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문제 17
4. 변인 및 가설 17
5. 연구의 제한점 21
6.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3
1. 객체화된 신체의식 23
1) 신체감시성 24
2) 신체에 대한 수치심 25
3) 통제신념 26
2. 참여동기 28
1) 동기의 개념 28
2) 참여동기 29
3. 신체존중감 33
4.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참여동기 및 신체존중감의 관계 35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조사도구 38
1) 객체화된 신체의식 40
2) 참여동기 41
3) 신체존중감 41
3.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41
1) 설문지의 타당도 41
2) 설문지의 신뢰도 45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방법 46
IV. 결과 47
1. 사회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참여동기 및 신체존중감의 차이 47
1) 사회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의 차이 47
2) 사회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55
3) 사회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신체존중감의 차이 65
2.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참여동기의 관계 72
1)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기술발달의 관계 72
2)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즐거움의 관계 73
3)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성취감의 관계 74
4)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컨디션의 관계 75
5)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사교의 관계 75
6)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건강/체력의 관계 76
7)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외적과시의 관계 77
8)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무동기의 관계 78
3.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신체존중감의 관계 79
1)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외모존중감의 관계 79
2)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체중존중감의 관계 80
3)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체기능존중감의 관계 81
4.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참여동기와 신체존중감의 관계 82
1)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참여동기와 외모존중감의 관계 82
2)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참여동기와 체중존중감의 관계 83
3)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참여동기와 체기능존중감의 관계 84
5.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참여동기 및 신체존중감의 인과적 관계 85
V. 논의 88
1. 사회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참여동기 및 신체존중감의 차이 88
2.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참여동기의 관계 92
3.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신체존중감의 관계 94
4.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참여동기와 신체존중감의 관계 95
5.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참여동기 및 신체존중감의 인과적 관계 96
VI. 결론 및 제언 98
1. 결론 98
2. 제언 100
참고문헌 101
부록 111
Abstract 117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 2〉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내용 및 문항 수 40
〈표 3〉 객체화된 신체의식 설문지에 대한 요인분석 42
〈표 4〉 참여동기 설문지에 대한 요인분석 43
〈표 5〉 신체존중감 설문지에 대한 요인분석 44
〈표 6〉 객체화된 신체의식, 참여동기, 신체존중감의 하위요인별 신뢰도 계수 45
〈표 7〉 학년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48
〈표 8〉 전공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49
〈표 9〉 용돈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50
〈표 10〉 종교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51
〈표 11〉 참여종목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52
〈표 12〉 참여기간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53
〈표 13〉 참여빈도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54
〈표 14〉 참여시간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55
〈표 15〉 학년에 따른 참여동기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56
〈표 16〉 전공에 따른 참여동기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57
〈표 17〉 용돈에 따른 참여동기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58
〈표 18〉 종교에 따른 참여동기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59
〈표 19〉 참여종목에 따른 참여동기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61
〈표 20〉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동기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62
〈표 21〉 참여빈도에 따른 참여동기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63
〈표 22〉 참여시간에 따른 참여동기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64
〈표 23〉 학년에 따른 신체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65
〈표 24〉 전공에 따른 신체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66
〈표 25〉 용돈에 따른 신체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67
〈표 26〉 종교에 따른 신체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68
〈표 27〉 참여종목에 따른 신체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69
〈표 28〉 참여기간에 따른 신체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70
〈표 29〉 참여빈도에 따른 신체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71
〈표 30〉 참여시간에 따른 신체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F검증 71
〈표 31〉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기술발달의 관계에 대한... 73
〈표 32〉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즐거움의 관계에 대한... 73
〈표 33〉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성취감의 관계에 대한... 74
〈표 34〉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컨디션의 관계에 대한... 75
〈표 35〉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사교의 관계에 대한 표... 76
〈표 36〉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건강/체력의 관계에 대... 77
〈표 37〉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외적과시의 관계에 대한... 78
〈표 38〉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무동기의 관계에 대한... 79
〈표 39〉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외모존중감의 관계에 대... 80
〈표 40〉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체중존중감의 관계에 대... 81
〈표 41〉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체기능존중감의 관계에... 82
〈표 42〉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참여동기와 외모존중감의 관계에 대한 표준중... 83
〈표 43〉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참여동기와 체중존중감의 관계에 대한 표준중... 84
〈표 44〉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참여동기와 체기능존중감의 관계에 대한 표준... 85
〈표 45〉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참여동기 및 신체존중감... 86
〈표 46〉 인과효과 분해 87
〈그림 1〉 연구의 모형 18
〈그림 2〉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8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과 참여동기 및 신체존중감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레저스포츠를 참여하고 있는 여대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유층집락 무선표집의 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표집된 450명 중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67명의 자료를 제외하고 실제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 383명이다.
부호화된 자료는 SPSSWIN 18.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전산처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기법은 신뢰도검증, 탐색적 요인분석, 일원변량분석, 표준중다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참여동기, 신체존중감은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사회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의 차이는 학년, 전공, 용돈, 종교, 참여종목,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사회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는 학년, 전공, 용돈, 종교, 참여종목,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사회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존중감의 차이는 학년, 전공, 용돈, 종교, 참여종목, 참여기간, 참여빈도, 참여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은 참여동기에 영향을 미쳤다. 신체감시성은 기술발달, 즐거움, 컨디션, 건강/체력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안, 외적과시와 무동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신체수치심은 성취감과 사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안, 건강/체력과 컨디션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통제신념은 외적과시와 무동기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안, 기술발달, 즐거움, 성취감, 컨디션, 사교, 건강/체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은 신체존중감에 영향을 미쳤다. 신체감시성은 외모존중감, 체중존중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안, 체기능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신체수치심은 외모존중감, 체중존중감, 체기능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통제신념은 체중존중감과 체기능존중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참여동기는 신체존중감에 영향을 미쳤다. 기술발달은 외모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안, 즐거움, 성취감, 사교, 무동기는 외모존중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즐거움과 사교는 체중존중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안, 성취감은 체중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즐거움과 사교는 체기능존중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안, 외적과시는 체기능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은 참여동기 및 신체존중감에 인과적 영향을 미쳤다. 독립변인인 레저스포츠 참여 여대생들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종속변인인 신체존중감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없었으며, 매개변인인 참여동기를 매개한 간접효과가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