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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2
제3절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문화예술교육 14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및 특성 14
2. 문화예술교육의 배경과 정책변화 23
3.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효과, 필요성 27
4. 문화예술교육의 범주 및 유형 29
5. 문화예술교육의 구성요인 31
제2절 청소년 33
1. 청소년기의 개념과 특성 33
2. 청소년기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36
제3절 교육서비스 39
1. 교육의 서비스적 성격과 특성 39
2. 교육서비스의 선택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2
제3장 연구 방법 53
제1절 계층분석과정(AHP) 53
1. AHP 기법의 개념 53
제2절 설문의 구성 및 자료의 수집방법 57
1. 연구대상의 설정 57
2. AHP를 이용한 연구모델의 설정 58
3. 설문의 구성 64
4.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65
제4장 연구결과 66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제2절 문화예술교육 관련 특성 68
제3절 실증검증 72
1. 응답 신뢰성 검증 72
2. AHP를 이용한 중요도(가중치(Weight))분석 결과 74
3. AHP를 이용한 집단별 중요도 비교결과 78
제5장 결론 8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2
참고문헌 95
부록 99
국문초록 106
Abstract 109
[표 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25
[표 2]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목적 26
[표 3] 청소년과 성인문화예술교육의 구분 및 영역 29
[표 4] 서비스의 정의 39
[표 5] 서비스의 특성 40
[표 6] 교육서비스분야의 선택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1) 43
[표 7] 교육서비스분야의 선택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2) 45
[표 8] 문화예술분야의 선택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47
[표 9] 학부모의 선택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49
[표 10] 마케팅 혼합요소별 교육프로그램 품질 구성요소 50
[표 11] 청소년문화예술교육의 선택요인 재구성 51
[표 12] 9점 척도 문항의 예 56
[표 13] 청소년문화예술교육의 선택요인 분석 60
[표 14] 설문문항의 변경 61
[표 15] 문화예술교육 선택요인의 조작적 정의 63
[표 16-1] 전문가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16-2] 수요자집단 1(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16-3] 수요자집단 2(학부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17-1] 전문가 집단의 문화예술교육 관련특성 68
[표 17-2] 수요자집단 1(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특성 69
[표 17-3] 수요자집단 2(학부모)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특성 71
[표 18] 상위 요인의 비일관성수치 73
[표 19] 하위계층 요인의 비일관성수치 74
[표 20] 전문가의 문화예술교육 선택요인 계층별 가중치(중요도) 76
[표 21] 수요자의 문화예술교육 선택요인 계층별 가중치(중요도) 77
[표 22] AHP를 이용한 문화예술교육선택요인의 집단별 중요도 순위(상위계층) 78
[표 23] AHP를 이용한 문화예술교육선택요인의 집단별 중요도 순위(하위계층) 82
[표 24] 전문가 집단 계층내 중요도 순위 85
[표 25] 수요자 집단 계층내 중요도 순위 86
[그림 1] 통합적 관점 19
[그림 2] 통섭적 관점 20
[그림 3]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점의 차이 22
[그림 4]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변화 25
[그림 5] 문화예술교육의 구성요인 32
[그림 6] AHP의 적용과정 54
[그림 7] AHP의 일반적인 계층 구조 55
[그림 8] AHP를 이용한 연구모델의 설정 58
[그림 9] 문화예술교육 선택요인 계층모형 62
[그림 10] AHP를 이용한 상위요인의 가중치와 비일관성 수치-전문가집단 73
[그림 11] AHP를 이용한 상위요인의 가중치와 비일관성 수치-수요자집단 73
[그림 12] 문화예술교육 선택시 상위계층요인의 집단별 중요도 분포형태비교 79
[그림 13] 상위계층요인의 중요도 분포(수요자) 80
[그림 14] 상위계층요인의 중요도 분포(전문가) 80
[그림 15] 하위계층요인의 집단별 중요도 분포형태 비교 83
초록보기 더보기
세계는 이미 창의적인 문화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문화적 힘의 원천은 창조적 사고에 있다는 사실과 더불어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요구되고 있다. 창의적 사고의 계발을 위한 전제로 어느 시대보다 예술의 역할이 중요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은 개개인의 건강하고 건전한 삶의 질 향상과 문화의 세기에 필요한 창의적인 인력 양성, 사회통합의 수단으로서 그 필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에서 역시 2005년「문화예술교육지원법」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설립을 시작으로 정부차원에서 문화예술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참여자수는 2004년 95만 명에서 2013년 210만 명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2012년 전 국민의 문화예술교육 참여율은 8.7%, 그 중 40% 이상이 관심 있는 강좌의 부재를 원인으로 꼽아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의 수요와 요구에 대해 체계적으로 조사, 연구될 필요성을 말해준다.
학습자 집단 중 청소년의 경우 문화예술교육은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전인교육의 실현에 가장 이상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청소년은 차후 소비자집단으로 성장하여 문화예술산업 발전을 견인할 동력이다. 또한 현대 사회의 개인소외,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청소년의 정서적 문제를 치유하고 나아가 균형적 인간성 육성, 국가의 문화 예술적 역량 향상을 위한 기초로서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을 문화예술교육 서비스의 수요자로 보고 문화예술교육에 있어 체계적인 선택요인과 중요도를 산출하여 제공자 집단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정성적 요소를 계층화와 쌍대비교를 통해 정량적 방법으로 산출가능한 계층분석과정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이용하였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일관성비율이 유효수준 이내인 응답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사회문화예술교육 선택요인은 가격을 제외하고 프로그램, 강사, 강의환경, 이용편리성, 이용촉진, 운영과정차원의 6가지 상위계층요인과 19개 하위계층요인으로 구성된다.
둘째,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선택요인의 상위계층의 중요도의 순위는 학습제공자(전문가)집단과 수요자(학습자와 학부모)간에 차이가 있다. 프로그램, 강사, 강의환경은 각 1~3순위로 동일하나 학습제공자는 운영과정을, 수요자는 이용편리성을 4순위로 중요하게 판단하였다.
셋째,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선택요인의 하위계층의 전체 중요도 순위 역시 학습제공자(전문가)집단과 수요자(학습자와 학부모)집단별로 차이가 있었다. 하위계층요인의 전체 중요도순위는 학습제공자 집단의 경우 강사진의 전문성이 가장 중요한 선택요인이라고 조사된 반면, 수요자 집단에서는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부모로부터의 개별화 특성에 따라 또래집단과의 결속력을 중요시 하는 청소년기의 특성에서 기인한다 볼 수 있다. 즉, 수요자집단인 청소년이 부모의 권유나 선생님의 추천보다 자신의 선택이나 또래집단의 기준에 따라 스스로 판단하여 문화예술교육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넷째, 전문가집단은 프로그램의 일정을, 수요자집단은 교육시간대의 편리성, 강사진 유명도를 타 집단에 비해 중요하다고 보았다. 문화예술교육을 선택할 때 사전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수요자의 경우 강사진의 경력이나 인지도, 전문가나 경험자의 정보가 다수일 경우 선택을 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문화예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컨텐츠, 즉 프로그램의 우수함과 강사의 우수성이다. 하지만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수요자 집단에서 선택은 학부모 뿐 아니라 학습자도 함께 결정하며 이들은 제공자집단에 비해 문화예술교육을 이용하는 데 있어 편리성을 높게 고려한다. 그리고 사전정보로 판단 가능한 요인이 수요자 집단의 선택에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은 학습적 목적에만 근거한 것이 아닌 진로탐색이나 취미생활의 개발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교육과 마찬가지로 사회문화예술교육분야에도 프로그램의 상세한 정보, 전문가의 추천, 경험자들의 체험후기, 강사들의 정보 등이 투명하게 공개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문화예술의 소비자층으로 성장 가능한 청소년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여 이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정책과 예산이 올바르고 효율적으로 세워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AHP라는 계층분석기법을 통해 문화예술교육분야에 경영학적, 마케팅적 접근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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