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목적 11

1.2. 연구의 대상과 범위 및 방법 13

1.2.1. 연구의 대상과 범위 13

1.2.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논거 17

2.1. 환경경영체제 17

2.2. 국제 환경경영 표준화 (ISO-14000) 18

2.2.1. 환경 경영체제의 개념 18

2.2.2. 국제규격의 기원 19

2.2.3. ISO 14000 19

2.3. 환경 NGO와 기업의 상호관계 20

2.4. 환경 NGO와 기업 간 관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3

제3장 연구의 설계 31

3.1. 가설 및 변수의 설정 31

3.1.1. 종속변인(협력관계 발전방안 성공요소) 32

3.1.2. 독립변인 33

3.2. 연구의 대상과 표집 35

3.3. 조사도구 35

3.4. 설문지의 구성 38

3.4.1. 최종 설문지 (1면) 38

3.4.2. 최종 설문지 (2면) 39

3.4.3. 최종 설문지 (3면) 40

3.4.4. 최종 설문지 (4면) 41

3.4.5. 최종 설문지 (5면) 42

3.4. 자료의 수집 43

3.5. 자료의 분석 45

제4장 연구의 결과 47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4.1.1.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4.1.2. 목적관계변인의 환경 NGO 협회와 기업의 협력관계 50

4.2. 개인적 특성에 따른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53

4.2.1. 성별에 따른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검정통계량 53

4.2.2. 연령에 따른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의 통계량 53

4.2.3. 교육수준에 따른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55

4.2.4. 직업에 따른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56

4.3. 환경 NGO와 기업 간 협력관계 관련 변인의 설명력 57

4.4. 논의 59

제5장 결론 및 제언 61

5.1. 연구의 요약 61

5.2. 결론 62

5.3. 제언 63

참고자료 65

찾아보기 69

부록 71

1. 전국자연보호중앙회 (WHITE PEACE LEAGUE of NATIONS) 73

2. NGO와 기업조직의 특성 91

3. 환경정책기본법[시행 2014.1.17.] [법률 제11917호. 2013.7.16.. 타법개정] 133

ABSTRACT 167

표목차

〈표 1-1〉 단계별 연구의 목적 12

〈표 2-1〉 PDCA 프로세서 18

〈표 2-2〉 NGO-기업 관계의 유형 28

〈표 3-1〉 측정도구 및 내용, 변인별 신뢰도 34

〈표 3-2〉 설문지 배포 및 분석률 44

〈표 3-3〉 연구가설에 따른 분석방법 46

〈표 4-1〉 연구조사 대상자의 개인적(일반적) 특성 47

〈표 4-2〉 연구조사 대상자들의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일반사항 50

〈표 4-3〉 연구조사 대상자들의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성공요인 51

〈표 4-4〉 연구조사 대상자들의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향후과제 52

〈표 4-5〉 성별에 따른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검정통계량 53

〈표 4-6〉 연령에 따른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검정통계량 54

〈표 4-7〉 학력에 따른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검정통계량 55

〈표 4-8〉 학력에 따른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 검정통계량 56

〈표 4-9〉 독립변인과 협력관계 간의 다중회귀분석 58

그림목차

〈그림 3-1〉 본 연구의 모형 31

〈그림 3-2〉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스크리 도표) 36

〈그림 3-3〉 성공요소 Cronbach's coefficientα 37

〈그림 3-4〉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스크리 도표) 45

〈그림 4-1〉 설문지 개인적 특성변인(성별) 48

〈그림 4-2〉 설문지 개인적 특성변인(연령) 48

〈그림 4-3〉 설문지 개인적 특성변인(학력) 49

〈그림 4-4〉 설문지 개인적 특성변인(직업) 49

초록보기

환경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환경 NGO와 기업 간의 관계가 과거에 비해 오늘날 점점 더 협력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연결되고 있다. 특히, 환경 분야에서는 기업에서의 이미지 재고나 자원과 경험을 공유 하면서 복잡하고 다양한 전략적 파트너쉽을 형성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렇게 지역사회중심 환경 NGO와 기업 간 접촉이 활발해지고 그 관계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시점에서 우리는 NGO와 기업이 어떠한 조건에서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고 양자 간에 어떠한 요인에 의해 특정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양자 간의 관계가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차원에서 환경 NGO와 기업 간의 협력관계에 관한 연구와 분석된 결과는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이들의 관계에 관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상호관계에 관한 변수를 도출하여 관계유형화를 구축하는 동시에 관계유형에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사례분석을 통해서 환경 분야에서 환경 NGO와 기업의 협력관계를 표본조사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유의미한 근거를 제시하고, 통계적 추정을 통하여 앞으로의 환경 NGO와 기업 간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를 하게 되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 번째, 이론적 방법으로써 NGO와 기업의 이론적 의미를 문헌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두 번째, 선행연구로써 관계유형들과 환경경영체제에 대해서 연구 및 분석하였다. 세 번째, 연구의 설계로써 양적연구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네 번째, 연구의 결과로써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요약, 결론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관계를 맺고 있는 환경 NGO와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설문조사 후 분석을 실시하면서 효율적인 협력관계의 촉진 전략을 위해 2가지 독립변인을 추출하여 통계적 처리 방법에 의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 연구를 통해서 앞으로의 NGO와 기업과의 관계가 어떠한 점이 작용을 하는지, 향후 방향성에 대해서도 예측하고 제언을 하였고 학문적 측면과 실무적 측면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겠다.

학문적으로는 그동안 선행 연구되지 않았던 NGO와 기업관계를 활성화 시키고 관계의 이론화에 기여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실무적인 측면에서 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윤리에 대한 사회적 입장에 대해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의 기업 이미지 재고와 기업경영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