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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모형 및 가설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레저스포츠 17
1) 레저스포츠의 개념 17
2) 레저스포츠의 기능 19
3) 레저스포츠의 유형 21
2. 라이프스타일 22
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22
2)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23
3) 라이프스타일의 접근방법 25
3. 선택속성 26
4. 스포츠몰입 27
5. 구매 후 행동 29
1) 재 구매의도 29
2) 긍정적 구전 30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기간 33
1) 연구계획 : 2014년 1월 ~ 2월 33
2) 탐색조사 : 2014년 3월 ~ 4월 33
3)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 2014년 5월 ~ 6월 33
4) 자료분석(자료처리) : 2014년 7월 ~ 8월 33
5) 자료 검증 및 논문작성 : 2014년 9월 ~ 10월 33
3. 측정도구 34
1) 라이프스타일 35
2) 선택속성 35
3) 스포츠몰입 35
4) 구매 후 행동 35
4. 설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36
1) 설문지의 타당도 36
2) 설문지의 신뢰도 40
5.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41
1) 조사절차 41
2) 자료처리 42
IV. 연구결과 및 논의 43
1.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선택속성, 스포츠몰입 및 구매 후 행동 분석결과 43
1)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의 차이 분석결과 43
2)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선택속성의 차이 분석결과 48
3)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스포츠몰입의 차이 분석결과 53
4)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구매 후 행동의 차이 분석결과 57
2. 상관관계 분석결과 61
3.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 선택속성, 스포츠몰입 및 구매 후 행동의 관계 분석결과 62
1)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62
2)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스포츠몰입에 미치는 영향 64
3)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66
4)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선택속성이 스포츠몰입에 미치는 영향 68
5)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선택속성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70
6)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스포츠몰입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4.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 선택속성, 스포츠몰입 및 구매 후 행동의 인과관계 분석결과 73
V.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6
참고문헌 77
부록 85
Abstract 94
〈표 1〉 레저스포츠 종목 22
〈표 2〉 VALS 1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24
〈표 3〉 사회인구학적 특성 31
〈표 4〉 설문지의 내용 34
〈표 5〉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 결과 37
〈표 6〉 선택속성 요인분석 결과 38
〈표 7〉 스포츠몰입 요인분석 결과 39
〈표 8〉 구매 후 행동 요인분석 결과 40
〈표 9〉 측정도구의 신뢰도 41
〈표 10〉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의 차이 분석결과 46
〈표 11〉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선택속성의 차이 분석결과 51
〈표 12〉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스포츠몰입의 차이 분석결과 55
〈표 13〉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구매 후 행동의 차이 분석결과 59
〈표 14〉 상관관계 분석결과 61
〈표 15〉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63
〈표 16〉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스포츠몰입에 미치는 영향 65
〈표 17〉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표 18〉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선택속성이 스포츠몰입에 미치는 영향 69
〈표 19〉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선택속성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표 20〉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스포츠몰입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73
〈표 21〉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선택속성, 스포츠몰입 및 구매 후 행동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 73
〈그림 1〉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선택속성, 스포츠몰입 및 구매 후 행동의 연구모형 13
〈그림 2〉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선택속성, 스포츠몰입 및 구매 후 행동의 경로모형 74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선택속성, 스포츠몰입 및 구매 후 행동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14년 현재 서울과 경기 및 강원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레저스포츠시설에서 레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만 20세 이상 성인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총 395명을 표집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도구로서 라이프스타일 질문지는 Plumer(1974)등에 의해서 작성된 라이프스타일 항목을 근거로 한 개인의 활동(activities), 관심(interests), 의견(opnions)의 항목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선택속성 질문지는 김성겸(2008)의 연구에서 사용된 것을 이 연구의 목적과 내용에 맞게 수정·번안하여 사용하였으며, 스포츠몰입 질문지는 Scanlan et.al(1993)이 만든 ESCM(Expansion of the Sport Commitment Model)을 기초로 정용각(1997)과 서수연(2005)이 수정 개발한 운동몰입도 검사를 이 연구의 목적과 내용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구매 후 행동 질문지는 강도원(2004), 노동연(2006)의 연구에서 사용한 것을 이 연구의 목적과 내용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의 신뢰도인 Cronbach's α 값은 .776∼.865이다. 조사절차는 해당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ering method)으로 설문지를 완성하게 한 후 회수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자료 등은 분석에서 제외시키고, 유효 표본만을 Windows 용 SPSS/PC+ 18.0 Version을 이용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과 표준중다회귀분석(Standar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및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선택속성, 스포츠몰입 및 구매 후 행동은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즉 라이프스타일은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수입,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강도에서, 선택속성은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수입,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강도에서, 스포츠몰입은 성별, 직업, 수입,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강도에, 구매 후 행동은 성별, 직업, 수입,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강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선택속성에 영향을 나타냈다. 즉 라이프스타일의 하위변인인 성격, 문화생활, 구매행동, 의식주 요인은 선택속성의 하위변인인 직원, 시설, 가격, 환경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셋째,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스포츠몰입에 영향을 나타냈다. 즉 라이프스타일의 하위변인인 성격, 문화생활, 구매행동, 의식주 요인은 스포츠몰입의 하위변인인 행위몰입과 인지몰입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넷째,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나타냈다. 즉 라이프스타일의 하위변인인 성격, 문화생활, 구매행동, 의식주 요인은 구매 후 행동의 하위변인인 긍정적 구전과 재 구매의도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다섯째,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선택속성은 스포츠몰입에 영향을 나타냈다. 즉 선택속성의 하위변인인 직원, 시설, 가격, 환경 요인은 스포츠몰입의 하위변인인 행위몰입과 인지몰입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여섯째,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선택속성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나타냈다. 즉 선택속성의 하위변인인 직원, 시설, 가격, 환경 요인은 구매 후 행동의 하위변인인 긍정적 구전과 재 구매의도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일곱째,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스포츠몰입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나타냈다. 즉 스포츠몰입의 하위변인인 행위몰입과 인지몰입 요인은 구매 후 행동의 하위변인인 긍정적 구전과 재 구매의도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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