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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8
1.1. 연구 필요성과 목적 8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1.3. 선행 연구 검토 11
2.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2.1. 다문화사회의 성립 배경 14
2.1.1. 다문화사회 14
2.1.2. 다문화주의 15
2.1.3. 다문화사회의 특징 17
2.2. 다문화사회로의 변화 요인 18
2.2.1. 이주노동자의 증가 21
2.2.2. 결혼이주민의 증가 22
2.2.3. 외국인 유학생 23
2.2.4. 새터민(북한이탈주민) 24
3. 다문화사회의 현황 26
3.1. 다문화사회의 교육 26
3.1.1. 결혼이주민을 위한 다문화교육 26
3.1.2. 이주노동자를 위한 다문화교육 28
3.1.3. 한국인 대상 다문화교육 29
3.2. 다문화 사회의 실태 30
3.2.1. 결혼이주민가정의 저소득 30
3.2.2. 이주노동자와 인권탄압 33
3.2.3. 이주 청소년의 학업중도포기 35
3.3. 다문화사회의 지원현황 36
4. 다문화사회의 정책동향 40
4.1. 다문화정책의 유형 40
4.1.1. 차별적 배제 모형 40
4.1.2. 동화주의 모형 42
4.1.3. 다문화주의 모형 42
4.2. 외국의 다문화 정책 44
4.2.1. 프랑스 44
4.2.2. 독일의 다문화정책 46
4.2.3. 미국의 다문화정책 48
4.2.4. 호주의 다문화정책 49
4.2.5. 캐나다의 다문화정책 51
4.3. 한국의 다문화 정책 53
4.4. 시사점과 한계 55
5. 다문화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58
5.1. 한국 다문화정책의 문제점 58
5.2. 다문화 정책의 개선 방안 62
5.2.1. 다문화적 가치관의 강화 62
5.2.2. 국내제도법의 정비 65
6.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81
〈표 1〉체류외국인 총괄현황 19
〈표 2〉체류외국인 국적별 현황 20
〈표 3〉외국인 유학생 연도별증감추이 23
〈표 4〉사회통합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개요 28
〈표 5〉거주 지역 분포현황 31
〈표 6〉다문화인구 동태현황 32
〈표 7〉다문화가족지원정책 기본계획 38
〈표 8〉다문화 이해 교육영역 63
〈표 9〉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과 다문화가족지원법 67
〈표 10〉정부부처들의 문화교육관련 사업내용 6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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