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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내용 및 체계 16
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6
2. 연구의 내용적 범위 17
3. 연구구성 및 내용 17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슬로시티에 대한 이해 19
1. 슬로시티의 정의 19
2. 슬로시티의 발전과정과 기본정책 22
3. 슬로시티의 국내추진현황 27
제2절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31
1. 체험프로그램의 정의 31
2. 체험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3
3. 체험프로그램진행 과정 35
제3절 이론적 고찰의 종합 38
제3장 현장조사 40
제1절 조안면 현황 40
제2절 분석의 틀 50
제3절 연구 방법 51
1. 설문 구성항목 51
2. 조사방법 54
3. 분석방법 55
제4장 결과 및 고찰 56
제1절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56
1.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2. 슬로시티 인지여부와 방문객 특성 58
3. 슬로시티 방문목적별·인지여부별 인식 67
4. 슬로시티 방문만족도와 체험프로그램진행 만족도 76
제2절 슬로시티 인지여부에 따른 만족도 차이 83
1. 슬로시티 인지여부에 따른 방문만족도 차이 83
2. 슬로시티 인지여부에 따른 체험프로그램진행 만족도 차이 87
제3절 소결 93
제5장 결론 97
참고문헌 102
부록설문지 105
ABSTRACT 108
〈표 2-1〉 슬로시티의 정의 20
〈표 2-2〉 슬로푸드 운동과 슬로시티 기본헌장 23
〈표 2-3〉 슬로시티 주요 정책분야 26
〈표 2-4〉 국내 슬로시티 인증지역 주요사업 내용 29
〈표 2-5〉 체험의 정의 및 유사개념 32
〈표 3-1〉 설문항목의 구성 내용 52
〈표 3-2〉 조사내용 및 일정 54
〈표 3-3〉 자료 분석의 55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57
〈표 4-2〉 슬로시티 인지여부 집단의 구분 58
〈표 4-3〉 슬로시티 정보 경로 59
〈표 4-4〉 슬로시티 방문경험 60
〈표 4-5〉 슬로시티 방문시설이용경험 60
〈표 4-6〉 슬로시티 재방문의사 61
〈표 4-7〉 슬로시티 방문유형 61
〈표 4-8〉 슬로시티 방문교통수단 62
〈표 4-9〉 슬로시티 방문체류시간 63
〈표 4-10〉 슬로시티 방문목적 64
〈표 4-11〉 슬로시티 지출비용 64
〈표 4-12〉 슬로시티 조안면 대표체험이미지 65
〈표 4-13〉 슬로시티 조안면 참여희망 체험프로그램 66
〈표 4-14〉 슬로시티 방문목적별 직업 차이 67
〈표 4-15〉 슬로시티 방문목적별 거주지 차이 68
〈표 4-16〉 슬로시티 방문목적별 교통이동수단 차이 69
〈표 4-17〉 슬로시티 방문목적별 대표체험이미지 차이 70
〈표 4-18〉 슬로시티 방문목적별 참여희망체험프로그램 차이 71
〈표 4-19〉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방문경험 차이 72
〈표 4-20〉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방문유형 차이 73
〈표 4-21〉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정보경로 차이 74
〈표 4-22〉 슬로시티 인지여부에 거주지 차이 75
〈표 4-23〉 슬로시티 홍보안내서비스의 만족도 76
〈표 4-24〉 슬로시티 편의시설이용 만족도 77
〈표 4-25〉 슬로시티 지출금액과 식사에 대한 만족도 78
〈표 4-26〉 슬로시티 추천의사와 전반적인 만족도 78
〈표 4-27〉 슬로시티 체험프로그램진행 준비과정에 대한 만족도 79
〈표 4-28〉 슬로시티 체험프로그램진행 전개과정에 대한 만족도 80
〈표 4-29〉 슬로시티 체험프로그램진행 마무리과정에 대한 만족도 81
〈표 4-30〉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홍보안내서비스이용 평균만족도 차이 83
〈표 4-31〉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편의시설이용 평균만족도 차이 84
〈표 4-32〉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주차공간시설이용 만족도 차이 85
〈표 4-33〉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교통수단이용 차이 85
〈표 4-34〉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먹거리지출 평균만족도 차이 86
〈표 4-35〉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체험프로그램진행 준비과정 평균만족도 차이 87
〈표 4-36〉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체험진행자 환대 및 첫 만남의 차이 88
〈표 4-37〉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체험진행자 참여욕구와 흥미유발의 차이 88
〈표 4-38〉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체험프로그램진행 전개과정 평균만족도 차이 89
〈표 4-39〉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체험몰입시간의 차이 90
〈표 4-40〉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체험설명의 이해정도 차이 90
〈표 4-41〉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체험프로그램진행 마무리과정 평균만족도 차이 91
〈표 4-42〉 슬로시티 인지여부별 전체운영시간에 대한 만족도 차이 92
〈그림 2-1〉 남양주시 조안면 공간 16
〈그림 2-2〉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3〉 슬로시티 발전단계 22
〈그림 3-1〉 슬로시티 남양주 조안면 거점공간 41
〈그림 3-2〉 슬로시티 남양주 조안면 진중리 '물의 정원' 42
〈그림 3-3〉 슬로시티 남양주 조안면 '유기농테마파크' 42
〈그림 3-4〉 슬로시티 남양주 조안면 수종사 8각 5층 석탑 국보 43
〈그림 3-5〉 슬로시티 남양주 조안면 삼봉리 '슬로푸드문화원' 44
〈그림 3-6〉 슬로시티 남양주 조안면 진중리 '슬로시티문화관' 45
〈그림 3-7〉 슬로시티 남양주 조안면 능내역 '마을기업 매점' 46
〈그림 3-8〉 슬로시티 남양주 조안면 능내리 '실학박물관' 47
〈그림 3-9〉 슬로푸드국제대회 홍보포스터 47
〈그림 3-10〉 슬로시티 남양주 조안면 조안2리 짚공예 동아리활동 49
〈그림 3-11〉 연구모형 50
〈그림 3-12〉 설문대상지 5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슬로시티 거점도시를 방문하는 도시민들의 슬로시티에 대한 인지여부를 파악하고 거점시설에서 진행되는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관련연구를 통해 슬로시티에 대한 개념과 발전과정에 대해서 인식하였고 조사대상지에 대한 거점시설 활동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슬로시티 거점공간에 대한 인지여부 및 방문만족도, 체험프로그램진행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슬로시티를 방문하는 도시민들 중 슬로시티 정보를 인지한 집단과 인지하지 못한 집단, 거점도시 조안면을 인지하고 있는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슬로시티 관련 선행연구들은 슬로시티 운동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공동체활성화를 가장 큰 목표로 두고 있으며 그에 일환으로 지역주민들이 경제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문화관광컨텐츠를 홍보하고 활용하는 활동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위해 지역의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슬로시티 거점도시에 대한 홍보와 활동은 각 거점도시마다 꾸준히 진행을 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도시민들은 슬로시티 거점도시에 대한 인지여부가 낮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슬로시티로 인증을 받기 전부터 형성되어 있던 자연자원과 시설자원, 인적자원, 대표이미지자원에 대한인지로 인해 슬로시티 내부에 있는 거점공간이라는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인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슬로시티를 방문하는 도시민의 주요 방문목적은 자연경관관람 및 향유를 위한 목적형 방문객들이 많았던 점을 감안해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슬로시티 운동이 지역중심의 주민공동체운동에서 출발하여 점차 외부로 확대될 수 있도록 그 활동과 영역, 자원이 함께 알려져야 하지만 아직까지 외부적 활동과 영역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슬로푸드 국제대회를 통해 슬로시티에 대해서 인지를 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으며 점차 도시민들과 교류를 원활하게하기 위해서는 도시소비자가 스스로 슬로시티 운동에 동참할 수 계기와 기회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슬로시티 거점도시 조안면을 방문하는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도시민 대다수는 서울에 거주하는 전문직·기술직 종사자들로 주말을 이용하여 슬로시티 거점도시 조안면을 방문하고 있었다. 주요방문목적은 자연경관관람을 목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친구·동창회 유형의 단체가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2시간에서 4시간 정도를 체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슬로시티 조안면의 대표 이미지로는 레져 활동으로 주로 등산, 자전거 이용객 증가에 따른 결과로 여겨진다. 이번 연구를 통해 향후 참여희망활동에 대해서 질문을 한 결과 슬로푸드먹거리체험과 생태환경체험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사를 보여주었다.
슬로시티를 인지하는 집단과 인지하지 못하는 집단 그리고 거점도시 조안면을 인지하는 집단으로 나누어 만족도 여부를 살펴본 결과 홍보안내서비스와 먹거리지출부분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편의시설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슬로시티 인지자 집단의 경우 과반수이상이 자가용을 이용하여 해당시설을 방문한 것에 비해 슬로시티 비인지자 집단의 경우 과반수이상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해당시설을 방문한 것으로서 편의시설 이용에 관한 만족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주차장 시설을 이용하지 않은 슬로시티 비인지자들의 경우 주차장 시설을 이용하는 슬로시티 조안면 인지자들에 비해 평균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밖에 슬로시티 조안면에서 진행되는 체험프로그램진행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슬로시티 인지자와 슬로시티 비인지자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살펴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 슬로시티 인지자집단의 경우 슬로시티 비인지자집단에 비해 체험준비과정에서부터 체험진행과정, 체험마무리과정에 이르기까지 체험진행자와 충분히 소통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로 인해 진행자의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고 체험몰입시간과 전체체험운영시간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결과를 낳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슬로시티 체험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집단체험과 개별체험을 구분하여 각각의 체험프로그램 진행자와 보조인력이 충분히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기존의 재방문객을 위한 신규컨텐츠를 보강하고 신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이번 연구를 통해 편의시설에 대한 투자와 지원보다는 점차 소프트웨어와 휴먼웨어 중심의 개발과 투자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살펴볼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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