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교 운동선수의 불안과 정서의 변화 양상과 일반 학생과의 비교연구 / 김상배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796.07 -15-212
형태사항
vii, 7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0401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과 초등체육교육전공, 2015.2. 지도교수: 김인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가설 14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육상 16

2. 불안 18

3. 정서 22

4. 경쟁상태불안과 운동수행 간의 관계 26

III. 연구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연구 일정 32

3. 측정 도구 32

1) 경쟁상태불안 32

2) 정서 척도 33

4. 연구 절차 35

5. 자료 처리 36

IV. 결과 및 해석 37

1. 운동선수의 상태불안과 정서 37

1) 상태불안의 변화 양상 37

(1) 인지적 상태불안의 변화 양상 37

(2) 신체적 상태불안의 변화 양상 39

(3) 상태 자신감의 변화 양상 41

2) 정서의 변화 양상 43

(1) 긍정 정서의 변화 양상 43

(2) 부정 정서의 변화 양상 45

(3) 변인 간의 상관분석 47

3) 초등학교 운동선수의 운동능력과 체력, 불안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 48

(1) 긍정 정서에 미치는 영향 48

(2) 부정 정서에 미치는 영향 50

2. 일반 학생의 운동 참여에 따른 정서 51

1) 일반 학생의 학년별 성별 정서 51

(1) 일반 학생의 학년에 따른 성별 긍정 정서 51

(2) 일반 학생의 학년에 따른 성별 부정 정서 52

2) 아동의 운동 참여 변인과 정서 간의 관계 54

3) 아동의 운동참여가 정서에 미치는 영향 56

(1) 아동의 운동참여가 긍정 정서에 미치는 영향 56

(2) 아동의 운동참여가 부정 정서에 미치는 영향 57

3. 운동선수와 일반 학생의 정서 비교 58

1) 운동선수와 일반 학생의 긍정 정서 비교 58

2) 운동선수와 일반 학생의 부정 정서 비교 59

V. 논의 62

VI.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4

부록(설문지) 76

〈표 1〉 연구 참여자의 특성 31

〈표 2〉 긍정과 부정 정서척도의 내용과 탐색적 요인분석 34

〈표 3〉 인지적 상태불안의 변화 양상 38

〈표 4〉 신체적 상태불안의 변화 양상 40

〈표 5〉 상태자신감의 변화 양상 42

〈표 6〉 긍정 정서의 변화 양상 44

〈표 7〉 부정 정서의 변화 양상 46

〈표 8〉 변인 간의 상관분석 47

〈표 9〉 운동능력, 체력과 운동참여가 긍정 정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9

〈표10〉 운동능력, 체력과 운동참여가 부정 정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50

〈표11〉 일반 초등학생의 학년에 따른 성별 긍정 정서 51

〈표12〉 일반 초등학생의 학년과 성별에 따른 긍정 정서에 대한 ANOVA 52

〈표13〉 일반 초등학생의 학년에 따른 성별 부정 정서 53

〈표14〉 일반 초등학생의 학년과 성별에 따른 부정 정서에 대한 ANOVA 54

〈표15〉 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 55

〈표16〉 운동능력, 체력과 운동참여가 긍정 정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56

〈표17〉 운동능력, 체력과 운동참여가 부정 정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57

〈표18〉 운동선수와 일반 학생의 긍정 정서 비교 58

〈표19〉 운동선수와 일반 학생의 긍정 정서에 대한 ANOVA 59

〈표20〉 운동선수와 일반 학생의 부정 정서 비교 60

〈표21〉 운동선수와 일반 학생의 부정 정서에 대한 ANOVA 60

〈그림1〉 설문 시기 36

〈그림2〉 인지적 상태불안의 변화 양상 39

〈그림3〉 신체적 상태불안의 변화 양상 41

〈그림4〉 상태 자신감의 변화 양상 43

〈그림5〉 운동선수의 긍정 정서의 변화 양상 45

〈그림6〉 운동선수의 부정 정서의 변화 양상 4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