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1
1.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11
2.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18
가. 학교 운영의 특징 18
나. 교육과정 운영의 특징 21
3.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 25
가.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의 특징 25
4.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 지도 내용 및 과정 29
가. 1~2학년 음악활동 29
나. 3~6학년 음악활동 30
III. 적용 가능성 탐구 33
1. 교수방법 33
가.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수 방법 33
나. 일반 음악교수 방법으로의 수용 가능성 탐색 34
2. 음악 수업에의 적용 37
가. 듣기교육 중심의 활동 39
나. 5음 음계를 이용한 감성 활동 48
다. 이야기와 음악이 함께하는 활동 65
IV. 요약 및 결론 75
참고문헌 78
〈표 1〉영혼·신체·음악의 연계도 25
〈표 2〉교수방법 재구성 36
〈표 3〉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의 재구성 37
〈표 4〉'바른자세로 표현하기' 음악요소 재구성 40
〈표 5〉'바른자세로 표현하기' 수업과정 지도안 45
〈표 6〉'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음악요소 재구성 49
〈표 7〉'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수업과정 지도안 54
〈표 8〉'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하기' 음악요소 재구성 57
〈표 9〉'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하기' 수업과정 지도안 63
〈표 10〉'창의적으로 음악 만들어 표현하기' 음악요소의 재구성 66
〈표 11〉학습활동의 재구성(사회+음악) 67
〈표 12〉'창의적으로 음악 만들어 표현하기' 수업과정 지도안 71
〈그림 1〉소리 따라가기 술래의 연주와 대형 41
〈그림 2〉리코더와 메탈로폰 50
〈그림 3〉론도형식의 그림모형 51
〈그림 4〉모차르트의 가족 58
〈그림 5〉장조와 단조 그림으로 나타내기 59
〈그림 6〉시♭의 운지법과 라단조의 계이름(이미지참조) 59
〈악보 1〉한음 듣고 따라 연주하기 40
〈악보 2〉릴레이 연주 42
〈악보 3〉교사의 3음 연주 42
〈악보 4〉모둠에서의 3음 연주 43
〈악보 5〉교사의 5음 연주 43
〈악보 6〉'호른 협주곡 라장조' 2악장(K.412) 51
〈악보 7〉주제곡 52
〈악보 8〉주제와 모둠 창작곡 52
〈악보 9〉장조 주제부와 단조 주제부 59
〈악보 10〉주제부와 삽입부 반주 60
〈악보 11〉단조에서 장조로 변조하여 연주하기 6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