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 문제 11
4. 연구 가설 12
5. 용어의 정리 12
가. 유능성 믿음 12
나. 수업분위기 13
다. 자기효능감 13
라. 노력 13
마. 수업만족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유능성 믿음의 개념 14
2. 자기효능감 이론 16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 16
나. 자기 효능감의 요인 19
다.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라. 자기 효능감의 선행연구 23
3. 수업만족 26
가. 수업만족도 26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측정 도구 32
가. 유능성 믿음 척도 32
나. 수업분위기 척도 34
다. 자기-효능감 척도 36
라. 노력 37
마. 수업만족도 척도 38
3. 자료 처리 40
IV. 결과 및 해석 41
1. 성별 변인 비교 41
2. 변인 간 상관분석 42
3. 유능성 믿음과 수업분위기 지각, 가자기효능감, 노력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44
가. 유능성 믿음과 수업분위기 지각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4
나. 유능성 믿음과 수업분위기 지각, 자기효능감이 노력에 미치는 영향 45
다. 유능성 믿음과 수업분위기 지각, 자기효능감, 노력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46
V. 논의 47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ABSTRACT 62
〈표 1〉 연구참여자의 성별 학년별 분포 32
〈표 2〉 유능성 믿음 척도의 내용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33
〈표 3〉 체육수업 분위기 척도에 대한 내용분석 및 기술통계 36
〈표 4〉 자기효능감 척도의 내용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37
〈표 5〉 노력 척도의 내용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37
〈표 6〉 수업만족도 척도의 내용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39
〈표 7〉 성별에 따른 변인의 비교 41
〈표 8〉 변인 간 상관분석 43
〈표 9〉 유능성 믿음과 수업분위기지각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회귀분석 44
〈표 10〉 유능성 믿음, 수업분위기지각과 자기효능감이 노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회귀분석 45
〈표 11〉 유능성 믿음, 수업분위기지각, 자기효능감, 노력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회귀분석 46
〈그림 1〉 연구의 변인과 변인 간의 관계 11
〈그림 2〉 자기 효능감 21
조경수목의 형성층 전기 저항과 광합성량의 측정으로 본 수목의 활력에 관한 연구 : 연암축산원예대학의 조경수목을 중심으로
곽안련의 목회신학 연구 : 「강도학」과 「목사지법」을 중심으로
한국어 듣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에 관한 연구
체육수업에서 학습자의 유능성 믿음과 수업분위기 지각에 따른 자기효능감이 노력과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볼링프로그램이 지적장애인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