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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이 유아의 전통문화의식 및 인성에 미치는 영향 / 조유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372.21 -15-200
형태사항
iv, 10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1790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2015.2. 지도교수: 조형숙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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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A.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교육 13

1. 유아 전통문화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3

2. 유아 전통문화교육의 내용 17

3. 전통문화체험교육을 위한 통합적 접근 25

B. 유아 전통문화의식 27

1. 전통문화의식의 개념 및 중요성 27

2. 유아 전통문화의식 증진방안 28

C. 유아 인성 29

1. 인성의 개념 및 중요성 29

2. 유아 인성 함양방안 30

III. 연구 방법 33

A. 연구 대상 33

B. 연구 기간 및 절차 34

C. 연구 도구 35

1. 전통문화의식검사 35

2. 인성검사 38

D. 연구절차 40

1. 예비검사 40

2. 사전검사 40

3. 실험처치 40

4. 사후검사 45

E. 자료분석 45

IV. 연구결과 및 해석 46

A.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이 유아의 전통문화의식에 미치는 영향 46

B.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50

V. 논의 및 결론 59

A. 요약 59

B. 논의 61

C.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7

부록 76

《부록 1》 전통문화의식 검사지 77

《부록 2》 인성 검사지 79

《부록 3》 활동의 실제 82

국문초록 106

Abstract 108

〈표 1〉 부모와 교사를 위한 유아의 생활예절 덕목 18

〈표 2〉 유아전통문화교육의 전통음악교육내용 20

〈표 3〉 유아가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10가지 23

〈표 4〉 집단별 유아의 평균 연령 33

〈표 5〉 연구 기간 및 절차 34

〈표 6〉 전통문화의식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36

〈표 7〉 전통문화의식 검사 배점표 37

〈표 8〉 인성검사의 평정척도의 문항구성 38

〈표 9〉 실험집단의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의 내용 41

〈표 10〉 비교집단의 전통문화교육활동의 내용 44

〈표 11〉 통합적 전통문화 체험교육활동의 유무에 따른 집단 간 전통문화의식의 차이 46

〈표 12〉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의 유무에 따른 집단 간 인성의 차이 51

〔그림 1〕집단 간 전통문화 인지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 47

〔그림 2〕집단 간 전통문화 선호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 48

〔그림 3〕집단 간 전통문화 선호이유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 49

〔그림 4〕집단 간 활동성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53

〔그림 5〕집단 간 지배성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54

〔그림 6〕집단 간 안정성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55

〔그림 7〕집단 간 충동성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56

〔그림 8〕집단 간 사회성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57

〔그림 9〕집단 간 사려성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5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의 방법을 모색하고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의식과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I.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의 유무에 따라 유아의 전통문화의식은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II.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의 유무에 따라 유아의 인성에 차이를 보이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K유치원의 만 5세 유아 두 반을 실험집단(N=27)과 비교집단(N=27)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사전검사에 의해 전통문화의식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의이가 없는 동질성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전통문화의식검사는 전경화(2002)가 제작한 국가정체성 검사도구를 연구자가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인성검사는 정영남(2000)이 제작한 부모용 평정척도를 홍혜지(2013)가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여 유아의 활동성, 지배성, 안정성, 충동성, 사회성, 사려성을 측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적 가정 및 가설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가정에 대한 검정은 데이터 탐색을 통한 분포 가정 확인과 K-S test를 통한 정규성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가설에 대한 검정은 T-test와 Paired T-test를 통해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실험은 2014년 4월 21일부터 7월 11일까지 12주 동안에 걸쳐 실시하였고 실험 처치용으로 사용된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 내용들은 문헌과 자료, 지도경험이 많은 교사들의 조언을 받아 연구자가 고안 혹은 인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현장학습 위주의 전통문화체험교육에 사전, 사후활동으로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을 담임교사가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게는 일상적인 현장학습 위주의 전통문화체험교육만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을 경험한 유아집단은 경험하지 않은 유아집단보다 전통문화의식이 향상되었다.

둘째, 통합적 전통문화체험교육을 경험한 유아집단은 경험하지 않은 유아집단보다 인성이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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