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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시각적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네이밍 중심으로 = (A)study on the visual expression strategies of local agricultural product co-brands according to the change in distribution environment : focused on the co-brand naming of Jeju carrot / 오성희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46.92 -14-89
형태사항
ix, 83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45770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2014.8. 지도교수: 김학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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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3

1-2. 연구방법 및 범위 15

2. 이론적 배경 18

2-1. 브랜드와 브랜드 네임 18

2.1.1. 브랜드와 브랜드네임의 정의 18

2.1.2.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 20

2.1.3. 브랜드 네임 구성요소 21

2-2. 농산물 공동 브랜드의 이해 24

2.2.1. 공동브랜드의 개념 24

2.2.2.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개념과 기능 25

2.2.3. 개별브랜드와 공동브랜드 차이 26

2-3. 농산물 공동브랜드 디자인요소 28

2.3.1. 농산물 공동브랜드 언어적 디자인요소 28

2.3.2. 농산물 공동브랜드 시각적 디자인 요소 28

3. 유통시장 환경변화 30

3-1. 유통시장 현황 30

3-2. 식품시장 구조 31

3.2.1. 소매유통(B2C)동향 31

3.2.2. 식자재 유통(B2B)동향 35

3-3. 소비동향 분석 36

3.3.1. 힐링 (Healing) 36

3.3.2. 컨비니언스 (Convenience) 37

3.3.3. 프리미엄 (Premium) 38

3-4. 유통시장 환경변화 39

3.4.1. 제주당근 유통현황 및 국내외 가공품 현황 40

3.4.2. 제주당근 시장진입 방향성 42

4. 지역농산물 공동브랜드 선행연구 43

4-1. 브랜드 성공사례 43

4.1.1. 개별브랜드 한국 풀무원 43

4.1.2. 공동브랜드 미국 썬키스트 44

4.1.3. 공동브랜드 뉴질랜드 제스프리 46

4-2. 지역농산물 공동브랜드 선행연구 49

4.2.1. 연구의 목적 및 모형 49

4.2.2. 설문 조사 49

4.2.3. 설문 분석 결과 49

4-3. 연구의 시사점 (방향성) 59

5.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네이밍 추진 전략 연구 63

5-1. 추진배경 63

5.1.1. 농업 여건의 변화 63

5.1.2. 제주 당근 현황 63

5-2. 브랜드 네이밍 추진전략 65

5.2.1. 추진 전략 65

5.2.2. 언어적 표현 70

5.2.3. 시각적 표현 73

5-3. 상표의 법적 보호성 79

5.3.1. 상표의 개념 79

5.3.2. 상표 출원 및 등록 절차 80

5.3.3. 상표 출원 81

6. 결론 82

6-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82

6-2. 후속 연구의 가능성 제안 83

참고문헌 85

부록 87

ABSTRACT 93

[표1] 2011년 농축수산 브랜드 현황 14

[표2] 농산물 브랜드화 주체별. 영역별 조건 15

[표3] 농산물 브랜드화 주체별. 영역별 브랜드화 효과 15

[표4] 농산물 브랜드의 기능 26

[표5] 브랜드 추진현황 27

[표6] 일반상품과 브랜드 상품의 차이 27

[표7] 연도별 소매시장 추이 및 전망 31

[표8] 2013년 업태별 규모 및 성장률 32

[표9] 서술적. 설명적 네임 선호도 분석 58

[표10] 암시적, 연상적 네임 선호도 분석 58

[표11] 자의적, 추상적 네임 선호도 분석 59

[표12] 제주 당근 재배면적과 생산량 현황 64

[표13] 전국당근 재배면적과 생산량 비중 64

[표14] 제주당근 SWOT 분석 69

[그림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2] 브랜드 관련 용어 18

[그림3] 브랜드네임 구성요소 23

[그림4] 서울특별시 공동브랜드 24

[그림5] 농산물 공동브랜드 요소 29

[그림6] 식품시장 구조 31

[그림7] 백화점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2

[그림8] 대형마트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3

[그림9] 슈퍼마켓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3

[그림10] 편의점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4

[그림11] 온라인 쇼핑몰 업계 매출액 및 성장률 34

[그림12] B2B 식자재 유통의 대기업 비중 추이 35

[그림13] 외식 식자재 시장 규모 35

[그림14] 급식시장 규모 추이 36

[그림15] 힐링 산업 범위 37

[그림16] HMR(가정간편식) 시장규모 37

[그림17] Rawganic 중심으로 지역농산물을 사용한 제품 사례 38

[그림18] 소비동향 분석 38

[그림19] 시대별/연도별 식품 소비동향 39

[그림20] 시장 환경과 식품 소비 트렌드 40

[그림21] 제주당근 유통 현황 41

[그림22] 국내외 당근 가공품 현황 41

[그림23] 제주당근 시장진입 방향성 42

[그림24] 풀무+one 44

[그림25] Sunkist 46

[그림26] Zespri 브랜드 48

[그림27] 연구 설문조사, 분석 체계 49

[그림28] 설문분석결과/성별분류 50

[그림29] 설문분석결과/연령별 분류 50

[그림30] 설문분석결과/브랜드 인지여부 50

[그림31] 설문분석결과/공동브랜드 매체 경로 51

[그림32] 설문분석결과/선호도 및 구매의향 비교 51

[그림33] 설문분석결과/브랜드 네임 우선 순위도 52

[그림34] 설문분석결과/브랜드 네임 구매 영향도 52

[그림35] 설문분석결과/공동브랜드 전달성 53

[그림36] 설문분석결과/제품의 전달성 53

[그림37] 설문분석결과/공동브랜드 네임 선호도 조사 결과 55

[그림38] 설문분석결과/심볼과 결합 시 브랜드 네임 영향 56

[그림39] 설문분석결과/브랜드 심볼 시각화 우선순위 56

[그림40] 설문분석 결과정리 60

[그림41] 지역별 당근의 당도 비교 65

[그림42] 당근 수출 및 수입 현황 66

[그림43] 외국산 당근의 년도 별 수입 현황 67

[그림44] 원산지별 당근의 국내 유통시장 전무 비중의 변화 67

[그림45] 유통 브랜드 현황 68

[그림46] 브랜드 네임의 불변성 사례 70

[그림47] 브랜드 네임 Positioning 71

[그림48] 브랜드 네임 Target 72

[그림49] 브랜드 네임 제시 72

[그림50] 자연자원 강조형 농산물 공동브랜드 73

[그림51] 당근 및 화산회토 토양 이미지 74

[그림52] 환경 이미지 75

[그림53] 시각화 전략 75

[그림54] 시각화 표현 제시 76

[그림55] 제주당근 공동브랜드 최종 디자인 77

[그림56] 제주당근 그래픽 패턴 78

[그림57] 상품 적용 안 78

[그림58] 상표출원 절차 80

[그림59] 상표출원 81

[그림60] 품목 확장 제시안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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