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생들의 암석 관찰 활동에서 학습 집중도와 관찰기록의 특성 연구 / 이지윤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372.35 -15-51
형태사항
vi,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0401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전공, 2015.2. 지도교수: 최도성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가. 학습 집중도 11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관찰 13

가. 관찰의 정의 13

나. 관찰의 유형 14

다. 관찰 학습 16

라. 관찰 평가 19

2. 선행연구 분석 20

가. 관찰 유형에 대한 연구 20

나. 관찰 능력에 대한 연구 21

다. 관찰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22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7

1. 연구방법 27

2. 분석방법 28

가. 관찰활동 시 나타난 학습 집중도 조사 28

나. 관찰결과 조사 31

3. 연구절차 35

IV. 연구결과 및 논의 36

1. 관찰활동 시 나타난 학습 집중도 36

가. 개인별 관찰활동 시 나타난 학습 집중도의 특징 36

나. 모둠별 관찰활동 시 나타난 학습 집중도의 특징 37

2. 관찰결과의 특징 40

가. 관찰기록 유형 40

나. 관찰기록의 사실성 44

다. 관찰기록 내용의 타당성 60

라. 관찰도구 사용의 빈도와 적합성 68

V.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ABSTRACT 78

부록 81

부록 1. 관찰기록장 82

부록 2. 관찰기록장 사례 85

〈표 1〉 탐구 능력 분류 17

〈표 2〉 관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업 모형 24

〈표 3〉 관찰 능력의 훈련 단계 26

〈표 4〉 학습 집중행동과 학습 집중 저하행동 30

〈표 5〉 관찰기록 유형 31

〈표 6〉 관찰 글 기록 내용의 사실성 평가 내용 32

〈표 7〉 관찰 그림 기록 내용의 사실성 평가 내용 33

〈표 8〉 관찰기록 내용의 타당성 33

〈표 9〉 관찰도구 사용 빈도 34

〈표 10〉 개인별 관찰활동 시 나타난 학습 집중도 37

〈표 11〉 모둠별 관찰활동 시 나타난 학습 집중도 38

〈표 12〉 개인별 관찰기록 유형 40

〈표 13〉 모둠별 관찰기록 유형 41

〈표 14〉 개인별 관찰 글 기록의 사실성 45

〈표 15〉 개인별 화강암 관찰 글 항목에 대한 사실적 기록 횟수 46

〈표 16〉 개인별 현무암 관찰 글 항목에 대한 사실적 기록 횟수 47

〈표 17〉 개인별 역암 관찰 글 항목에 대한 사실적 기록 횟수 48

〈표 18〉 모둠별 관찰 글 기록의 사실성 50

〈표 19〉 모둠별 화강암 관찰 글 항목에 대한 사실적 기록 횟수 51

〈표 20〉 모둠별 현무암 관찰 글 항목에 대한 사실적 기록 횟수 52

〈표 21〉 모둠별 역암 관찰 글 항목에 대한 사실적 기록 횟수 53

〈표 22〉 개인별 암석 관찰 그림 기록의 사실성 55

〈표 24〉 개인별 화강암 관찰 글 기록 결과의 내용적 분류 57

〈표 24〉 개인별 화강암 관찰 글 기록 결과의 내용적 분류 60

〈표 25〉 개인별 현무암 관찰 글 기록 결과의 내용적 분류 61

〈표 26〉 개인별 역암 관찰 글 기록 결과의 내용적 분류 61

〈표 27〉 모둠별 화강암 관찰 글 기록 결과의 내용적 분류 62

〈표 28〉 모둠별 현무암 관찰 글 기록 결과의 내용적 분류 62

〈표 29〉 모둠별 역암 관찰 글 기록 결과의 내용적 분류 63

〈표 30〉 개인별 관찰 그림 기록 결과의 내용적 분류 65

〈표 31〉 모둠별 관찰 그림 기록 결과의 내용적 분류 66

〈표 32〉 개인별 관찰도구 사용 빈도 68

〈표 33〉 모둠별 관찰도구 사용 빈도 70

〈그림 1〉 관찰 방법에 따른 관찰 유형 15

〈그림 2〉 관찰 대상에 따른 관찰 유형 16

〈그림 3〉 관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모형 18

〈그림 4〉 연구 절차 35

〈그림 5〉 학습 집중도 비교 39

〈그림 6〉 관찰기록 유형 : 관찰 글 42

〈그림 7〉 관찰기록 유형 : 관찰 글과 그림 43

〈그림 8〉 관찰기록 유형 : 관찰 그림 중심 43

〈그림 9〉 사실적 관찰 그림 I 56

〈그림 10〉 사실성이 없는 그림 I 56

〈그림 11〉 사실적 관찰 그림 II 58

〈그림 12〉 사실성이 없는 그림 II 58

〈그림 13〉 관찰 그림 기록의 사실성 비교 59

〈그림 14〉 타당성이 없는 관찰 기록 비율 63

〈그림 15〉 타당성이 있는 관찰 기록 비율 64

〈그림 16〉 타당성이 있는 관찰 그림 I 65

〈그림 17〉 타당성이 없는 관찰 그림 I 66

〈그림 18〉 타당성이 있는 관찰 그림 II 67

〈그림 19〉 관타당성이 없는 관찰 그림 II 67

〈그림 20〉 관찰 도구 사용의 빈도 비교 7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