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0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II. 본론 12
1. 브람스 가곡의 특징 12
2. 「Vier ernste Gesänge op.121(네 개의 엄숙한 노래)」작곡배경과 특징 14
3. 가사 해석 및 분석 16
1) 제1곡 "Denn es gehet dem Menschen"의 분석 16
(1) 제1곡의 가사해석 16
(2) 악곡분석 17
2) 제2곡 "Ich wandte mich und sahe"의 분석 38
(1) 제2곡의 가사 해석 38
(2) 악곡분석 39
3) 제3곡 "O Tod, wie bitter bist du"의 분석 51
(1) 제3곡의 가사해석 51
(2) 악곡분석 52
4) 제4곡 "Wenn ich mit Menschenzungen"의 분석 62
(1) 제4곡의 가사해석 62
(2) 악곡분석 63
III. 결론 80
참고문헌 82
국문초록 84
Abstract 85
〈악보 1〉 (제목없음) 14
〈악보 2〉 (제목없음) 20
〈악보 3〉 (제목없음) 21
〈악보 4〉 (제목없음) 22
〈악보 5-1〉 (제목없음) 23
〈악보 5-2〉 (제목없음) 24
〈악보 5-3〉 (제목없음) 24
〈악보 6-1〉 (제목없음) 26
〈악보 6-2〉 (제목없음) 26
〈악보 6-3〉 (제목없음) 27
〈악보 7〉 (제목없음) 27
〈악보 8〉 (제목없음) 29
〈악보 9〉 (제목없음) 30
〈악보 10〉 (제목없음) 32
〈악보 11〉 (제목없음) 33
〈악보 12〉 (제목없음) 35
〈악보 13〉 (제목없음) 37
〈악보 14〉 (제목없음) 41
〈악보 15〉 (제목없음) 42
〈악보 16〉 (제목없음) 43
〈악보 17〉 (제목없음) 44
〈악보 18〉 (제목없음) 44
〈악보 19〉 (제목없음) 45
〈악보 20-1〉 (제목없음) 46
〈악보 20-2〉 (제목없음) 46
〈악보 21〉 (제목없음) 48
〈악보 22〉 (제목없음) 50
〈악보 23〉 (제목없음) 54
〈악보 24〉 (제목없음) 56
〈악보 25〉 (제목없음) 57
〈악보 26〉 (제목없음) 58
〈악보 27〉 (제목없음) 59
〈악보 28〉 (제목없음) 61
〈악보 29〉 (제목없음) 65
〈악보 30〉 (제목없음) 66
〈악보 31〉 (제목없음) 67
〈악보 32〉 (제목없음) 68
〈악보 33〉 (제목없음) 69
〈악보 34〉 (제목없음) 69
〈악보 35〉 (제목없음) 70
〈악보 36〉 (제목없음) 71
〈악보 37〉 (제목없음) 72
〈악보 38〉 (제목없음) 73
〈악보 39〉 (제목없음) 74
〈악보 40〉 (제목없음) 75
〈악보 41〉 (제목없음) 75
〈악보 42〉 (제목없음) 77
〈악보 43〉 (제목없음) 79
브람스는 전통을 고수하면서 계승발전 시킨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의 중요한 인물이다. 브람스는 전통의 것을 배척하지 않고 받아들여 예술 가곡을 작곡했는데, 특히 민요를 통해서 영감을 얻었다. 가사 또한 신중하게 생각하여 당시 일류 시인들뿐만 아니라 이류 시인들의 시에서도 영감을 얻어 예술가곡을 작곡하였다.
브람스는 사랑하던 클라라 슈만과 주변지인들의 죽음을 통해 나름대로 인기와 명성을 얻으며 살아온 삶이 허무함을 느끼게 되면서 브람스 스스로도 죽음을 준비하면서「네 개의 엄숙한 노래」를 작곡하게 된다.
본 논문은 브람스의 최후의 가곡「네 개의 엄숙한 노래」를 가사와 음악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총 네 곡으로 나뉘어져 있고 각 곡들의 가사내용은 제 1곡은 인간과 짐승이 다를 바 없는 허무함, 제 2곡은 부조리한 현실에서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 제 3곡은 죽음을 직면하는 인간의 양면성, 제 4곡은 사랑이 없으면 아무 유익 없음을 말하고 있다. 네 개의 곡에는 상행에 이은 하행선율, 이명동음조의 전조, 같은 으뜸음의 전조, 캐논기법, 모방 등이 사용되어 가사가 담고 있는 의미를 음악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네 개의 엄숙한 노래」를 연주하려는 성악가들에게 가사의 의미와 음악과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방향을 제시하고 연주를 통해 그 의미를 잘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