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1.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1

2. 무인항공기 시스템 구성 및 특징 15

2.1. 무인항공기 하드웨어 시스템의 구성 15

2.1.1. 무인비행체(Unmanned Aircraft) 15

2.1.2. 발사대(Launcher) 16

2.1.3. 지상통제소(Ground Control Station: GCS) 17

2.1.4. 회수 방법(Recovery Method) 18

2.2. 무인항공기 내장형 소프트웨어의 특징 19

2.3.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차이 20

3. 무인항공기 내장형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시험 24

3.1. 소프트웨어 테스팅 도구 24

3.1.1. 소프트웨어 정적 시험 도구 24

3.1.2. 소프트웨어 동적 시험 도구 26

3.2. 소프트웨어 정적(Static) 시험평가 26

3.2.1. 코딩규칙 27

3.2.2. 실행시간오류(Runtime error)검출 28

3.2.3. 정적 시험 결과 30

3.3. 소프트웨어 동적(Dynamic) 시험평가 31

3.3.1. 코드 실행률(Code coverage) 31

3.3.2. CSU레벨별 동적 시험 32

3.4. 내장형 소프트웨어 고장률 예측 44

4. 결론 50

참고문헌 52

요약 53

표목차

〈표 2-1〉 내장형 소프트웨어 분류 20

〈표 2-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비교 21

〈표 3-1〉 무기체계 내장형 시스템 정적 분석 도구 25

〈표 3-2〉 무기체계 내장형 소프트웨어 동적 시험 도구 26

〈표 3-3〉 소프트웨어 정적 시험 평가 코딩 적용 규칙 27

〈표 3-4〉 프로그램 결함 구분 28

〈표 3-5〉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실행시간오류 (C/C++)예시 29

〈표 3-6〉 DO-178B의 소프트웨어 LEVEL에 따른 코드 실행률 31

〈표 3-7〉 상태관리 시험 결과 33

〈표 3-8〉 시스템 초기화 관리 시험 결과 34

〈표 3-9〉 스케줄러 시험 결과 35

〈표 3-10〉 이산출력 관리 시험 결과 36

〈표 3-11〉 IBIT 수행 시험 결과 37

〈표 3-12〉 IBIT 관리 시험 결과 38

〈표 3-13〉 스케줄러 시험 결과 39

〈표 3-14〉 인터페이스 스케줄러 시험 결과 41

〈표 3-15〉 시험 결과 42

〈표 3-16〉 조건부 충족 목록 43

〈표 3-17〉 미충족 목록 44

〈표 3-18〉 Relex 디폴트 조건에서의 LOC별 고장를 및 MTBF 48

그림목차

〈그림 1-1〉 비행제어 컴퓨터 데이터 인터페이스 12

〈그림 1-2〉 비행제어 컴퓨터 OFP구성 13

〈그림 2-1〉 무인 비행체 16

〈그림 2-2〉 발사 방식 17

〈그림 2-3〉 지상통제소(좌)와 휴대용 무선원격 조종기(우) 18

〈그림 2-4〉 무인항공기 회수 19

〈그림 2-5〉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수명 분포 23

〈그림 3-1〉 정적 시험 결과 30

〈그림 3-2〉 상태관리 시험에 대한 커버리지 결과 33

〈그림 3-3〉 시스템 초기화 관리 시험에 대한 커버리지 결과 34

〈그림 3-4〉 스케줄러 시험에 대한 커버리지 결과 35

〈그림 3-5〉 이산출력 관리에 대한 커버리지 결과 36

〈그림 3-6〉 IBIT 수행 시험에 대한 커버리지 결과 37

〈그림 3-7〉 IBIT 관리 시험에 대한 커버리지 결과 38

〈그림 3-8〉 데이터 적재 시험에 대한 커버리지 결과 39

〈그림 3-9〉 인터페이스 스케줄러 시험에 대한 커버리지 결과 41

〈그림 3-10〉 동적 시험(Coverage) 결과 42

〈그림 3-11〉 Relex 예측 모델 45

〈그림 3-12〉 217Plus Software 입력 화면 46

〈그림 3-13〉 예측데이터 입력화면 47

〈그림 3-14〉 디폴트값 입력 47

〈그림 3-15〉 비행제어 컴퓨터 고장률 49

초록보기

현대의 무기체계는 첨단화, 정밀화, 자동화, 디지털화 등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전자장비들의 발전 속도가 빠르며, 이러한 전자장비들은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달성하기 위해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점차 증가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결함은 무기체계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에 고 신뢰성이 요구된다. 무인항공기의 전자장비들은 전용 내장형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다. 내장형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품질시험에는 정적 시험과 동적 시험이 있다. 하드웨어의 설계변경으로 일정이 지연될 경우 소프트웨어에 대한 디버깅 및 품질 시험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소프트웨어 시험기간이 증가할수록 비용도 함께 증가되기 때문에 품질과 비용 사이에서 적절한 Trade off가 필요하다. 내장형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을 언급할 때 소프트웨어의 품질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고장률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장비의 고장률은 장비의 정비와 보급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고장이 많이 발생할수록 정비 시간과 정비 인력, 수리 부품이 증가하게 되고, 시설소요도 증가한다. 본 논문에서는 Relex를 이용하여 비행제어 컴퓨터의 내장형 소프트웨어의 고장률을 예측하였다. 예측 결과 소프트웨어의 고장률이 하드웨어의 고장률 보다 더 높게 예측되었다. 즉, 전자장비의 고장률을 예측할 때 소프트웨어의 고장률을 적용하지 않으면 전자장비의 정비소요와 보급소요에 왜곡을 초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