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경영학적 기법 적용에 관한 연구 / 유정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00.68 -14-143
형태사항
iv, 10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613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전공, 2014.8. 지도교수: 홍병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7

1.2. 역사·이론적 배경 및 근거 10

II. 문화예술 콘텐츠와 문화예술경영 14

2.1. 문화예술 콘텐츠의 가치 14

2.2. 문화예술경영의 변천과정 18

III. 문화예술에 대한 경영학적 기법적용의 방향 25

3.1. 문화예술시장의 현황과 분석 25

3.2. 문화예술 콘텐츠의 공급과 소비 33

3.3. 문화예술 관련 내·외부적 환경요인 분석 36

3.4. 소통과 스토리텔링 40

IV. 문화예술의 경제적 가치와 그 확보방안 43

4.1. 문화예술과 경제적 가치 43

4.2. 재원조성을 위한 조건과 방법 46

4.3. 경제적 가치 확보방안 및 조성전략 53

V. 지속가능한 문화상품의 마케팅 전략 67

5.1. 예술시장에 대한 이해와 마케팅 기법 67

5.2. 마케팅 기법 적용의 사례 분석 77

5.3. 문화예술에서의 STP 전략과 그 적용 85

5.4. 마케팅 기법이 혼합 적용된 대안적 모델 제시 87

VI. 결론 94

참고문헌 98

국문초록 102

ABSTRACT 106

[표 2-1] 예술경영의 변천과정 23

[표 3-1] 산업연관표에 근거한 콘텐츠산업 분류 26

[표 3-2] 창조산업의 중간 투입률 및 부가가치율 28

[표 3-3] 창조산업의 배분구조 29

[표 3-4] 창조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 31

[표 3-5] 외부환경자원 37

[표 3-6] 내부 환경자원 37

[표 4-2] 재원조성취지서 51

[표 4-3] 기업의 예술지원 활동의 동기 58

[표 4-4] 개인의 예술지원 활동의 동기 64

[표 5-1] 마케팅의 정의 68

[그림 3-1] 첨단기술 산업과 콘텐츠산업 성장률 27

[그림 3-2] 창조산업 국산화율 28

[그림 3-3] 창조 산업 대외의존도 30

[그림 3-4] 창조산업 고용계수 30

[그림 3-5] 세 가지 유형의 서비스 마케팅 38

[그림 4-1] 재원조성의 과정 48

[그림 5-1] 마케팅 과정의 확장모형 71

[그림 5-2] 일반적인 소비단계와 예술상품의 소비단계 과정 비교 76

[그림 5-3] 마케팅 믹스 4P 88

[그림 5-4] 예술시장을 위한 대안적 마케팅 모델 (5P 1C) 9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