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시각적 노트 14
나. 학업성취도 15
다. 과학탐구능력 15
라. 과학적 태도 15
마.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6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시각적 사고 18
2. 시각적 노트 20
3. 선행 연구 21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설계 24
3. 연구 절차 26
4. 시각적 노트 활동지 및 수업 과정 28
가. 시각적 노트 활용 기초 훈련 28
나. 수업 과정 29
다. 시각적 노트 활동지 33
5. 검사도구 34
가. 성취도 검사지 34
나. 과학탐구능력 검사지 34
다. 과학적 태도 검사지 36
라.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설문지 37
6. 데이터 수집 방법과 시점 38
가. 사전 검사의 데이터 수집 38
나. 사후 검사의 데이터 수집 38
7. 데이터의 처리 및 해석 38
IV. 연구 결과 및 고찰 40
1. 학업성취도 40
가. 집단별 학업 성취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0
나. 남녀 학생별 학업 성취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2
2. 과학탐구능력 검사 43
가. 과학탐구능력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3
나. 과학탐구능력 하위요소별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45
다. 성별에 따른 과학탐구능력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7
3. 과학적 태도 51
가. 과학적 태도 검사의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차이 검증 51
나. 성별에 따른 과학적 태도 사전·사후 검사 54
4.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설문 57
V.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
부록 10
〈부록 1〉 사전 성취도 평가 73
〈부록 2〉 사후 학업 성취도 평가 79
〈부록 3〉 과학탐구능력 검사지 84
〈부록 4〉 과학적 태도 검사지 88
〈부록 5〉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설문지 89
〈부록 6〉 시각적 노트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90
〈부록 7〉 시각적 노트 활용을 위한 학생 활동지(결과물) 111
〈표 III-1〉 연구대상자수 24
〈표 III-2〉 집단 간 학업성취도 사전검사 결과 25
〈표 III-3〉 집단 간 과학탐구능력 사전검사 결과 25
〈표 III-4〉 집단 간 과학적 태도 사전검사 결과 26
〈표 III-5〉 연구 절차 27
〈표 III-6〉 수업차시와 학습 주제 28
〈표 III-7〉 시각적 노트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30
〈표 III-8〉 각 차시별 교수법에 따른 수업 단계 32
〈표 III-9〉 탐구능력 각 요소별 평가 목표 35
〈표 III-10〉 하위 요소별 문항 구성 36
〈표 III-11〉 과학적 태도 측정도구의 하위 요소별 문항 구성 37
〈표 IV-1〉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40
〈표 IV-2〉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41
〈표 IV-3〉 남학생의 학업 성취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2
〈표 IV-4〉 여학생의 학업 성취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2
〈표 IV-5〉 과학탐구능력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3
〈표 IV-6〉 실험-비교집단 간 과학탐구능력 공변량 분석 결과 44
〈표 IV-7〉 과학 탐구능력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5
〈표 IV-8〉 실험-비교집단 간 자료해석 공변량 분석 결과 46
〈표 IV-9〉 남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하위 요소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7
〈표 IV-10〉 실험-비교집단 간 자료해석 공변량 분석 결과 48
〈표 IV-11〉 여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하위 요소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49
〈표 IV-12〉 여학생 실험-비교집단 간 과학탐구능력 공변량 분석 결과 50
〈표 IV-13〉 실험-비교집단 간 자료해석 공변량 분석 결과 50
〈표 IV-14〉 집단 간 사전·사후 과학적 태도 검사 결과 52
〈표 IV-15〉 집단 간 과학적 태도의 하위 요소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53
〈표 IV-17〉 여학생의 과학적 태도 및 하위 요소별 사전·사후 검사 차이 검증 55
〈표 IV-18〉 실험-비교집단 간 비판성 공변량 분석 56
〈표 IV-19〉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흥미도 57
〈표 IV-20〉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참여도 58
〈표 IV-21〉 시각적 노트 활용을 통한 과학 흥미도 58
〈표 IV-22〉 시각적 노트 활용을 통한 학습 이해도 59
〈표 IV-23〉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유용성에 대한 인식 59
〈표 IV-24〉 시각적 노트 활용에 대한 흥미도 60
〈그림 III-1〉 실험 설계 24
〈그림 III-2〉 일반 수업과 시각적 노트 활용 수업의 단계 비교 29
〈그림 III-3〉 시각적 노트 활동지 33
〈그림 IV-1〉 시각적 노트 활용 수업의 장점에 대한 응답 결과 60
〈그림 IV-2〉 시각적 노트 활용 수업의 장점에 대한 응답 61
〈그림 IV-3〉 시각적 노트 활용 수업의 어려운 점에 대한 응답 결과 61
〈그림 IV-4〉 시각적 노트 활용 수업의 어려운 점에 대한 응답 6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