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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방법 17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19
제1절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이벤트 19
1. 청소년의 개념 19
2. 레크리에이션이벤트의 개념 22
3. 청소년교육과 레크리에이션이벤트의 관계 26
제2절 참여동기 29
1. 참여동기의 개념 29
2. 참여동기의 구성요인 32
제3절 만족 35
1. 만족의 개념 35
2. 만족의 구성요인 38
제4절 교육적 효과 40
1. 교육적 효과의 개념 40
2. 교육적 효과의 구성요인 42
제5절 선행연구 45
1. 참여동기와 만족의 영향 관계 45
2. 만족과 교육적 효과의 영향 관계 46
3. 참여동기와 교육적 효과의 영향 관계 47
제3장 연구방법 설계 49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9
1. 연구모형 49
2. 가설설정 51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5
제2절 조사설계 59
1. 조사목적 59
2. 조사대상 59
3. 조사방법과 기간 59
제3절 설문지 구성과 분석방법 61
1. 설문지 구성 61
2. 분석방법 62
제4장 실증분석 64
제1절 표본의 특성 6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6
1. 참여동기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8
2. 만족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0
3. 교육적 효과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2
제3절 상관관계분석 74
제4절 가설검증 76
1. 참여동기와 만족과의 영향 관계 76
2. 만족과 교육적 효과의 영향 관계 81
3. 참여동기와 교육적 효과의 영향 관계 86
4. 가설검증 결과 요약 91
제5장 결론 93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93
1. 연구요약 93
2. 연구의 시사점 96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99
참고문헌 101
부록 111
Abstract 116
〈표 2-1〉 청소년의 개념 21
〈표 2-2〉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23
〈표 2-3〉 이벤트의 개념 25
〈표 2-4〉 청소년교육과 레크리에이션이벤트와의 관계 28
〈표 2-5〉 참여동기의 개념 31
〈표 2-6〉 참여동기의 구성요인 34
〈표 2-7〉 만족의 개념 37
〈표 2-8〉 만족의 구성요인 39
〈표 2-9〉 교육적 효과의 개념 42
〈표 2-10〉 교육적 효과의 구성요인 44
〈표 3-1〉 레크리에이션이벤트 참여동기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표 3-2〉 레크리에이션이벤트 만족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표 3-3〉 레크리에이션이벤트 교육적 효과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표 3-4〉 설문지 구성 62
〈표 3-5〉 자료 분석방법 63
〈표 4-1〉 표본의 특성 65
〈표 4-2〉 참여동기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9
〈표 4-3〉 만족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1
〈표 4-4〉 교육적 효과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3
〈표 4-5〉 상관관계분석 75
〈표 4-6〉 참여동기가 프로그램 만족에 미치는 영향 77
〈표 4-7〉 참여동기가 지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78
〈표 4-8〉 참여동기가 시설 만족에 미치는 영향 79
〈표 4-9〉 만족이 자아정체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0〉 만족이 신체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1〉 만족이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2〉 참여동기가 자아정체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87
〈표 4-13〉 참여동기가 신체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88
〈표 4-14〉 참여동기가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89
〈표 4-15〉 가설검증 결과 92
〈그림 3-1〉 연구모형 50
〈그림 3-2〉 레크리에이션이벤트 프로그램 60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우리 사회는 사람들의 삶의 질에 대한 높은 관심과 문화적 욕구의 증가로 인해 여가 문화적 영역에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증가하고 있으며, 여가를 생활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일 정도로 생활양식이 변화되고 있다.
레크리에이션이벤트에 대한 연구는 건전한 여가 활동을 통하여 자아발견, 인간관계 등의 사회 교육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에는 레크리에이션이벤트 참여 및 만족이 청소년들의 자아성장, 대인관계 등 교육적인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레크리에이션이벤트에 참여하는 청소년의 참여동기와 만족이 청소년의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향후 청소년의 교육에 바람직한 레크리에이션이벤트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이벤트 만족에 있어서 참여동기의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다.
둘째, 교육적 효과에 있어서 참여동기의 요인과 만족의 요인들이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다.
셋째, 실증분석 결과를 도출하여 시사점을 찾고, 이를 토대로 하여 향후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이벤트를 실행함에 있어서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 연구에 근거하여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한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내용은 크게 4개 부분으로 인구통계적 특성, 참여동기, 만족, 교육적 효과로 구성하였으며 총 41개의 설문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실증조사는 2014년 7월 7일부터 7월 30일까지 24일간에 걸쳐 우리나라 서울 및 수도권지역의 청소년수련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만 11세 이상, 만 19세 미만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레크리에이션이벤트 프로그램을 사전에 공지하고 희망하는 참여자를 모집하여 총 2시간 동안 실시하였다. 총 320부를 배부하여 32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에서 성실한 응답이라고 보기 어려운 설문지 31부를 제외한 총 289부를 유효표본수로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계처리 하기 위해 SPSS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결과와 그에 따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의 구성요인으로 흥미와 지도자역량은 프로그램에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지도자역량이 흥미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도자역량은 지도자 만족에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고, 흥미와 지도자역량은 시설 만족에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흥미가 지도자역량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도자역량은 참가자들에게 가장 큰 참여동기이며 레크리에이션이벤트 지도자의 역량이 사전에 크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며, 참가자들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둘째, 만족의 구성요인으로 지도자는 자아정체감에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램과 시설은 신체적 효과에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램이 시설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로그램과 지도자는 사회성에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램이 지도자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아정체감과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도자는 단순히 재미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내적으로도 성숙한 영향력을 드러낼 수 있는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신체적 효과와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역시 동적인 프로그램과 정적인 프로그램이 잘 융합된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하며, 시설적인 면에서도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
셋째, 참여동기의 구성요인으로 자기효능감은 자아정체감에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자기효능감과 흥미, 지도자역량은 모두 신체적 효과와 사회성에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자기효능감, 흥미, 지도자역량의 순서로 사회성에 더 많은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다.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육적 효과도 높아지므로 참가자들의 자기효능감이 중요하며, 참가자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과 시설의 확충과 내실있는 프로그램 진행능력을 보유한 레크리에이션이벤트 지도자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레크리에이션이벤트 참여동기가 만족과 교육적 효과에 매우 중요한 선행요건이 되고 있음을 증명하였고, 향후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이벤트의 질적 발전을 위해 레크리에이션이벤트 지도자가 지녀야 할 자질과 프로그램 및 시설의 중요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의의를 두고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에 따른 향후 연구과제를 가지고 있다.
첫째, 일반적인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다 폭넓은 지역의 청소년수련시설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구의 표본과 연구의 범위를 확대시킨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청소년들이 스스로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이고 자율적인 경로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레크리에이션이벤트 프로그램은 지도자와 청소년수련시설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규격화되고 정형화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과 활용이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참여동기의 요인들 외에 참여동기를 보다 잘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변수의 발굴로 그에 따른 만족과 교육적 효과에 대한 영향관계 연구가 필요하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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