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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창의성 발달을 위한 초등학교의 소통 공간에 관한 연구 : 호매실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김 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46.92 -14-91
형태사항
ix, 8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5769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2014.8. 지도교수: 은덕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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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1) 연구 방법 13

2) 연구 내용 14

II. 아동기의 창의적 사고의 이론적 고찰 15

1. 창의적 사고의 개념 및 요소 15

1) 창의성의 개념 15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6

2. 아동기의 발달학적 특성 18

1) 아동기의 정의 18

2) 인지적 특성의 발달 18

(1) 신체·운동기능 및 지각능력의 발달 18

(2) 지능 및 인지적 발달 20

3) 정의적 특성의 발달 22

4) 생태적 맥락과 발달 23

3. 아동기의 창의성 발달의 중요성 25

1) 아동기의 창의적 사고 발달 26

2) 아동기의 창의적 인성 발달 27

3) 아동기의 창의적 환경행태 발달 28

III. 초등 교육환경의 변화 분석 및 문제제기 29

1. 교육과정의 변화 29

1) 교육과정의 개념 29

2) 7차 이전 교육과정의 특징 29

(1) 1차 이전 30

(2) 제 1차 교육과정 (1954~1962) 33

(3) 제 2차 교육과정 (1963~1972) 34

(4) 제 3차 교육과정 (1973~1980) 35

(5) 제 4차 교육과정 (1981~1986) 35

(6) 제 5차 교육과정 (1987~1991) 36

(7) 제 6차 교육과정 (1992~1997) 36

(8) 제 7차 교육과정 (1998~2008) 37

3) 2009 개정교육과정의 특징 38

2. 초등학교 공간의 변화 40

3. 초등학교 공간별 특징 44

1) 교수·학습 공간 44

2) 관리·지원 공간 45

3) 보건·위생 공간 46

4) 행사·놀이 공간 47

IV.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초등학교 공간 개선 방향 49

1. 창의성 지원 요소 49

2. 초등학교 공간의 창의성 지원 요소 49

1) 자율성 50

(1) 창의성 지원요소로의 자율성과 공간적 특성 50

(2) 사례분석 51

2) 프라이버시 보호 52

(1) 창의성 지원요소로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공간적 특성 53

(2) 사례분석 54

3) 사회성 56

(1) 창의성 지원요소로의 사회성과 공간적 특성 56

(2) 사례분석 57

3. 지원요소에 따른 공간디자인 방향 58

1) 교수·학습 공간의 방향 61

2) 관리·지원 공간의 방향 62

3) 보건·위생 공간의 방향 63

4) 행사·놀이 공간의 방향 64

V. 사례 적용 66

1. 디자인 대상 및 범위 66

1) 디자인 범위 66

2) 호매실 초등학교 분석 67

(1) 교육 목표 68

(2) 특색사업 68

3) 호매실 초등학교 공간 분석 69

2. 디자인 계획 73

1) 공간 목표 73

2) 공간 콘셉트 73

3. 디자인 적용 75

1) 평면 계획 75

2) 동선 계획 80

3) 마감재 및 색채 83

4) 투시도 84

VI. 결론 94

참고문헌 96

ABSTRACT 99

[표 1] 초등학생 신체 발육 주요 특성 19

[표 2] 표준설계도의 변천과정 42

[표 3] 보통교실의 기준 면적 변화 43

[표 4] 창의성 지원을 위한 자율성의 공간적 특성 51

[표 5] 니에맨란타 초등학교(Niemenranta Elementary School) 52

[표 6] 창의성 지원을 위한 프라이버시 보호의 공간적 특성 54

[표 7] 비트라 텔레폰플랜 학교(Vittra telefonlpan school) 55

[표 8] 창의성 지원을 위한 사회성의 공간적 특성 57

[표 9] 웨스트 힐 초등학교(West Hill Primary School) 58

[그림 1] 2009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40

[그림 2] 니에맨란타 초등학교(Niemenranta Elementary School) 52

[그림 3] 비트라 텔레폰플랜 학교(Vittra telefonlpan school) 55

[그림 4] 웨스트 힐 초등학교(West Hill Primary School) 57

[그림 5] 공간지원요소에 따른 공간 목표 59

[그림 6] 소통 지원 공간 요소 60

[그림 7] 호매실 초등학교 70

[그림 8] 호매실 초등학교 층별 도면 71

[그림 9] 호매실 초등학교 73

[그림 10] SPACE IMAGE 74

[그림 11] SPACE PROCESS 75

[그림 12] 호매실 초등학교 1층 평면도 76

[그림 13] 호매실 초등학교 2층 평면도 77

[그림 14] 호매실 초등학교 3층 평면도 77

[그림 15] 호매실 초등학교 4층 평면도 78

[그림 16] 호매실 초등학교 5층 평면도 79

[그림 17] 호매실 초등학교 학년별 공간의 동선 계획 80

[그림 18] 호매실 초등학교 교사실과의 동선 계획 81

[그림 19] 호매실 초등학교 특별실 배치 82

[그림 20] 마감재 및 색채 83

[그림 21] 호매실초등학교 1층 – 회의실 앞 84

[그림 22] 호매실초등학교 1층 – 도움반 앞 85

[그림 23] 호매실초등학교 1층 – 현관 86

[그림 24] 호매실초등학교 1층 – 현관2 86

[그림 25] 호매실초등학교 2층 – 1학년 연구실 앞 87

[그림 26] 호매실초등학교 2층 – 건강실 앞 88

[그림 27] 호매실초등학교 3층 – 1학년 놀이 공간 89

[그림 28] 호매실초등학교 3층 – 6학년 토론 공간 89

[그림 29] 호매실초등학교 3층 – 창가 의자 90

[그림 30] 호매실초등학교 4층 – 2학년공간 91

[그림 31] 호매실초등학교 4층 – 3학년 공간 91

[그림 32] 호매실초등학교 4층 – 컴퓨터실 92

[그림 33] 호매실초등학교 5층 – 4학년 공간 93

[그림 34] 호매실초등학교 5층 – 5학년 공간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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