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르네상스 시대와 바로크 시대의 교회합창음악 비교 연구 : 작곡양식과 연주기법을 중심으로 = (A)comparative study on church choral music between Renaissance and Baroque era : focused on composition style and performance techniques / 조현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가톨릭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81.71 -14-8
형태사항
vi, 75 p. ; 26 cm
자료실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제어번호
KDMT120145784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톨릭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교회음악과, 2014.8. 지도교수: 황종수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초록 9

I. 서론 10

II. 르네상스 시대의 일반적 특징과 주요 악파들의 작곡양식 12

1. 르네상스 시대 음악적 경향 12

2. 르네상스 시대 주요 악파 및 작곡가들의 양식적 특징 15

1) 부르고뉴 악파 (Burgundian School) 19

2) 플랑드르 악파 (Franco - Flemish School) 22

3) 로마 악파 (Roman School) 32

4) 베네치아 악파 (Venetian School) 36

III. 바로크 시대의 일반적 특징과 주요 작곡가들의 작곡양식 40

1. 바로크 시대 음악적 경향 40

2. 바로크 시대 주요 작곡가들의 양식적 특징 45

1) 하인리히 쉿츠(Heinrich Schütz, 1585-1672) 45

2)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47

3) 조지 프리데릭 헨델(George Frideric Handel 영, 1685-1759) 52

IV. 르네상스 시대와 바로크 시대 교회합창음악의 연주기법 비교 57

1. 기보법(Notation) 57

2. 박자(Measure)와 강세(Stress) 71

3. 빠르기(Tempo) 73

4, 셈여림(Dynamics) 76

5. 발성(Vocalization)과 음색(Timbre) 77

6. 음높이(Pitch) 79

7. 악기(Instruments) 80

V. 결론 82

참고문헌 85

ABSTRACT 90

〈표 1〉 성부 명칭 변천 21

〈표 2〉 르네상스 시대 플랑드르 악파가 발전시킨 카논 23

〈표 3〉 중세부터 바로크 시대까지의 수난곡 형식 43

〈표 4〉 크반츠가 제시한 속도 표시 74

〈보기 1〉 1500년경 서유럽의 지도 (르네상스 주요 악파) 18

〈보기 2〉 성 마르코 성당 평면도 37

〈보기 3〉 바흐의 칸타타 4번 - 좌우 대칭적 구조 49

〈보기 4〉 음형이론의 예 50

〈보기 5〉 정량 기보법(mensural notation) 상의 리듬 표기법의 해석 58

〈보기 6〉 백색 정량 기보법 상의 쉼표와 음표의 길이 59

〈보기 7〉 아르스 노바의 멘수라 시스템 60

〈보기 8〉 르네상스 시대 백색 정량 기보법의 기호 (템푸스와 프롤라치오의 결합을 나타내는 네 가지 방식) 61

〈보기 9〉 비율의 원칙 62

〈보기 10〉 바로크 음악에서 사용된 음표와 쉼표 65

〈보기 11〉 점에 대한 예외적 해석 66

〈보기 12〉 같은 음표를 다른 길이로 연주하는 예 67

〈보기 13〉 둘째 음의 점으로 인하여 첫 음이 짧아지는 예 67

〈보기 14〉 셋잇단음형과 함께하는 다른 리듬의 해석 68

〈보기 15〉 장식음 아포자투라의 음가 69

〈보기 16〉 턴 마침의 트릴 70

〈보기 17〉 부점의 기보와 실제 연주로 인한 박자 길이 변화 72

〈악보 1〉 15세기 초 영국 디스칸트, Anon., 《In te Domine speravi》 中 15

〈악보 2〉 Sarum 전례 영성체송 《Vos qui secuti estis me》 中의 파버든 16

〈악보 3〉 두파이, 《Missa Sancti Jacobi》 中 영성체송의 포부르동 16

〈악보 4〉 3도의 선율진행 19

〈악보 5-1〉 오케겜, 《Missa Prolationum》 中 〈Kyrie〉원본 =〉 이중 카논 25

〈악보 5-2〉 현대악보(박자표 제시된 앞부분) 25

〈악보 6〉 오브레흐트, 모테트 《Parce Domine》 26

〈악보 7〉 죠스켕 미사, 《Gaudeamus》 中 〈Kyrie〉 테너 선율 28

〈악보 8-1〉 뷔누와, 샹송 《Fortuna desperata》의 시작 부분 29

〈악보 8-2〉 죠스켕, 《Missa Fortuna desperata》 中 〈Kyrie〉 패러디 선율 29

〈악보 9-1〉《Pange lingua》 (입을 열어 찬미하라) 찬트의 현대 악보 30

〈악보 9-2〉 죠스켕, 《Missa Pange lingua》 中 〈Kyrie〉 변형 편곡 방식 30

〈악보 10〉 헤르쿨레스 주제에 나타난 '소제토 카바토' 기법 31

〈악보 11〉 불협화음정의 처리법 33

〈악보 12〉 빅토리아, 《O vos omnes》 35

〈악보 13〉 쉿츠, 《Auferstehungs historie》 中 십자가의 음악화 45

〈악보 14〉 쉿츠, 《Symphoniae sacrae ll》 (거룩한 교향곡ll) 中 계속저음과 콘체르토 46

〈악보 15-1〉 마르틴 루터의 《Christ lag in Todesbanden》 일부 선율 48

〈악보 15-2〉 바흐의 《Christ lag in Todesbanden》 소프라노 선율 48

〈악보 16〉 바흐 칸타타의 모티브와 리듬. (슈바이처의 해석에 따른 예들) 50

〈악보 17〉 헨델 "메시아" 중 제7곡 《And he shall purify》 (깨끗하게 하시리라) - 도약 선율 53

〈악보 18〉 제7곡 《And he shall purify》 (깨끗하게 하시리라) - 스트레토 기법 54

〈악보 19〉 제17곡 《Glory to God》 (주께 영광) - 콘체르타토양식 54

〈악보 20〉 제26곡 《All we like sheep》 (우리는 다 양 같아서) - 동형진행 55

〈악보 21〉 바로크 초기 악보의 현대 악보화 (일부 참조) 6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