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시각적 노트 활용이 학업 성취도와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utilizing visual note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 이정아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372.35 -15-50
형태사항
viii, 11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0401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전공, 2015.2. 지도교수: 최도성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시각적 노트 14

나. 학업성취도 15

다. 과학탐구능력 15

라. 과학적 태도 15

마.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6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시각적 사고 18

2. 시각적 노트 20

3. 선행 연구 21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설계 24

3. 연구 절차 26

4. 시각적 노트 활동지 및 수업 과정 28

가. 시각적 노트 활용 기초 훈련 28

나. 수업 과정 29

다. 시각적 노트 활동지 33

5. 검사도구 34

가. 성취도 검사지 34

나. 과학탐구능력 검사지 34

다. 과학적 태도 검사지 36

라.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설문지 37

6. 데이터 수집 방법과 시점 38

가. 사전 검사의 데이터 수집 38

나. 사후 검사의 데이터 수집 38

7. 데이터의 처리 및 해석 38

IV. 연구 결과 및 고찰 40

1. 학업성취도 40

가. 집단별 학업 성취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0

나. 남녀 학생별 학업 성취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2

2. 과학탐구능력 검사 43

가. 과학탐구능력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3

나. 과학탐구능력 하위요소별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45

다. 성별에 따른 과학탐구능력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7

3. 과학적 태도 51

가. 과학적 태도 검사의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차이 검증 51

나. 성별에 따른 과학적 태도 사전·사후 검사 54

4.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설문 57

V.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

부록 10

〈부록 1〉 사전 성취도 평가 73

〈부록 2〉 사후 학업 성취도 평가 79

〈부록 3〉 과학탐구능력 검사지 84

〈부록 4〉 과학적 태도 검사지 88

〈부록 5〉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설문지 89

〈부록 6〉 시각적 노트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90

〈부록 7〉 시각적 노트 활용을 위한 학생 활동지(결과물) 111

〈표 III-1〉 연구대상자수 24

〈표 III-2〉 집단 간 학업성취도 사전검사 결과 25

〈표 III-3〉 집단 간 과학탐구능력 사전검사 결과 25

〈표 III-4〉 집단 간 과학적 태도 사전검사 결과 26

〈표 III-5〉 연구 절차 27

〈표 III-6〉 수업차시와 학습 주제 28

〈표 III-7〉 시각적 노트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30

〈표 III-8〉 각 차시별 교수법에 따른 수업 단계 32

〈표 III-9〉 탐구능력 각 요소별 평가 목표 35

〈표 III-10〉 하위 요소별 문항 구성 36

〈표 III-11〉 과학적 태도 측정도구의 하위 요소별 문항 구성 37

〈표 IV-1〉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40

〈표 IV-2〉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41

〈표 IV-3〉 남학생의 학업 성취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2

〈표 IV-4〉 여학생의 학업 성취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2

〈표 IV-5〉 과학탐구능력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3

〈표 IV-6〉 실험-비교집단 간 과학탐구능력 공변량 분석 결과 44

〈표 IV-7〉 과학 탐구능력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5

〈표 IV-8〉 실험-비교집단 간 자료해석 공변량 분석 결과 46

〈표 IV-9〉 남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하위 요소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7

〈표 IV-10〉 실험-비교집단 간 자료해석 공변량 분석 결과 48

〈표 IV-11〉 여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하위 요소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9

〈표 IV-12〉 여학생 실험-비교집단 간 과학탐구능력 공변량 분석 결과 50

〈표 IV-13〉 실험-비교집단 간 자료해석 공변량 분석 결과 50

〈표 IV-14〉 집단 간 사전·사후 과학적 태도 검사 결과 52

〈표 IV-15〉 집단 간 과학적 태도의 하위 요소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53

〈표 IV-17〉 여학생의 과학적 태도 및 하위 요소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55

〈표 IV-18〉 실험-비교집단 간 비판성 공변량 분석 56

〈표 IV-19〉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흥미도 57

〈표 IV-20〉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참여도 58

〈표 IV-21〉 시각적 노트 활용을 통한 과학 흥미도 58

〈표 IV-22〉 시각적 노트 활용을 통한 학습 이해도 59

〈표 IV-23〉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유용성에 대한 인식 59

〈표 IV-24〉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흥미도 60

〈그림 III-1〉 실험 설계 24

〈그림 III-2〉 일반 수업과 시각적 노트 활용 수업의 단계 비교 29

〈그림 III-3〉 시각적 노트 활동지 33

〈그림 IV-1〉 시각적 노트 활용 수업의 장점에 대한 응답 결과 60

〈그림 IV-2〉 시각적 노트 활용 수업의 장점에 대한 응답 61

〈그림 IV-3〉 시각적 노트 활용 수업의 어려운 점에 대한 응답 결과 61

〈그림 IV-4〉 시각적 노트 활용 수업의 어려운 점에 대한 응답 6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