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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7
제2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0
제2장 문헌 고찰 11
제1절 다문화 인식의 개념 및 관련 이론 11
1. 다문화의 개념 11
2. 서구 사회의 다문화 현상과 대응 12
3. 다문화 인식의 개념 13
4. 다문화 관련 이론 15
제2절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 적응 19
제3절 한국 학생의 다문화 인식 수준 21
제4절 다문화 교육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 24
제5절 다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7
1. 형식적 다문화 교육 경험 27
2. 비형식적 다문화 경험 28
3. 가족 요인 31
4. 개인 요인 32
5. 기타 요인 32
제3장 연구 방법 34
제1절 조사 대상 34
제2절 자료 수집 절차 35
제3절 변수 및 측정 방법 36
1. 종속 변수: 다문화 인식 36
2. 형식적 다문화 교육 경험 38
3. 비형식적 다문화 경험 38
4. 부모의 양육 태도 39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41
제4장 연구 결과 42
제1절 응답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42
제2절 주요 변수의 기술 분석 결과 43
1. 다문화 인식 43
2. 형식적 다문화 교육 경험 46
3. 비형식적 다문화 경험 49
4. 부모의 양육 태도 56
제3절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59
제4절 다중회귀 분석 결과 60
제5장 논의 63
제1절 중학생 다문화 인식 수준 63
제2절 중학생 다문화 인식 관련 요인 65
제3절 중학생 다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7
제6장 결론 69
제1절 제언 69
제2절 연구의 한계 72
참고문헌 73
부록: 설문지 81
국문초록 86
Abstract 87
〈표2-1〉 한국 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대한 연구 23
〈표3-1〉 다문화 인식 검사의 하위 요인 및 문항 구성 37
〈표3-2〉 비형식적 다문화 경험 검사의 하위 요인 및 문항 구성 39
〈표4-1〉 응답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42
〈표4-2〉 다문화 인식 문항별 응답 결과 44
〈표4-3〉 응답자 특성별 다문화 인식 45
〈표4-4〉 초등학교 형식적 다문화 교육 경험 46
〈표4-5〉 중학교 형식적 다문화 교육 경험 47
〈표4-6〉 초등학교 및 중학교 형식적 다문화 교육 경험 48
〈표4-7〉 비형식적 다문화 경험 경로별 유무 50
〈표4-8〉 비형식적 다문화 경험 영역별 소계 52
〈표4-9〉 응답자 특성에 따른 비형식적 다문화 경험 54
〈표4-10〉 부모의 양육 태도 문항별 응답 결과 57
〈표4-11〉 응답자 특성별 부모 양육 태도 58
〈표4-12〉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59
〈표4-13〉 변수 간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및 Durbin-Waston 값 60
〈표4-14〉 다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위계적 회귀 분석 6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인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중학생의 다문화인식을 알아보고 이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 이후 일부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문화교육을 근거로 한 형식적 다문화교육경험과 일상에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비형식적 다문화경험, 그리고 부모의 양육태도 등이 다문화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서울에 소재하는 3개 중학교 학생 38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첫째, 다문화에 대한 중학생의 전체적인 인식은 보통인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성적이 높을수록, 다문화 교육을 받은 학생이 받지 못한 학생보다 다문화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형식적 다문화 교육 경험, 비형식적 다문화 경험, 부모의 양육 태도를 동시에 고려한 결과 모두 다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다문화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문화를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며, 부모가 자녀와 함께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 시사되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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