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7
1.2. 역사·이론적 배경 및 근거 10
II. 문화예술 콘텐츠와 문화예술경영 14
2.1. 문화예술 콘텐츠의 가치 14
2.2. 문화예술경영의 변천과정 18
III. 문화예술에 대한 경영학적 기법적용의 방향 25
3.1. 문화예술시장의 현황과 분석 25
3.2. 문화예술 콘텐츠의 공급과 소비 33
3.3. 문화예술 관련 내·외부적 환경요인 분석 36
3.4. 소통과 스토리텔링 40
IV. 문화예술의 경제적 가치와 그 확보방안 43
4.1. 문화예술과 경제적 가치 43
4.2. 재원조성을 위한 조건과 방법 46
4.3. 경제적 가치 확보방안 및 조성전략 53
V. 지속가능한 문화상품의 마케팅 전략 67
5.1. 예술시장에 대한 이해와 마케팅 기법 67
5.2. 마케팅 기법 적용의 사례 분석 77
5.3. 문화예술에서의 STP 전략과 그 적용 85
5.4. 마케팅 기법이 혼합 적용된 대안적 모델 제시 87
VI. 결론 94
참고문헌 98
국문초록 102
ABSTRACT 106
[표 2-1] 예술경영의 변천과정 23
[표 3-1] 산업연관표에 근거한 콘텐츠산업 분류 26
[표 3-2] 창조산업의 중간 투입률 및 부가가치율 28
[표 3-3] 창조산업의 배분구조 29
[표 3-4] 창조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 31
[표 3-5] 외부환경자원 37
[표 3-6] 내부 환경자원 37
[표 4-2] 재원조성취지서 51
[표 4-3] 기업의 예술지원 활동의 동기 58
[표 4-4] 개인의 예술지원 활동의 동기 64
[표 5-1] 마케팅의 정의 68
[그림 3-1] 첨단기술 산업과 콘텐츠산업 성장률 27
[그림 3-2] 창조산업 국산화율 28
[그림 3-3] 창조 산업 대외의존도 30
[그림 3-4] 창조산업 고용계수 30
[그림 3-5] 세 가지 유형의 서비스 마케팅 38
[그림 4-1] 재원조성의 과정 48
[그림 5-1] 마케팅 과정의 확장모형 71
[그림 5-2] 일반적인 소비단계와 예술상품의 소비단계 과정 비교 76
[그림 5-3] 마케팅 믹스 4P 88
[그림 5-4] 예술시장을 위한 대안적 마케팅 모델 (5P 1C) 9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