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뉴미디어 시대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identity design expression strategy of the new media era / 김은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46.92 -14-83
형태사항
vi,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5769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2014.8. 지도교수: 김학민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3. 연구 흐름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뉴미디어 시대로의 전환 13

1.1. 뉴미디어의 이해 14

1.2. 뉴미디어와 현대 사회의 변화 19

2. 뉴미디어 시대의 진화 21

3.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이해 24

3.1.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념 고찰 25

3.2.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스토리텔링 28

3.3.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흐름 29

III. 사례분석 35

1.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변화 35

1.1. 뉴미디어 시대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특징 35

1.2. 사례선정 기준 및 분석 방법 37

2. 유형별 사례 40

2.1. 수적재현 40

2.2. 모듈화 45

2.3. 가변화 48

2.4. 부호변환 54

3. 사례 분석 결과 56

4. 전문가 심층 인터뷰 63

4.1. 전문가 심층 인터뷰 대상과 내용 63

4.2.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65

IV. 작품연구 67

1. 매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67

1.1. 개념과 특징 67

1.2. 표현 전략 68

2. 작품 제작 72

2.1. 주제선정 배경 72

2.2. 디자인 컨셉 및 전개 73

2.3. 최종 작품 77

V.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8

[도표 1] 연구 흐름도 12

[도표 2] 뉴미디어의 정의 14

[도표 3] 뉴미디어의 특성 19

[도표 4] 인류가 지향하는 가치의 재편 21

[도표 5] 미디어 환경의 변화 22

[도표 6] 인티그레이션, 컨버전스, 매시업의 비교 24

[도표 6]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구성 26

[도표 7] 뉴미디어의 특징을 가변적 요소로 적용 37

[도표 8] 가변적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유형 38

[도표 9] 사례분석틀 38

[도표 10] 설문 조사 항목 구성 39

[도표 11] 유연한 아이덴티티 특징에 대한 사례별 인식 종합 57

[도표 12] 수적 재현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특징 58

[도표 13] 모듈 구성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특징 59

[도표 14] 내적인 가변을 갖는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특징 60

[도표 15] 외적인 가변을 갖는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특징 60

[도표 16] 부호변환 유형의 특징 분석 61

[도표 17] 시간 흐름에 따른 상호작용성과 복합성 62

[도표 18] 주 표현 매체에 따른 상호작용성과 복합성 62

[도표 19] 심층 인터뷰 개요 64

[도표 20] 심층 인터뷰 가이드 라인 64

[도표 21] 심층 인터뷰 결과 66

[도표 22] 매서블 아이덴티티를 위한 표현 전략 도출 70

[도표 23] 매서블 아이덴티티의 표현 전략 71

[도표 24] 가변 기준의 설정 76

[그림 1] 통합미디어의 융합 형태 비교 23

[그림 2] 시대에 따라 다양해지고 있는 아이덴티티 디자인 27

[그림 3] 원시적 아이덴티티의 표현형태 30

[그림 4] 종교적 모티브와 인쇄방식에 의한 아이덴티티 31

[그림 5] 아에게(AEG)사의 기하형 심볼과 지면매체의 적용사례 31

[그림 6] IBM의 로고와 3M의 로고 32

[그림 7] 다양한 변이를 가진 M-tv의 로고 33

[그림 8] 활동성을 부여하여 다양하게 변화하는 BP의 로고 33

[그림 9] Nordky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 42

[그림 10] Cop15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3

[그림 11] TV Ashai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4

[그림 12] Cunsolo Architects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6

[그림 13] New Deichmanske Library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6

[그림 14] MIT Media Lab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7

[그림 15] Roppongi-hills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9

[그림 16] Natural History Museum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9

[그림 17] Melbourne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50

[그림 18] Aol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52

[그림 19] Swisscom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52

[그림 20] Ollo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53

[그림 21] 네이버의 로고아트 55

[그림 22] 구글의 기념일로고 55

[그림 23] Four Seasons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72

[그림 24] 각 계절의 기본 조형요소 추출 73

[그림 25] 기본 조형 요소의 패턴화 74

[그림 26] 색상 전개 74

[그림 27] 로고타입 75

[그림 28] 심볼과 로고타입 조합 75

[그림 29] 아이덴티티 디자인 기본형 77

[그림 30] 매시업 심볼 78

[그림 31] 명함 디자인 79

[그림 32] 서식 응용 디자인 79

[그림 33] 공간 적용 디자인 80

[그림 34] 웹사이트 적용 화면 81

[그림 35] 디지털 미디어 적용 화면 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