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1. 연구 목적과 의의 11
1.2. 연구 내용과 방법 16
1.3. 선행 연구 검토 19
1.3.1. 한국어 능력 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19
1.3.2.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읽기 영역에 관한 선행연구 21
II. 이론적 배경 27
2.1. 읽기의 개념과 읽기 능력 27
2.1.1. 읽기의 개념 27
2.1.2. 읽기 능력 28
2.2. 한국어 중급 읽기 평가의 범주 31
2.3. 한국어 중급 읽기 평가의 기준 38
III. 한국어능력시험과 외국어능력시험 문항 유형의 비교 41
3.1. 읽기 평가의 문항 유형 범주화 41
3.2.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문항 유형과 구성 44
3.2.1. TOPIK시험 중급 읽기 영역의 문항 유형 44
3.2.2. TOPIK 중급 읽기 영역의 문항 분류와 비율 54
3.3. 신 한어수평고시(신 HSK)의 문항 유형과 구성 59
3.3.1. 신 HSK 중급 읽기 영역의 문항 유형 59
3.3.2. 신 HSK 중급 읽기 영역의 문항 분류와 비율 67
3.4. 일본어능력시험(신 JLPT)의 문항 유형과 구성 70
3.4.1. 신 JLPT 중급 읽기 영역의 문항 유형 70
3.4.2. 신 JLPT 중급 읽기 영역의 문항 분류와 비율 77
3.5. 캠브리지(FCE)시험의 문항 유형과 구성 79
3.5.1. 캠브리지(FCE) 읽기 영역의 문항 유형 79
3.5.2. 캠브리지(FCE) 읽기 영역의 문항 분류와 비율 85
3.6. 각 시험 문항 유형의 비교 86
IV. 한국어능력시험과 외국어능력시험 텍스트 유형 및 종류의 비교 97
4.1. 텍스트 유형 및 종류의 분석 기준 97
4.2. 한국어능력시험(TOPIK) 중급 읽기 영역의 텍스트 유형 및 종류 104
4.3. 신 한어수평고시(HSK) 중급 읽기 영역의 텍스트 유형 및 종류 108
4.4. 일본능력시험(신 JLPT) 중급 읽기 영역의 텍스트 유형 및 종류 117
4.5. 캠브리지(FCE) 읽기 영역의 텍스트 유형 및 종류 121
4.6. 각 시험 텍스트 유형 및 종류의 비교 122
V. 한국어능력시험과 외국어능력시험 주제의 비교 126
5.1. 읽기 영역의 주제의 분석 기준 126
5.2. 한국어능력시험(TOPIK) 중급 읽기 영역의 주제 130
5.3. 신 한어수평고시(HSK) 중급 읽기 영역의 주제 131
5.4. 일본어능력시험(JLPT) 중급 읽기 영역의 주제 133
5.5. 캠브리지(FCE) 읽기 영역의 텍스트 주제 134
5.6. 각 시험 주제의 비교 135
VI. 한국어능력시험과 외국어능력시험 어휘의 비교 138
6.1. 읽기 영역에서 어휘의 분석 기준 138
6.2.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읽기 영역의 어휘 140
6.3. 신 한어수평고시(HSK) 읽기 영역의 어휘 141
6.4. 한국어능력시험과 신 한어수평고시 어휘의 비교 142
VII. 한국어 중급 읽기 능력 평가의 구성 방안 144
7.1. 한국어 중급 읽기 평가의 설계 144
7.1.1. 평가의 기획 144
7.1.2. 평가의 목표와 내용 145
7.2. 평가 항목의 선정 146
7.2.1. 문항 유형 선정 146
7.2.2. 텍스트 유형, 종류, 주제 및 어휘 선정 148
7.3. 출제 구성표 작성 153
VIII. 결론 161
참고문헌 164
부록 169
〈부록 1〉 TOPIK시험 중급 읽기의 어휘 등급 분류 169
〈부록 2〉 신HSK 시험 읽기의 어휘 등급 분류 182
Abstract 192
中文摘要 195
〈표 1〉 읽기 능력의 요소 30
〈표 2〉 읽기 평가의 유형 및 급별 활용 가능성 34
〈표 3〉 읽기 평가의 유형 35
〈표 4〉 읽기 평가의 범주와 평가 목표 36
〈표 5〉 일반 한국어능력시험 등급별 평가의 기준 38
〈표 6〉 일반 한국어능력시험 영역별 평가의 기준 39
〈표 7〉 한국어능력시험 3급 읽기 영역 평가의 내용 40
〈표 8〉 한국어능력시험 4급 읽기 영역 평가의 내용 40
〈표 9〉 한국어능력시험(일반) 읽기 영역의 문항틀 유형 43
〈표 10〉 한국어능력시험 중급의 읽기 영역의 문항 유형과 문항 수 55
〈표 11〉 성취도 기준 56
〈표 12〉 문항 수와 비율 58
〈표 13〉 신 HSK 중급 읽기 영역의 구성 59
〈표 14〉 신 HSK 고시 등급의 기준 60
〈표 15〉 3급 5회 시험 기출문제의 문항 유형과 수 67
〈표 16〉 4급 5회 시험 기출문제의 문항 유형과 수 68
〈표 17〉 신 한어수평고시 3급과 4급 문항 수와 비율 69
〈표 18〉 신 한어수평고시 3급과 4급 시험 평균 문항 수와 비율 69
〈표 19〉 신 JLPT 평가의 분류 70
〈표 20〉 신 JLPT 중급 읽기 영역의 구성 70
〈표 21〉 신 JLPT 중급 읽기 영역의 인정 기준 71
〈표 22〉 일본어능력시험 중급(N4)(총5회)의 범주와 문항 수 77
〈표 23〉 일본어능력시험 중급(N3)(총5회)의 범주와 문항 수 78
〈표 24〉 일본어능력시험 중급(N3)(총5회)의 범주와 문항 유형 비율 79
〈표 25〉 FCE 시험 읽기 영역의 구성 80
〈표 26〉 FCE 읽기 영역의 문항 수 85
〈표 27〉 FCE 읽기 영역의 문항 분류와 비율 86
〈표 28〉 각 시험의 문항 분류와 문항 수 86
〈표 29〉 각 시험 인지 과정 문항 수와 비율 88
〈표 30〉 22회 읽기 영역의 문항 난이도 분포 91
〈표 31〉 22회 읽기 영역의 문항 변별도 분포 91
〈표 32〉 23회 읽기 영역의 문항 난이도 분포 91
〈표 33〉 23회 읽기 영역의 문항 변별도 분포 92
〈표 34〉 24회 읽기 영역의 문항 난이도 분포 92
〈표 35〉 24회 읽기 영역의 문항 변별도 분포 93
〈표 36〉 H1114회와 H1115회 4급 읽기 영역의 문항 난이도 분포 93
〈표 37〉 성취도 읽기 평가 도구들에서 학년별 읽기 범주의 비율 95
〈표 38〉 텍스트 유형과 종류의 분류 기준 103
〈표 39〉 22회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읽기 텍스트 유형 및 종류 105
〈표 40〉 23회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읽기 텍스트 유형 및 종류 105
〈표 41〉 24회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읽기 텍스트 유형 및 종류 106
〈표 42〉 25회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읽기 텍스트 유형 및 종류 106
〈표 43〉 26회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읽기 텍스트 유형 및 종류 107
〈표 44〉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읽기 텍스트 유형 및 종류 비율 107
〈표 45〉 3급 H31001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09
〈표 46〉 3급 H31002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09
〈표 47〉 3급 H31003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10
〈표 48〉 3급 H31004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10
〈표 49〉 3급 H31005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11
〈표 50〉 4급 H41113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12
〈표 51〉 4급 H41114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12
〈표 52〉 4급 H41115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13
〈표 53〉 4급 H41116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14
〈표 54〉 4급 H41117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15
〈표 55〉 신 한어수평고시 읽기 중급 텍스트의 유형과 종류 비율 (총 5회) 116
〈표 56〉 N4(3급) 1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18
〈표 57〉 N3(4급) 1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118
〈표 58〉 N4(3급) 총 5회 읽기 텍스트 유형 비율 119
〈표 59〉 N4(3급) 총 5회 읽기 텍스트 종류 비율 119
〈표 60〉 N3(4급) 총 5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비율 120
〈표 61〉 N3(4급) 총 5회 읽기 텍스트 종류 비율 120
〈표 62〉 N4와 N3 총 5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비율 120
〈표 63〉 FCE 총 5회 읽기 텍스트 유형과 종류 비율 122
〈표 64〉 각 시험 텍스트 유형의 문항 수와 비율 122
〈표 65〉 한국어 교재 7종 유형별 텍스트 분석 결과 124
〈표 66〉 장문정(2007)은 텍스트의 주제를 대분류와 중분류 126
〈표 67〉 송우회(2009)는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 주제 분류 127
〈표 68〉 중급 교재의 텍스트 주제 분석 결과 128
〈표 69〉 텍스트의 주제 혹은 소재의 영역 128
〈표 70〉 중급 한국어 교재들의 주제 129
〈표 71〉 한국어능력시험과 외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주제 분석의 기준 130
〈표 72〉 한국어능력시험 22회~26회 읽기 영역의 주제 분석 결과 131
〈표 73〉 신 한어수평고시 3급 H31001회~H31005회 주제의 분석 결과 131
〈표 74〉 신 한어수평고시 4급 H31001회~H31005회 주제 분석 결과 132
〈표 75〉 일본어능력시험 N4(3급) 총 5회 읽기 영역의 주제 분석 133
〈표 76〉 일본어능력시험 N3(4급) 총 5회 읽기 영역의 주제 분석 133
〈표 77〉 캠브리지(FCE) 총 5회 읽기 영역의 주제 비율 134
〈표 78〉 각 시험의 주제 및 소재의 숫자와 구성 비율 135
〈표 79〉 표준 교육과정 중급 주제 영역 136
〈표 80〉 한국어능력시험(22회~26회) 등급별 어휘 개수 140
〈표 81〉 신 한어수평고시 읽기 등급별 어휘 개수 142
〈표 82〉 TOPIK와 신 HSK 읽기 영역에 어휘 등급 분석 결과 143
〈표 83〉 중급 한국어 읽기 평가의 설계 144
〈표 84〉 중급 읽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145
〈표 85〉 한국어 중급 읽기 문항 유형 148
〈표 86〉 텍스트 유형 및 종류 149
〈표 87〉 3급과 4급의 텍스트 유형 150
〈표 88〉 등급별 텍스트 종류 150
〈표 89〉 텍스트 주제 151
〈표 90〉 한국어 중급 읽기 출제구성표 154
〈표 91〉 한국어 중급 읽기 문항 유형 출제구성 비율 156
〈표 92〉 한국어 중급 읽기 텍스트 유형 및 종류 출제구성 비율 157
〈표 93〉 한국어 중급 읽기 텍스트 주제 출제구성 비율 159
초록보기 더보기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TOPIK) is a well known Korean language test tool offered to foreigners in Korea and to people studying Korean in other countries. Among several parts of TOPIK, reading test is for measuring of comprehension faculty, especially the intermediate level is different from the primary as for simple communication, the former is higher skill for academic researchers and professional workers. There are so many previous studies about the Korean language proficiency test, but there is no approach as a integrative and comparative research include: structures and varieties of test, text types, subjects and materials of topic, vocabulary classes in the reading evaluation part of TOPIK. This paper amis to set up an organization plan to access properly foreign language reading ability for the intermediate reading comprehension test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At the introductory part, this paper studied previous works and theoretical backgrounds about the reading comprehension test, and after that analysed the already given 5 tests of TOPIK as well as three countries including Chinese, Japanese and the United Kingdom's language assessment (new HSK, new JLPT, FCE). Through the comparison research, this paper remarked several matters about structure and variety of test, type and classification of text, subject and material of topic, vocabulary class in the intermediate reading comprehension test of TOPIK.
As a result, this paper analysed frameworks of the mentioned intermediate reading test, there classified by three categories ; 'access and retrieve', 'integrate and interpret', 'reflect and evaluate'. In the intermediate and advanced reading part, there are 9 item types respectively, among them only the 'finding the detail contents' type is belongs to 'access and retrieve' category, and the other 8 item types belongs to 'integrate and interpret' but there no 'reflect and evaluate' type, it means that requiring the supplement of categories. And two other categories are increasingly found at the frameworks as depend on the higher proficiency levels. Also there are required review the tendency rate of two categories which are 'access and retrieve' and 'integrate and interpret'.
Next, according to the comparison on the matter of text classification there were found variety subjects including the intimate communication thema such as human life and relationship, campus life related topics etc. in new HSK, new JLPT, FCE, but especially insufficient in TOPIK. Afterwards, it is necessary to diversify text subject in the intermediate reading comprehension test of TOPIK. The rest on the part of vocabulary, there need to be balanced selection according to the range of difficulty for intermediate learners level.
Finally, this paper analysed and suggested with a view to improving the organization plan for the intermediate reading comprehension test of TOPIK, it focused on made up a configuration draft but not completed. Afterwords, I hope to continue further studies on the related subjects.
참고문헌 (7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