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한 노인자서전쓰기의 의미 = (The)meaning of an autobiography writing program for the aged combined with culture and art education / 이정숙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대학교 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374 -15-49
형태사항
vi, 6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0446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 2015.2. 지도교수: 박진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목적 13

제2절 노인대상 자서전쓰기의 의미와 목적 18

제3절 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한 자서전쓰기 관련 선행연구 22

1. 자기표현, 성찰, 자아통합의 의미 22

2. 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한 자서전쓰기 관련 선행연구 26

제3장 연구 방법 32

제1절 연구대상과 프로그램 32

제2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36

제3절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39

제4장 연구 결과 40

제1절 자서전쓰기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과 자기표현 40

1. 문화예술경험은 감정 샘을 자극하는 마중물 40

2. 문화예술교육이〈또 다른 나〉를 깨우는 회상의 견인차 역할 담당 43

3. 삶의 경험을 하나의 작품으로 승화 : 삶 예술가 50

제2절 자서전쓰기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과 성찰 53

1. 〈과거의 나〉를 객관화하는 매개체로서 문화예술 경험 53

2. 문화예술 경험 속에서 타자와의 소통:〈현재의 나〉를 바라봄 57

3. 문화예술경험을 통해 시작된 정돈의 시간 60

제3절 자서전쓰기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과 자아통합 62

1. 성찰의 과정을 거쳐 감정의 정화와 용서 62

2. 삶의 의미를 찾고, 정진(精進)하는 삶의 태도 63

3. 자연의 이치를 닮아가는 노년 65

제5장 결론 및 제언 67

제1절 결론 및 논의 67

제2절 연구한계 및 제언 70

참고문헌 71

〈표 3-1〉 연구 대상 32

〈표 3-2〉 차시별 프로그램 개요 34

〈표 3-3〉 연구일정 36

[그림 4-1] 고향풍경_ 곡물화 44

[그림 4-2]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연구 참여자들의 작품 51

[그림 4-3] 문화예술경험과 〈현재의 나〉와의 소통 관계도 53

[그림 4-4] 〈현재의 나〉를 발견하는 과정 54

[그림 4-5] 일상을 찍은 사진 5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