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방법과 범위 12
II. 이론적 고찰 16
1. 모바일 쇼핑몰 16
2. 온라인 소비자 행동 17
1) 온라인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17
2) 온라인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 19
3. UX 디자인과 내비게이션 21
1) UX 디자인 21
2) 내비게이션 24
4. 사용자 리서치 기법 25
III.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별 모바일 쇼핑몰 사용자 리서치 28
1. 내비게이션 평가 리스트 28
1) 선행 연구 28
2) 모바일 내비게이션 디자인 가이드 도출 33
3) 내비게이션 평가 리스트 도출 34
2. 대상 선정 36
1) 쇼핑몰 선정 36
2) 타겟 그룹 37
3. 소비자 정보탐색 특성별 퍼소나 38
1) 구매목적형 39
2) 정보탐색형 39
4. 리서치 진행 40
1) 사전 인터뷰 40
2) 비디오 에스노그래피(Video Ethnography) 44
3) 심층 인터뷰 48
IV. 분석 및 UX 디자인 전략 51
1. 리서치 분석 51
1) 고객여정맵 51
2) 친화도법 55
2. UX 디자인 전략 62
1) 디자인 원칙 62
2) 정보탐색 특성별 전략 65
V.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8
[표 1] 소비자 정보 탐색 유형 20
[표 2] 사용자 경험을 이루는 다섯 겹의 층 22
[표 3]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29
[표 4] Android 디자인 원칙 30
[표 5] iOS 디자인 원칙 30
[표 6] 성공적인 웹 내비게이션을 위한 10가지 조건 32
[표 7] 모바일 화면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 32
[표 8] 모바일 웹 내비게이션과 링크 디자인 가이드 33
[표 9] 모바일 웹 페이지의 내비게이션 디자인 가이드 34
[표 10] 모바일 쇼핑몰의 내비게이션 평가 리스트 35
[표 11] 구매목적형 퍼소나 39
[표 12] 정보탐색형 퍼소나 39
[표 13] 사전 인터뷰 내용 41
[표 14] 구매목적형 사전 인터뷰 42
[표 15] 정보탐색형 사전 인터뷰 43
[표 16] 비디오 에스노그래피 실험 결과 요약 46
[표 17] 구매목적형 심층 인터뷰 49
[표 18] 정보탐색형 심층 인터뷰 50
[표 19] 구매목적형 고객여정맵의 각 단계별 행동 및 생각 53
[표 20] 정보탐색형 고객여정맵의 각 단계별 행동 및 생각 54
[표 21] 모바일 쇼핑몰 UX 디자인 원칙 62
[표 22] 전문가 워크샵 개요 65
[표 23] 구매목적형 디자인 전략 66
[표 24] 정보탐색형 디자인 전략 69
[그림 1] 연구 흐름도 15
[그림 2] 전통적인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17
[그림 3] 온라인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과정 18
[그림 4] UX 요소 모델 23
[그림 5] 정보 제공 제품에 대한 골격층과 구조층 25
[그림 6] 비디오 에스노그래피 과정 45
[그림 7] 모바일 쇼핑몰 이용 과정 47
[그림 8] Customer Journey Map 52
[그림 9] Affinity Diagram 5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