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공공디자인을 활용한 창의·인성 디자인교육 연구 :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중심으로 = (A)study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design education program using the public design : focusing on the free learning semester system in middle school / 김지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740 -15-1
형태사항
ix, 15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083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2015.2. 지도교수: 이부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II. 창의·인성 디자인교육의 이론적 고찰 17

1. 창의·인성교육의 특성 18

가. 창의성 교육 18

나. 인성 교육 25

다. 창의·인성교육 35

2.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디자인교육 40

가. 창의·인성교육과 디자인교육의 관계 41

나. 창의·인성 디자인교육 요소 43

III. 자유학기제의 이론적 고찰 48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배경 49

가. 자유학기제의 개념 49

나. 자유학기제의 배경 50

2.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 54

3. 자유학기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사례 61

가. 예술·체육 활동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사례 63

나. 진로탐색 활동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사례 67

IV. 공공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74

1. 공공디자인의 개념 74

2. 공공디자인의 영역 77

3.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필요성 81

가. 공공디자인의 역할 81

나. 공공디자인의 필요성 85

4. 공공디자인의 사례 87

가. 역사와 예술성이 있는 공공디자인 사례 88

나. 지속가능한 공공디자인 사례 93

다. 참여와 소통의 공공디자인 사례 98

5. 공공디자인 교육적 활용 의의 103

V. 공공디자인을 활용한 창의·인성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106

1.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계획 106

가. 교육개발의 목표 106

나. 교육의 내용 108

다. 교육의 평가방법 111

2. 프로그램 지도안 114

가. 전체 프로그램 총괄표 114

나. 교육 차시별 수업지도안 118

VI. 결론 및 제언 148

참고문헌 152

ABSTRACT 159

〈표 1〉 창의성교육 요소 21

〈표 2〉 창의·인성교육의 교육 방법(창의성교육 요소) 23

〈표 3〉 인성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26

〈표 4〉 우리나라 공교육 인성교육과정 변천사 31

〈표 5〉 인성교육 요소 32

〈표 6〉 창의·인성교육의 교육 방법(인성교육 요소) 34

〈표 7〉 창의성과 인성교육 요소 37

〈표 8〉 교과활동에 창의·인성교육 내용 및 방법 반영 예시 39

〈표 9〉 디자인 학자들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로서의 디자인 프로세스 44

〈표 10〉 창의·인성 - 디자인수업의 교육요소 및 교육방법 46

〈표 11〉 자유학기제 운영모형(예시) 55

〈표 12〉 자유학기제 운영모형2(예시) 56

〈표 13〉 진로탐색 중점 모형(1) 58

〈표 14〉 진로탐색 중점 모형(2) 58

〈표 15〉 예술·체육 중점 모형 59

〈표 16〉 동아리활동 중점 모형 59

〈표 17〉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1) 59

〈표 18〉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2) 59

〈표 19〉 자유학기제 추진 로드맵 62

〈표 20〉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 사례 : '개인과 학교 공동체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개발' 65

〈표 21〉 진로탐색 활동 프로그램 사례 : '패션디자인' 70

〈표 22〉 각 기관별 공공디자인 정의 76

〈표 23〉 공공디자인의 영역과 대상 79

〈표 24〉 공공디자인 프로세스 109

〈표 25〉 탐색 디자인 수업 모형 110

〈표 26〉 동료 상호 평가지 예시 112

〈표 27〉 전체 프로그램 총괄표 116

〈표 28〉 1차시 수업지도안 119

〈표 29〉 2차시 수업지도안 121

〈표 30〉 3차시 수업지도안 123

〈표 31〉 4차시 수업지도안 126

〈표 32〉 5차시 수업지도안 128

〈표 33〉 6차시 수업지도안 131

〈표 34〉 7차시 수업지도안 135

〈표 35〉 8차시 수업지도안 139

〈표 36〉 9차시 수업지도안 141

〈표 37〉 10차시 수업지도안 144

[그림 1] 바람직한 인성의 조건 29

[그림 2] 21세기 글로벌 인재 36

[그림 3] 디자인 프로세스 5단계 45

[그림 4] 공공디자인의 의의 및 기대효과 86

[그림 5] 일본 나오시마 90

[그림 6] 일본 나오시마 일본 작가 야요이 쿠사마(Yayoi Kusamn)의 호박 시리즈 91

[그림 7] 이천 설봉공원 도자기 설치작품 92

[그림 8] 이천 설봉공원 소리나무와 곰방대가마 92

[그림 9] 미국 뉴욕 브라이언트 파크(Bryant Park) 95

[그림 10] 미국 뉴욕 패일리 파크 (Paley Park) 95

[그림 11] 미국 맨허튼 하이라인(High Line) 공원 96

[그림 12] 청계천 내 전시 공간 복원 전과 후(1) 97

[그림 13] 청계천 복원 전과 후(2) 98

[그림 14] '떠오르는 흑인여성(Black Women Emerging)(좌)' '단결할 시간(Time to unit)(우)' 100

[그림 15] 부산 감천문화마을(1) 102

[그림 16] 부산 감천문화마을(2) 102

[그림 17] 진로성숙도 검사 113

[그림 18] 애플에 입사한 한국 청년 사례 122

[그림 19] 종이공예 사례 122

[그림 20] 아이콘활용한 포스터디자인 사례 124

[그림 21] 구글어스(Google Earth) 사용사례 127

[그림 22] 스티브잡스 프레젠테이션사례 129

[그림 23] 공공디자인 사례1 (국립현대미술관 공사장 가림판 디자인-Naked Museum, 이제석) 132

[그림 24] 공공디자인 사례2 (천개의 문, 최정화) 133

[그림 25]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사례 134

[그림 26] 브레인스토밍이 중요한 이유 신문기사 사례 136

[그림 27] 콜라주 작업 사례 137

[그림 28] 공공시설물 디자인 작업 프로세스 예시 140

[그림 29] 수원시 공공디자인 개선 사례 142

[그림 30] 프레젠테이션 TIPS 영상 일부 143

[그림 31] 2014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관련 자료 사이트 14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