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 목적 16
1.3. 용어의 정의 17
가. 함께 읽기 17
나. 실행연구 17
1.4. 연구의 제한점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영어 읽기 지도 19
2.1.1. 읽기의 개념 및 중요성 19
2.1.2. 독서와 영어 교육 23
2.2. 영어 동화책 24
2.2.1. 영어 동화책의 교육적 가치 24
2.2.2. 영어 동화책과 청소년 26
2.2.3. 선행연구의 고찰 27
2.3. 협동학습 29
2.3.1. 협동학습의 개념 및 특징 29
2.3.2. 협동학습의 인지적 효과 31
2.3.3. 협동학습의 정의적 효과 33
2.4. 함께 읽기 37
2.4.1. 함께 읽기의 개념 및 지도법 37
2.4.2. 선행연구의 고찰 43
제3장 연구 방법 46
3.1. 실행연구 46
3.1.1. 실행연구의 특징 47
3.1.2. 실행연구의 절차 및 유형 49
3.2. 연구 환경 및 연구 참여자 50
3.2.1. 연구 환경 50
3.2.2. 연구 참여자 52
3.3. 연구 절차 및 연구 시기 56
1) 기존 수업의 문제점 파악 및 연구 주제 설정 56
2) 연구 참여자의 특성 및 필요 파악 56
3) 1차 도서 선정 56
4) 지도 목표와 평가 척도 설정 57
5) 1차 지도안 계획 및 적용 57
6) 1차 설문 58
7) 영어 읽기 능력 평가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와 초점학급 면담 58
8) 2차 도서 선정 58
9) 지도 방법 재설정 및 2차 지도안 계획 및 적용 58
10) 수업에 대한 중간 설문 59
11) 영어 읽기 능력 평가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와 초점학급 면담 59
12) 자기평가 59
13) 최종 설문 60
3.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61
3.4.1. 자료 수집 61
3.4.2. 자료 분석 66
제4장 수업의 계획, 실행 및 결과 70
4.1. 수업 설계 및 실행 70
4.1.1. 수업 설계 71
4.1.2. 수업 실행 86
4.1.3. 특징적인 수업 활동 92
4.2. 학생들의 영어 읽기 능력 변화 103
4.2.1. 읽기 속도와 이해력 변화 103
4.2.2. 어휘력 변화 108
4.3.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 변화 111
4.3.1. 자신감 변화 111
4.3.2. 흥미 변화 116
4.3.3. 동기 변화 118
4.4. 학생들의 협동 기량 변화 120
4.4.1. 주도성 변화 120
4.4.2. 협조성 변화 122
4.4.3. 배려심 변화 124
4.4.4. 친화력 변화 127
4.5. 교수자의 성찰 129
4.6. 종합 논의 131
제5장 결론 및 제언 135
5.1. 결론 135
5.2. 제언 136
참고문헌 138
ABSTRACT 148
부록 11
부록 1. 영어 학습 배경 설문지 151
부록 2. 연구자의 수업 일지 예시 152
부록 3. 사전 및 사후 영어 읽기 속도 및 이해도 평가지 153
부록 4. 사전 및 사후 공통 영어 어휘력 평가지 157
부록 5. 사전 및 사후 공통 학업적 자기효능감 평가지 159
부록 6. 사후 1~3차 설문지 161
부록 7. 학생 자기평가지 168
부록 8. 영어과 교사용 설문지 170
부록 9. 초점학급 담임교사용 설문지 171
부록 10. 학생 중간 및 사후 인터뷰 문항 172
부록 11. 학생 개인 및 공동 작품 173
부록 12. 1차 도서별 교수 학습 활동 계획과 학습지 유형 174
부록 13. 2차 도서별 교수·학습 활동 계획 176
부록 14. 학습지 예시 178
부록 15. C중학교 교과서 문법 분석표 179
부록 16. 도서별 정보 180
〈표 1〉 전통적 연구와 실행연구의 차이 48
〈표 2〉 연구 참여자 구성 52
〈표 3〉 교사 참여자들의 담당 수업 55
〈표 4〉 1차 선정 도서 57
〈표 5〉 연구 기간 및 절차 60
〈표 6〉 어휘력 평가지 영역별 문항 62
〈표 7〉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영역별 문항과 신뢰도 63
〈표 8〉 학생 자기평가지의 영역별 문항 64
〈표 9〉 A교사의 1차 선정 도서 75
〈표 10〉 A교사의 1차 실행 수업 모형 77
〈표 11〉 고사별 반영 비율 77
〈표 12〉 1차 수업 평가 영역별 내용 78
〈표 13〉 A교사의 2차 선정 도서 81
〈표 14〉 B교사의 선정 도서 82
〈표 15〉 A교사의 2차 실행 수업 모형 83
〈표 16〉 B교사의 실행 수업 모형 85
〈표 17〉 2차 수업 평가 영역별 내용 86
〈표 18〉 영어 읽기 속도 및 이해력 평가 결과 104
〈표 19〉 영어 어휘력 평가 결과 108
〈표 20〉 읽기 능력 자기평가 결과 항목별 평균 110
[그림 1] 제2언어 읽기 동기에 대한 변인 22
[그림 2] 독서가 언어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23
[그림 3] 실행연구의 모형 49
[그림 4] 주제 분석에 의한 개념지도 66
[그림 5] 1차와 2차 픽셔너리 결과물 94
[그림 6] 스토리보드 결과물과 단막극 활동 모습 97
[그림 7] 동화책 만들기 결과물 99
[그림 8] 개인 및 모둠 북포스터 결과물 101
[그림 9] 1차와 2차 북리뷰 결과물 102
[그림 10] 학생 G의 1차와 2차 독해 학습지 결과물 10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