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3
1-2. 연구방법 및 범위 15
2. 이론적 배경 18
2-1. 브랜드와 브랜드 네임 18
2.1.1. 브랜드와 브랜드네임의 정의 18
2.1.2.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 20
2.1.3. 브랜드 네임 구성요소 21
2-2. 농산물 공동 브랜드의 이해 24
2.2.1. 공동브랜드의 개념 24
2.2.2.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개념과 기능 25
2.2.3. 개별브랜드와 공동브랜드 차이 26
2-3. 농산물 공동브랜드 디자인요소 28
2.3.1. 농산물 공동브랜드 언어적 디자인요소 28
2.3.2. 농산물 공동브랜드 시각적 디자인 요소 28
3. 유통시장 환경변화 30
3-1. 유통시장 현황 30
3-2. 식품시장 구조 31
3.2.1. 소매유통(B2C)동향 31
3.2.2. 식자재 유통(B2B)동향 35
3-3. 소비동향 분석 36
3.3.1. 힐링 (Healing) 36
3.3.2. 컨비니언스 (Convenience) 37
3.3.3. 프리미엄 (Premium) 38
3-4. 유통시장 환경변화 39
3.4.1. 제주당근 유통현황 및 국내외 가공품 현황 40
3.4.2. 제주당근 시장진입 방향성 42
4. 지역농산물 공동브랜드 선행연구 43
4-1. 브랜드 성공사례 43
4.1.1. 개별브랜드 한국 풀무원 43
4.1.2. 공동브랜드 미국 썬키스트 44
4.1.3. 공동브랜드 뉴질랜드 제스프리 46
4-2. 지역농산물 공동브랜드 선행연구 49
4.2.1. 연구의 목적 및 모형 49
4.2.2. 설문 조사 49
4.2.3. 설문 분석 결과 49
4-3. 연구의 시사점 (방향성) 59
5.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네이밍 추진 전략 연구 63
5-1. 추진배경 63
5.1.1. 농업 여건의 변화 63
5.1.2. 제주 당근 현황 63
5-2. 브랜드 네이밍 추진전략 65
5.2.1. 추진 전략 65
5.2.2. 언어적 표현 70
5.2.3. 시각적 표현 73
5-3. 상표의 법적 보호성 79
5.3.1. 상표의 개념 79
5.3.2. 상표 출원 및 등록 절차 80
5.3.3. 상표 출원 81
6. 결론 82
6-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82
6-2. 후속 연구의 가능성 제안 83
참고문헌 85
부록 87
ABSTRACT 93
[표1] 2011년 농축수산 브랜드 현황 14
[표2] 농산물 브랜드화 주체별. 영역별 조건 15
[표3] 농산물 브랜드화 주체별. 영역별 브랜드화 효과 15
[표4] 농산물 브랜드의 기능 26
[표5] 브랜드 추진현황 27
[표6] 일반상품과 브랜드 상품의 차이 27
[표7] 연도별 소매시장 추이 및 전망 31
[표8] 2013년 업태별 규모 및 성장률 32
[표9] 서술적. 설명적 네임 선호도 분석 58
[표10] 암시적, 연상적 네임 선호도 분석 58
[표11] 자의적, 추상적 네임 선호도 분석 59
[표12] 제주 당근 재배면적과 생산량 현황 64
[표13] 전국당근 재배면적과 생산량 비중 64
[표14] 제주당근 SWOT 분석 69
[그림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2] 브랜드 관련 용어 18
[그림3] 브랜드네임 구성요소 23
[그림4] 서울특별시 공동브랜드 24
[그림5] 농산물 공동브랜드 요소 29
[그림6] 식품시장 구조 31
[그림7] 백화점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2
[그림8] 대형마트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3
[그림9] 슈퍼마켓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3
[그림10] 편의점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4
[그림11] 온라인 쇼핑몰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4
[그림12] B2B 식자재 유통의 대기업 비중 추이 35
[그림13] 외식 식자재 시장 규모 35
[그림14] 급식시장 규모 추이 36
[그림15] 힐링 산업 범위 37
[그림16] HMR(가정간편식) 시장규모 37
[그림17] Rawganic 중심으로 지역농산물을 사용한 제품 사례 38
[그림18] 소비동향 분석 38
[그림19] 시대별/연도별 식품 소비동향 39
[그림20] 시장 환경과 식품 소비 트렌드 40
[그림21] 제주당근 유통 현황 41
[그림22] 국내외 당근 가공품 현황 41
[그림23] 제주당근 시장진입 방향성 42
[그림24] 풀무+one 44
[그림25] Sunkist 46
[그림26] Zespri 브랜드 48
[그림27] 연구 설문조사, 분석 체계 49
[그림28] 설문분석결과/성별분류 50
[그림29] 설문분석결과/연령별 분류 50
[그림30] 설문분석결과/브랜드 인지여부 50
[그림31] 설문분석결과/공동브랜드 매체 경로 51
[그림32] 설문분석결과/선호도 및 구매의향 비교 51
[그림33] 설문분석결과/브랜드 네임 우선 순위도 52
[그림34] 설문분석결과/브랜드 네임 구매 영향도 52
[그림35] 설문분석결과/공동브랜드 전달성 53
[그림36] 설문분석결과/제품의 전달성 53
[그림37] 설문분석결과/공동브랜드 네임 선호도 조사 결과 55
[그림38] 설문분석결과/심볼과 결합 시 브랜드 네임 영향 56
[그림39] 설문분석결과/브랜드 심볼 시각화 우선순위 56
[그림40] 설문분석 결과정리 60
[그림41] 지역별 당근의 당도 비교 65
[그림42] 당근 수출 및 수입 현황 66
[그림43] 외국산 당근의 년도 별 수입 현황 67
[그림44] 원산지별 당근의 국내 유통시장 전무 비중의 변화 67
[그림45] 유통 브랜드 현황 68
[그림46] 브랜드 네임의 불변성 사례 70
[그림47] 브랜드 네임 Positioning 71
[그림48] 브랜드 네임 Target 72
[그림49] 브랜드 네임 제시 72
[그림50] 자연자원 강조형 농산물 공동브랜드 73
[그림51] 당근 및 화산회토 토양 이미지 74
[그림52] 환경 이미지 75
[그림53] 시각화 전략 75
[그림54] 시각화 표현 제시 76
[그림55]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최종 디자인 77
[그림56] 제주당근 그래픽 패턴 78
[그림57] 상품 적용 안 78
[그림58] 상표출원 절차 80
[그림59] 상표출원 81
[그림60] 품목 확장 제시안 8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