과학, 기술, 산업 등을 수출을 꾀하기 위한 수출 전진기지로 자국 해외문화원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다. 과거 한국은 아시아의 작은 나라, 개발도상국, 분단국가, 전쟁의 위험이 큰 나라 등의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시작된 한류열풍과 2002년 한일월드컵 공동개최를 통해 전 세계에 한국이 새롭게 알려지게 되었다. 물론 그동안 글로벌 기업 등을 통한 경제적인 발전도 이룩해왔지만, 기업과 국가의 연계성 부족에 인하여 한국이라는 국가 자체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힘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반면, 한류를 통해 한국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상승하였고, 한국과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그에 따른 다양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재외 한국문화원의 필요성과 역할이 중요하게 인식되기 시작했다. 대중문화와 함께 패션, 관광, 영화, 한식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 증가로 이어지게 되었고, 이에 한국의 재외 문화원은 다양한 주재국 시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이들이 한국문화를 접하는 종합문화공간의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 외에도 우리 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국제문화교류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국제문화교류의 중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제문화교류의 거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주요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재외 한국문화원이 국가이미지 제고에 전략적인 역할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의 개념과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해 설립하여 운영 중인 재외 한국문화원의 기능과 역할을 설치배경, 연혁 및 주요역할 등으로 개념을 정리하고, 현재 문화원의 활동을 기관별 자료를 통해 사례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프랑스, 독일, 중국, 일본의 문화원 설립 및 운영 현황, 어학기관 및 주요 프로그램 등의 사례를 통해 해외문화원의 활동을 분석하여, 재외 한국문화원의 전략적인 역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어 교육의 강화 둘째, 지역 특성화 프로그램 강화 셋째, 글로벌 기업 연계한 우수 콘텐츠 확보 넷째, '아시아문화전당'을 통해 아시아의 문화교류 핵심역할 수행 다섯째, 한류와 연계한 문화콘텐츠 정보제공 프로그램 및 이벤트 개발을 제시하였다. 재외 한국문화원의 전략적인 역할을 통해 한국에 대한 관심을 한국 그 자체를 좋아하는 친한파의 확산으로 국가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분석해보았다.

본 연구를 계기로 한국문화원의 역할과 운영에 대한 논의와 후속연구를 지속해서 진행하여 재외 한국문화원이 국가 이미지를 전달, 홍보하는 전략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담당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국가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본 연구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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