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별 모바일 쇼핑몰 UX 디자인 전략 : 화장품 쇼핑몰 내비게이션을 기반으로 = UX design strategy of mobile shopping mall by customer information searching characteristic : based on navigation of cosmetics shopping mall / 노은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46.92 -14-94
형태사항
vii, 6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5770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2014.8. 지도교수: 임정훈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방법과 범위 12

II. 이론적 고찰 16

1. 모바일 쇼핑몰 16

2. 온라인 소비자 행동 17

1) 온라인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17

2) 온라인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 19

3. UX 디자인과 내비게이션 21

1) UX 디자인 21

2) 내비게이션 24

4. 사용자 리서치 기법 25

III.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별 모바일 쇼핑몰 사용자 리서치 28

1. 내비게이션 평가 리스트 28

1) 선행 연구 28

2) 모바일 내비게이션 디자인 가이드 도출 33

3) 내비게이션 평가 리스트 도출 34

2. 대상 선정 36

1) 쇼핑몰 선정 36

2) 타겟 그룹 37

3.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별 퍼소나 38

1) 구매목적형 39

2) 정보탐색형 39

4. 리서치 진행 40

1) 사전 인터뷰 40

2) 비디오 에스노그래피(Video Ethnography) 44

3) 심층 인터뷰 48

IV. 분석 및 UX 디자인 전략 51

1. 리서치 분석 51

1) 고객여정맵 51

2) 친화도법 55

2. UX 디자인 전략 62

1) 디자인 원칙 62

2) 정보탐색 특성별 전략 65

V.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8

[표 1] 소비자 정보 탐색 유형 20

[표 2] 사용자 경험을 이루는 다섯 겹의 층 22

[표 3]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29

[표 4] Android 디자인 원칙 30

[표 5] iOS 디자인 원칙 30

[표 6] 성공적인 웹 내비게이션을 위한 10가지 조건 32

[표 7] 모바일 화면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 32

[표 8] 모바일 웹 내비게이션과 링크 디자인 가이드 33

[표 9] 모바일 웹 페이지의 내비게이션 디자인 가이드 34

[표 10] 모바일 쇼핑몰의 내비게이션 평가 리스트 35

[표 11] 구매목적형 퍼소나 39

[표 12] 정보탐색형 퍼소나 39

[표 13] 사전 인터뷰 내용 41

[표 14] 구매목적형 사전 인터뷰 42

[표 15] 정보탐색형 사전 인터뷰 43

[표 16] 비디오 에스노그래피 실험 결과 요약 46

[표 17] 구매목적형 심층 인터뷰 49

[표 18] 정보탐색형 심층 인터뷰 50

[표 19] 구매목적형 고객여정맵의 각 단계별 행동 및 생각 53

[표 20] 정보탐색형 고객여정맵의 각 단계별 행동 및 생각 54

[표 21] 모바일 쇼핑몰 UX 디자인 원칙 62

[표 22] 전문가 워크샵 개요 65

[표 23] 구매목적형 디자인 전략 66

[표 24] 정보탐색형 디자인 전략 69

[그림 1] 연구 흐름도 15

[그림 2] 전통적인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17

[그림 3] 온라인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18

[그림 4] UX 요소 모델 23

[그림 5] 정보 제공 제품에 대한 골격층과 구조층 25

[그림 6] 비디오 에스노그래피 과정 45

[그림 7] 모바일 쇼핑몰 이용 과정 47

[그림 8] Customer Journey Map 52

[그림 9] Affinity Diagram 5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