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인성교육 13
나. 인성교육 그림책 13
다. 정서지능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인성교육 14
가. 인성교육의 개념 14
나. 유아의 인성교육의 내용 15
다. 인성교육 그림책 읽기 활동 18
2. 정서지능 20
가. 정서지능 개념 20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2
3. 인성교육 그림책 읽기 활동과 정서지능의 관계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실험설계 29
3. 검사도구 29
가. 검사도구의 구성 29
나. 검사방법 및 채점 방법 31
4. 연구절차 31
가. 예비연구 및 예비실험 31
나. 검사자 훈련 32
다. 사전검사 32
라. 실험처치 33
마. 사후검사 39
5. 자료처리 및 분석 39
IV. 연구결과 및 논의 40
1.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0
2. 논의 42
V.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6
참고문헌 48
ABSTRACT 53
부록 56
〈부록 1〉 유아 정서지능 검사도구 57
〈부록 2〉 인성교육 그림책 읽기 활동 계획안 1회~12회 59
〈표 1〉 선행연구에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15
〈표 2〉 인성 덕목별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17
〈표 3〉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월령 비교 28
〈표 4〉 실험설계 29
〈표 5〉 정서지능 하위 구성 요인 내용 30
〈표 6〉 인성교육 그림책의 선정기준 34
〈표 7〉 인성교육 그림책 목록 35
〈표 8〉 실험집단 실험처치 내용 36
〈표 9〉 인성교육 그림책 읽기 활동 계획안(예시) 38
〈표 10〉 유아의 정서지능의 사전·사후검사 40
[그림 1]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 1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