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범위와 연구 방법 14

1) 연구 범위 14

2) 연구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시니어의 이해 15

1) 시니어의 정의 15

2) 시니어소비자의 정의 17

3) 시니어소비자의 소비행동 특성 20

2. 음료전문점 관련 외식행동에 관한 기존연구 23

1) 음료의 정의와 분류에 관한 연구 23

2) 음료전문점에 관한 연구 25

3) 음료전문점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26

III. 연구 설계 및 조사방법 31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1

1) 연구모형 31

2) 연구가설의 설정 32

3) 변수의 조작적정의 32

2.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34

1) 자료의 수집 34

2) 분석방법 34

3) 설문지구성 및 내용 35

IV. 실증분석 36

1. 표본의 분석 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2) 음료전문점의 일반적 이용특성 38

3) 시니어소비자의 음료전문점 구매동기 46

4) 시니어소비자의 음료전문점 선택속성 중요도 48

2. 가설의 검증 50

1) 차이검증 50

2) 분산분석 53

V. 결론 및 시사점 58

1. 연구의 결과 58

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62

참고문헌 65

Abstract 70

조사설문지 72

표목차

〈표I-1〉 노인인구증가추이 9

〈표II-1〉 우리나라 시니어소비자 시장비중 18

〈표II-2〉 연령별 소비자 계층의 분류 19

〈표II-3〉 연령별 월평균 가계수지-외식 19

〈표II-4〉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중요도 연구 28

〈표II-5〉 음료전문점에 대한 선행연구의 방법 및 결과요약 30

〈표III-1〉 표본의 개요 34

〈표III-2〉 설문 항목 35

〈표IV-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IV-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구매형태 39

〈표IV-3〉 선호메뉴에 대한 조사결과 (2가지 선택) 41

〈표IV-4〉 성별에 따른 장소결정자 42

〈표IV-5〉 성별에 따른 정보취득 방법 42

〈표IV-6〉 연령별 용돈규모 43

〈표IV-7〉 학력수준별 이용횟수 44

〈표IV-8〉 주거지역과 동행인 교차분석 45

〈표IV-9〉 주거지역과 일인부담액 교차분석 45

〈표IV-10〉 구매동기에 대한 의견 46

〈표IV-11〉 구매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47

〈표IV-12〉 음료전문점 선택속성 중요도 48

〈표IV-13〉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49

〈표IV-14〉 성별에 따른 시니어소비자의 구매동기 차이분석 50

〈표IV-15〉 구매동기와 구매횟수와의 차이분석 51

〈표IV-16〉 구매동기와 용돈과의 차이분석 51

〈표IV-17〉 성별에 따른 선택속성 차이분석 52

〈표IV-18〉 주거지역과 선택속성과의 차이분석 53

〈표IV-19〉 음료전문점 구매횟수와 호기심의 분산분석 54

〈표IV-20〉 음료전문점 구매횟수와 모임장소의 분산분석 54

〈표IV-21〉 음료전문점 구매동기와 용돈과의 분산분석 55

〈표IV-22〉 음료전문점 선택속성과 연령과의 분산분석(내용없음) 7

〈표IV-23〉 구매횟수와 선택속성의 분산분석 57

그림목차

〈그림 I-1〉 각국의 인구고령화 실태 10

〈그림 II-2〉 연구 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