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목적 13
제2절 노인대상 자서전쓰기의 의미와 목적 18
제3절 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한 자서전쓰기 관련 선행연구 22
1. 자기표현, 성찰, 자아통합의 의미 22
2. 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한 자서전쓰기 관련 선행연구 26
제3장 연구 방법 32
제1절 연구대상과 프로그램 32
제2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36
제3절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39
제4장 연구 결과 40
제1절 자서전쓰기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과 자기표현 40
1. 문화예술경험은 감정 샘을 자극하는 마중물 40
2. 문화예술교육이〈또 다른 나〉를 깨우는 회상의 견인차 역할 담당 43
3. 삶의 경험을 하나의 작품으로 승화 : 삶 예술가 50
제2절 자서전쓰기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과 성찰 53
1. 〈과거의 나〉를 객관화하는 매개체로서 문화예술 경험 53
2. 문화예술 경험 속에서 타자와의 소통:〈현재의 나〉를 바라봄 57
3. 문화예술경험을 통해 시작된 정돈의 시간 60
제3절 자서전쓰기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과 자아통합 62
1. 성찰의 과정을 거쳐 감정의 정화와 용서 62
2. 삶의 의미를 찾고, 정진(精進)하는 삶의 태도 63
3. 자연의 이치를 닮아가는 노년 65
제5장 결론 및 제언 67
제1절 결론 및 논의 67
제2절 연구한계 및 제언 70
참고문헌 71
〈표 3-1〉 연구 대상 32
〈표 3-2〉 차시별 프로그램 개요 34
〈표 3-3〉 연구일정 36
[그림 4-1] 고향풍경_ 곡물화 44
[그림 4-2]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연구 참여자들의 작품 51
[그림 4-3] 문화예술경험과 〈현재의 나〉와의 소통 관계도 53
[그림 4-4] 〈현재의 나〉를 발견하는 과정 54
[그림 4-5] 일상을 찍은 사진 5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