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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동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중국인 관광객의 현황 및 중국 여유법 내용 16
제1항 중국인 관광객의 현황 16
제2항 방한 중국인 관광객 불만족에 관한 설문조사 20
제3항 중국 여유법 21
제2절 식당의 선택 속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25
제1항 국내 선행연구 25
제2항 국외 선행연구 29
제3항 서비스 품질 32
제3절 고객 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35
제1항 만족도의 개념 35
제2항 국내 선행연구 37
제3항 국외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 설계 42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42
제1항 연구모형 42
제2항 연구가설 43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3
제1항 표본 추출 및 자료 수집 43
제2항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44
제4장 실증분석 45
제1절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45
제1항 인구통계분석 45
제2항 방한관광객 특성분석 48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검증 50
제3절 상관관계분석 53
제4절 가설검증(다중회귀분석) 54
제5장 결론 56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6
제1항 연구의 요약 56
제2항 연구의 시사점 5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과제 58
참고문헌 59
부록 65
Abstract 75
〈표2-1〉 방한 중국관광객 현황 18
〈표2-2〉 한국 식당에 대한 불만족 사항 20
〈표2-3〉 중국 여유법의 핵심 내용 23
〈표2-4〉 식당 선택속성(국내) 27
〈표2-5〉 식당 선택속성(국외) 31
〈표2-6〉 서비스품질의 개념 34
〈표3-1〉 실증분석 절차 및 분석 방법 44
〈표4-1〉 인구통계학 특성 46
〈표4-2〉 방한관광객 특성 49
〈표4-3〉 타당성분석 결과(탐색적 요인분석) 51
〈표4-4〉 상관관계분석 결과 53
〈표4-5〉 다중회귀분석 결과 54
〈표4-6〉 가설 검증 결과 요약 55
〈그림 3-1〉 연구모형 4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중국인 관광객의 외식선호와 고객 만족도를 살펴보고 음식의 질, 식당 서비스, 시설은 고객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 목표를 가지고 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식당과 음식에 대해 불만족한 점을 살펴보자고 한다.
둘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음식의 질, 식당 서비스, 식당 시설이 전반적인 만족도의 대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자고 한다.
셋째,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현지 식당에 대한 만족도의 연구를 통하여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위의 목표를 가지고 2014년 9월 8일부터 2014년 10월 8일까지 30일 동안 한국에 여행 경험이 있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18.0을 사용하였다. 먼저,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였다. 다음으로, 음식의 품질, 시설, 서비스품질, 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식의 질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설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 품질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어떤 요인이 식당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방한 중국인 대상으로 어떤 요인이 식당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고 음식의 질, 시설, 서비스 품질은 모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음식의 질은 '음식의 맛', '음식의 양', '음식의 품질', '음식의 가격'등을 말하는 것이다. 식당의 시설은 '실내 분위기', '위생 및 청결', '식당의 외관'등을 말하는 것이다.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의 신속성', '종사원의 전문성', '종사원의 친절성', '고객에 대한 배려'등을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그런 요소들은 식당의 만족도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음식의 질, 시설, 서비스 품질 중에서 서비스품질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β=.447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중국과 한국 음식의 종류와 맛이 다르기 때문에 '음식의 질'보다는 '서비스 품질'이 더 중요하게 된 것이다.
셋째, 한국 식당에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음식의 질, 식당의 시설,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특히 서비스 품질은 제일 중요한 요소로 규명되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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