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II. 창의·인성 디자인교육의 이론적 고찰 17
1. 창의·인성교육의 특성 18
가. 창의성 교육 18
나. 인성 교육 25
다. 창의·인성교육 35
2.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디자인교육 40
가. 창의·인성교육과 디자인교육의 관계 41
나. 창의·인성 디자인교육 요소 43
III. 자유학기제의 이론적 고찰 48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배경 49
가. 자유학기제의 개념 49
나. 자유학기제의 배경 50
2.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 54
3. 자유학기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사례 61
가. 예술·체육 활동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사례 63
나. 진로탐색 활동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사례 67
IV. 공공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74
1. 공공디자인의 개념 74
2. 공공디자인의 영역 77
3.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필요성 81
가. 공공디자인의 역할 81
나. 공공디자인의 필요성 85
4. 공공디자인의 사례 87
가. 역사와 예술성이 있는 공공디자인 사례 88
나. 지속가능한 공공디자인 사례 93
다. 참여와 소통의 공공디자인 사례 98
5. 공공디자인 교육적 활용 의의 103
V. 공공디자인을 활용한 창의·인성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106
1.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계획 106
가. 교육개발의 목표 106
나. 교육의 내용 108
다. 교육의 평가방법 111
2. 프로그램 지도안 114
가. 전체 프로그램 총괄표 114
나. 교육 차시별 수업지도안 118
VI. 결론 및 제언 148
참고문헌 152
ABSTRACT 159
〈표 1〉 창의성교육 요소 21
〈표 2〉 창의·인성교육의 교육 방법(창의성교육 요소) 23
〈표 3〉 인성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26
〈표 4〉 우리나라 공교육 인성교육과정 변천사 31
〈표 5〉 인성교육 요소 32
〈표 6〉 창의·인성교육의 교육 방법(인성교육 요소) 34
〈표 7〉 창의성과 인성교육 요소 37
〈표 8〉 교과활동에 창의·인성교육 내용 및 방법 반영 예시 39
〈표 9〉 디자인 학자들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로서의 디자인 프로세스 44
〈표 10〉 창의·인성 - 디자인수업의 교육요소 및 교육방법 46
〈표 11〉 자유학기제 운영모형(예시) 55
〈표 12〉 자유학기제 운영모형2(예시) 56
〈표 13〉 진로탐색 중점 모형(1) 58
〈표 14〉 진로탐색 중점 모형(2) 58
〈표 15〉 예술·체육 중점 모형 59
〈표 16〉 동아리활동 중점 모형 59
〈표 17〉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1) 59
〈표 18〉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2) 59
〈표 19〉 자유학기제 추진 로드맵 62
〈표 20〉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 사례 : '개인과 학교 공동체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개발' 65
〈표 21〉 진로탐색 활동 프로그램 사례 : '패션디자인' 70
〈표 22〉 각 기관별 공공디자인 정의 76
〈표 23〉 공공디자인의 영역과 대상 79
〈표 24〉 공공디자인 프로세스 109
〈표 25〉 탐색 디자인 수업 모형 110
〈표 26〉 동료 상호 평가지 예시 112
〈표 27〉 전체 프로그램 총괄표 116
〈표 28〉 1차시 수업지도안 119
〈표 29〉 2차시 수업지도안 121
〈표 30〉 3차시 수업지도안 123
〈표 31〉 4차시 수업지도안 126
〈표 32〉 5차시 수업지도안 128
〈표 33〉 6차시 수업지도안 131
〈표 34〉 7차시 수업지도안 135
〈표 35〉 8차시 수업지도안 139
〈표 36〉 9차시 수업지도안 141
〈표 37〉 10차시 수업지도안 144
[그림 1] 바람직한 인성의 조건 29
[그림 2] 21세기 글로벌 인재 36
[그림 3] 디자인 프로세스 5단계 45
[그림 4] 공공디자인의 의의 및 기대효과 86
[그림 5] 일본 나오시마 90
[그림 6] 일본 나오시마 일본 작가 야요이 쿠사마(Yayoi Kusamn)의 호박 시리즈 91
[그림 7] 이천 설봉공원 도자기 설치작품 92
[그림 8] 이천 설봉공원 소리나무와 곰방대가마 92
[그림 9] 미국 뉴욕 브라이언트 파크(Bryant Park) 95
[그림 10] 미국 뉴욕 패일리 파크 (Paley Park) 95
[그림 11] 미국 맨허튼 하이라인(High Line) 공원 96
[그림 12] 청계천 내 전시 공간 복원 전과 후(1) 97
[그림 13] 청계천 복원 전과 후(2) 98
[그림 14] '떠오르는 흑인여성(Black Women Emerging)(좌)' '단결할 시간(Time to unit)(우)' 100
[그림 15] 부산 감천문화마을(1) 102
[그림 16] 부산 감천문화마을(2) 102
[그림 17] 진로성숙도 검사 113
[그림 18] 애플에 입사한 한국 청년 사례 122
[그림 19] 종이공예 사례 122
[그림 20] 아이콘활용한 포스터디자인 사례 124
[그림 21] 구글어스(Google Earth) 사용사례 127
[그림 22] 스티브잡스 프레젠테이션사례 129
[그림 23] 공공디자인 사례1 (국립현대미술관 공사장 가림판 디자인-Naked Museum, 이제석) 132
[그림 24] 공공디자인 사례2 (천개의 문, 최정화) 133
[그림 25]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사례 134
[그림 26] 브레인스토밍이 중요한 이유 신문기사 사례 136
[그림 27] 콜라주 작업 사례 137
[그림 28] 공공시설물 디자인 작업 프로세스 예시 140
[그림 29] 수원시 공공디자인 개선 사례 142
[그림 30] 프레젠테이션 TIPS 영상 일부 143
[그림 31] 2014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관련 자료 사이트 14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