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방안 연구 : 공공미술작품 제작을 중심으로 = Using naver maps for community based arts education : focused on public art / 최지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707 -15-32
형태사항
vi, 10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1608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2015.2. 지도교수: 허윤정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 대상 및 방법 12

II. 공공미술작품 제작과 지역사회 미술교육 17

1. 공공미술작품과 지역사회 미술교육 17

2. 공공미술작품 제작을 통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연구사례 19

3. 지역사회 미술교육에서 공공미술작품 제작의 의미 21

III. 지역사회 미술교육에서의 네이버지도 활용 27

1. ICT를 기반으로 한 공공미술작품 제작 교육 27

2. 네이버지도의 기능과 특징 32

3.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의 교육적 의의 34

IV.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방안 39

1.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요 39

2.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에서의 교수전략설계 41

3.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에서의 지도상 유의점 61

4.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에서의 감상 및 평가 62

VI. 지역사회 미술교육에서의 네이버지도 활용적용의 실제 64

1.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의 사전적용-4차시 적용 64

2.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의 본시적용-6차시 적용 71

VII.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적용결과 분석 81

1. 사전/사후 설문지 분석 81

2. 워크북과 인터뷰를 통한 분석 88

3.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수업의 보완점 및 전망모색 100

VIII.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8

ABSTRACT 111

부록 114

〈표 1〉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개요 39

〈표 2〉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교수전략설계(1차시) 41

〈표 3〉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교수전략설계(1차시) 세안 41

〈표 4〉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교수전략설계(2차시) 46

〈표 5〉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교수전략설계(2차시) 세안 46

〈표 6〉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교수전략설계(3차시) 49

〈표 7〉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교수전략설계(3차시) 세안 49

〈표 8〉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교수전략설계(4-5차시) 52

〈표 9〉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교수전략설계(4-5차시) 세안 52

〈표 10〉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교수전략설계(6차시) 57

〈표 11〉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교수전략설계(6차시) 세안 58

〈표 12〉 네이버지도의 거리뷰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워크북 내용 72

〈표 13〉 공공미술작품 장소선정 인터뷰의 일부 74

〈표 14〉 작품 설명 인터뷰 내용의 일부 79

〈표 15〉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방안연구 사전설문 결과 81

〈표 16〉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 방안연구 사후설문 결과 83

〈표 17〉 워크북의 '우리 동네 특징 조사하기' 기재내용의 일부 89

〈표 18〉 학습자들의 작품제목, 작품사진, 작품설명 93

〈그림 1〉 Javacheff Christo, 〈Wrapped Reichstag〉, 1995, Germany 23

〈그림 2〉 ICT 수업개발과정 모형 30

〈그림 3〉 네이버지도의 거리뷰 검색과 확대/축소, 저장 방법 설명자료 33

〈그림 4〉 네이버지도의 '항공뷰'를 지리수업에 활용한 사례 35

〈그림 5〉 네이버지도의 '거리뷰' 장면과 '거리 측정'장면 37

〈그림 6〉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공공미술의 특성을 설명하는 모습 64

〈그림 7〉 1차시에서 공공미술의 특성과 네이버지도의 활용방법 설명에 활용된 파워포인트 목차와 일부 페이지 65

〈그림 8〉 구상한 공공미술 작품을 점토와 철사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모습 67

〈그림 9〉 점토와 철사를 이용하여 만든 공공미술 작품들의 일부 68

〈그림 10〉 채색 후 네이버지도 '거리뷰' 이미지 위에 배치된 공공미술 작품의 일부 69

〈그림 11〉 네이버지도의 거리뷰 기능 활용방법을 교육하고 있는 모습 71

〈그림 12〉 거리를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고, 지역사회 자료를 조사하는 모습 74

〈그림 13〉 네이버지도에서 출력한 이미지 위에 공공미술작품을 점토로 제작하고 있는 모습 75

〈그림 14〉 교사와 학습자들이 아이디어에 관한 대화를 나누며 작품을 제작하는 모습 76

〈그림 15〉 아크릴물감으로 작품을 채색하는 모습 77

〈그림 16〉 채색된 공공미술작품 위에 관람자 시각으로 사람모양의 피규어를 부착한 모습 77

〈그림 17〉 학습자 C가 자신의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78

〈그림 18〉 학습자들의 작품이 전시 된 모습 80

〈그림 19〉 학습자 F가 장소를 선정한 이유를 그림으로 표현한 장면 91

〈그림 20〉 학습자들이 그린 공공미술작품 아이디어 스케치의 일부 92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사회의 청소년들은 방대한 지식정보를 접하고, 습득할 수 있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정작 자신이 속해있는 '지역사회'에 직접적인 관심을 가지고, 탐구할 기회는 많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 시대의 청소년들에게 교실 내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지역사회 미술교육(community based art education)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업에서 활용된 매체는 '네이버 지도(Naver Map)'이며, 그 중에서도 '거리뷰(Street view)'기능을 활용하였다. 이는,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교육의 한 맥락으로써, 거리뷰의 활용을 통해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지역사회 미술교육이 마치 실제 거리에 나가서 직접 조사하는 것과 같은 현실감을 부여한다. '네이버 지도'라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공공미술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지역사회 미술교육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수업사례연구로 진행되었다. 사전적용과 본시적용에서 사전/사후 설문지법을 실행하여, 학습자의 수업 전 ICT활용 수준을 파악하였고, 지역사회 및 공공미술의 인식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였다. 지도과정에서는 연구자가 학습자들을 관찰하고, 틈틈이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연구 자료를 수집했다. 학습자들이 네이버지도를 활용한 지역사회 미술교육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들과, 지역과 관련하여 수집한 자료의 내용, 공공미술 작품의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스케치 및 완성된 작품의 설명은 수업에 활용된 워크북의 내용을 종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수업은 서울시 미양중학교 1학년 학생 38명에게 총 4차시의 구성으로 '사전적용' 되었으며, 수정 및 보완 후에 구미시 신평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12명에게 총 6차시의 구성으로 '본시적용' 되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이 공공미술의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그리고 네이버 지도의 '거리뷰'를 활용하여 공공미술작품을 설치하고 싶은 지역을 선정했다. 다음으로, 거리에 적합한 공공미술 작품의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점토로 제작한 후 아크릴 물감으로 채색하여 완성하고, 동료 학습자들과 감상 및 비평 하는 과정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지역사회 미술교육에 '네이버지도'를 활용하는 것이 '편리성', '쉬운 조작법', '정확한 시각적 자료제공', '동기부여', '연속성'의 의미에서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공공미술작품 제작을 통한 지역사회 미술교육에서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중시 되었으며, 학습자들은 지역사회에서 의미하는 장소의 개념을 인지하고, 그에 적합한 작품을 제작하면서, 스스로 '장소성'의 개념을 이해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또, 학습자들은 지역사회와 관련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공공미술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사회참여'와 '문화 창조'의 체험을 할 수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