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시각적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네이밍 중심으로 = (A)study on the visual expression strategies of local agricultural product co-brands according to the change in distribution environment : focused on the co-brand naming of Jeju carrot / 오성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46.92 -14-89
형태사항
ix, 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5770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2014.8. 지도교수: 김학민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3

1-2. 연구방법 및 범위 15

2. 이론적 배경 18

2-1. 브랜드와 브랜드 네임 18

2.1.1. 브랜드와 브랜드네임의 정의 18

2.1.2.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 20

2.1.3. 브랜드 네임 구성요소 21

2-2. 농산물 공동 브랜드의 이해 24

2.2.1. 공동브랜드의 개념 24

2.2.2.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개념과 기능 25

2.2.3. 개별브랜드와 공동브랜드 차이 26

2-3. 농산물 공동브랜드 디자인요소 28

2.3.1. 농산물 공동브랜드 언어적 디자인요소 28

2.3.2. 농산물 공동브랜드 시각적 디자인 요소 28

3. 유통시장 환경변화 30

3-1. 유통시장 현황 30

3-2. 식품시장 구조 31

3.2.1. 소매유통(B2C)동향 31

3.2.2. 식자재 유통(B2B)동향 35

3-3. 소비동향 분석 36

3.3.1. 힐링 (Healing) 36

3.3.2. 컨비니언스 (Convenience) 37

3.3.3. 프리미엄 (Premium) 38

3-4. 유통시장 환경변화 39

3.4.1. 제주당근 유통현황 및 국내외 가공품 현황 40

3.4.2. 제주당근 시장진입 방향성 42

4. 지역농산물 공동브랜드 선행연구 43

4-1. 브랜드 성공사례 43

4.1.1. 개별브랜드 한국 풀무원 43

4.1.2. 공동브랜드 미국 썬키스트 44

4.1.3. 공동브랜드 뉴질랜드 제스프리 46

4-2. 지역농산물 공동브랜드 선행연구 49

4.2.1. 연구의 목적 및 모형 49

4.2.2. 설문 조사 49

4.2.3. 설문 분석 결과 49

4-3. 연구의 시사점 (방향성) 59

5.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네이밍 추진 전략 연구 63

5-1. 추진배경 63

5.1.1. 농업 여건의 변화 63

5.1.2. 제주 당근 현황 63

5-2. 브랜드 네이밍 추진전략 65

5.2.1. 추진 전략 65

5.2.2. 언어적 표현 70

5.2.3. 시각적 표현 73

5-3. 상표의 법적 보호성 79

5.3.1. 상표의 개념 79

5.3.2. 상표 출원 및 등록 절차 80

5.3.3. 상표 출원 81

6. 결론 82

6-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82

6-2. 후속 연구의 가능성 제안 83

참고문헌 85

부록 87

ABSTRACT 93

[표1] 2011년 농축수산 브랜드 현황 14

[표2] 농산물 브랜드화 주체별. 영역별 조건 15

[표3] 농산물 브랜드화 주체별. 영역별 브랜드화 효과 15

[표4] 농산물 브랜드의 기능 26

[표5] 브랜드 추진현황 27

[표6] 일반상품과 브랜드 상품의 차이 27

[표7] 연도별 소매시장 추이 및 전망 31

[표8] 2013년 업태별 규모 및 성장률 32

[표9] 서술적. 설명적 네임 선호도 분석 58

[표10] 암시적, 연상적 네임 선호도 분석 58

[표11] 자의적, 추상적 네임 선호도 분석 59

[표12] 제주 당근 재배면적과 생산량 현황 64

[표13] 전국당근 재배면적과 생산량 비중 64

[표14] 제주당근 SWOT 분석 69

[그림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2] 브랜드 관련 용어 18

[그림3] 브랜드네임 구성요소 23

[그림4] 서울특별시 공동브랜드 24

[그림5] 농산물 공동브랜드 요소 29

[그림6] 식품시장 구조 31

[그림7] 백화점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2

[그림8] 대형마트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3

[그림9] 슈퍼마켓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3

[그림10] 편의점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4

[그림11] 온라인 쇼핑몰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4

[그림12] B2B 식자재 유통의 대기업 비중 추이 35

[그림13] 외식 식자재 시장 규모 35

[그림14] 급식시장 규모 추이 36

[그림15] 힐링 산업 범위 37

[그림16] HMR(가정간편식) 시장규모 37

[그림17] Rawganic 중심으로 지역농산물을 사용한 제품 사례 38

[그림18] 소비동향 분석 38

[그림19] 시대별/연도별 식품 소비동향 39

[그림20] 시장 환경과 식품 소비 트렌드 40

[그림21] 제주당근 유통 현황 41

[그림22] 국내외 당근 가공품 현황 41

[그림23] 제주당근 시장진입 방향성 42

[그림24] 풀무+one 44

[그림25] Sunkist 46

[그림26] Zespri 브랜드 48

[그림27] 연구 설문조사, 분석 체계 49

[그림28] 설문분석결과/성별분류 50

[그림29] 설문분석결과/연령별 분류 50

[그림30] 설문분석결과/브랜드 인지여부 50

[그림31] 설문분석결과/공동브랜드 매체 경로 51

[그림32] 설문분석결과/선호도 및 구매의향 비교 51

[그림33] 설문분석결과/브랜드 네임 우선 순위도 52

[그림34] 설문분석결과/브랜드 네임 구매 영향도 52

[그림35] 설문분석결과/공동브랜드 전달성 53

[그림36] 설문분석결과/제품의 전달성 53

[그림37] 설문분석결과/공동브랜드 네임 선호도 조사 결과 55

[그림38] 설문분석결과/심볼과 결합 시 브랜드 네임 영향 56

[그림39] 설문분석결과/브랜드 심볼 시각화 우선순위 56

[그림40] 설문분석 결과정리 60

[그림41] 지역별 당근의 당도 비교 65

[그림42] 당근 수출 및 수입 현황 66

[그림43] 외국산 당근의 년도 별 수입 현황 67

[그림44] 원산지별 당근의 국내 유통시장 전무 비중의 변화 67

[그림45] 유통 브랜드 현황 68

[그림46] 브랜드 네임의 불변성 사례 70

[그림47] 브랜드 네임 Positioning 71

[그림48] 브랜드 네임 Target 72

[그림49] 브랜드 네임 제시 72

[그림50] 자연자원 강조형 농산물 공동브랜드 73

[그림51] 당근 및 화산회토 토양 이미지 74

[그림52] 환경 이미지 75

[그림53] 시각화 전략 75

[그림54] 시각화 표현 제시 76

[그림55]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최종 디자인 77

[그림56] 제주당근 그래픽 패턴 78

[그림57] 상품 적용 안 78

[그림58] 상표출원 절차 80

[그림59] 상표출원 81

[그림60] 품목 확장 제시안 8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