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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차량공유제(Car Sharing System)를 활용한 전기자동차 충전소 입지선정을 위한 연구 : 군포시 차량공유제를 기반으로 = (A)study for selecting the location of electrical vehivle charging station by using the car sharing system : based on a case study of car sharing system in Gunpo-city / 김상균 인기도
발행사항
군포 : 한세대학교 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D 711.40285 -15-3
형태사항
viii, 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2082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세대학교 대학원, U-City IT융합도시정책학과 U-City전공, 2015.2. 지도교수: 권창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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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16

2.1. 전기자동차 공유 고찰 16

2.1.1. 전기자동차 동향 16

2.1.2. 자동차 공유 서비스 동향 25

2.2. 전기자동차 공유 선행 연구 32

2.2.1. 자동차 공유 서비스 연구 32

2.2.2.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연구의 착안점 34

2.3. GIS을 활용한 입지선정 이론적 고찰 35

2.3.1. GIS 개념 35

2.3.2. GIS를 활용한 정보처리 과정 37

2.3.3. 네트워크 모듈을 통한 최단거리 산정 41

2.4. 계층별분석 구성 42

2.4.1. AHP 분석기법 개요 42

2.4.2. AHP 3단계 구성 43

III. GIS를 활용한 전기자동차 공유 충전소 입지선정 47

3.1. GIS를 활용한 데이터 밀도분석 47

3.1.1. 행정동 세대수 밀도분석 48

3.1.2. 20세~65세 인구수 밀도분석 49

3.1.3. 사업체수 밀도분석 50

3.1.4. 공공시설 건물수 밀도분석 51

3.1.5. 인구수 밀도분석 52

3.1.6. 건물수 밀도분석 53

3.2. GIS 밀도분석을 통한 우선 순위현황 54

3.2.1. 그리드 밀도 우선순위 54

3.2.2. 그리드밀도 종합우선순위 현황 55

IV. AHP와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전기자동차 공유 충전소 입지선정 59

4.1. AHP 분석기법을 활용한 계층구조 설계 59

4.1.1. AHP의 인자선정 및 자료구축 59

4.1.2. 전문가 설문을 통한 표준화 60

4.1.3. 계층구조 설계 61

4.1.4. 가중치 산정 61

4.2. AHP 분석기법을 활용한 주차입지 선정 64

4.2.1. 일관성지수(C.I.: Consistency Index)와 일관성비(C.R.: Consistency Ratio) 계산 64

4.2.2. 자동차 공유 입지 후보지의 우선순위 결정 67

4.3.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에 의한 권역설정 69

4.3.1.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도입 69

4.3.2.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자동차 공유 위치분석 70

4.3.3.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자동차 공유 위치권역 결정 74

4.3.4. 자동차 공유 주차입지 비교 선정결과 81

4.3.5. 자동차 공유 주차입지 활용방안 84

V. 결론 85

5.1. 연구의 결론 및 기대효과 85

5.2. 연구의 한계점 및 발전방향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6

부록 100

[부록 1] 입지선정을 위한 전문가(FGI) 설문조사지 100

[부록 2] AHP 분석을 활용한 전문가(FGI) 설문결과 104

[표 2-1] 한국 도로교통 혼잡비용 변화추이 16

[표 2-2] 한국 승용차 연도별 평균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현황 17

[표 2-3] 전기자동차 관련 주요 연구 17

[표 2-4] 전기자동차 보급 지원정책 18

[표 2-5] 전기자동차 보급 3단계 지원 19

[표 2-6] 전기자동차 구매시 세목별 세제혜택 20

[표 2-7] 2014년도 전기자동차 보급현황 21

[표 2-8] 해외 대륙별 자동차 공유서비스 운영현황 31

[표 2-9] 중요성의 척도와 의미 44

[표 3-1] 그리드 밀도를 통한 셀 우선순위 54

[표 3-2] 그리드 밀도 종합 우선순위 선정결과 57

[표 4-1] 쌍대비교 설문양식 62

[표 4-2] 내부요인의 쌍대비교 행렬 63

[표 4-3] 평가항목별 가중치 64

[표 4-4] 무작위지수(R.I.) 65

[표 4-5] 평가항목별 고유값 66

[표 4-6] 일관성지수와 일관성비 66

[표 4-7] 전기자동차 공유 충전소 선정결과 77

[표 4-8] 군포시 기존 자동차 공유 주차장 위치주소 82

[그림 1-1] 연구의 흐름 및 과정 15

[그림 2-1]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구조 22

[그림 2-2]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 23

[그림 2-3] 충전시스템 표준화 24

[그림 2-4] 자동차 공유 서비스 개념도 25

[그림 2-5] 자동차 공유 서비스 프로세스 27

[그림 2-6] 전기자동차 공동이용 운영시스템 29

[그림 2-7] GIS 관련 학문분야 36

[그림 2-8] AHP 처리과정 46

[그림 3-1] 군포시 세대수 밀도 48

[그림 3-2] 20세~65세 인구수 밀도 49

[그림 3-3] 사업체수 밀도 50

[그림 3-4] 주요 공공시설수 밀도 51

[그림 3-5] 인구수 밀도 52

[그림 3-6] 건물수 밀도 53

[그림 3-7] 표준화 값의 빈도분포 56

[그림 4-1] 설문조사 평가 요소의 계층구조 61

[그림 4-2] 평가항목별 가중치 68

[그림 4-3] 군포시 권역별 보로노이 적용 도면 71

[그림 4-4] Create Thiessen Polygons Tool 사용화면 72

[그림 4-5] 군포시 지형도에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적용도면 73

[그림 4-6] 군포시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적용한 도형구분 73

[그림 4-7] 군포시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적용한 버퍼존 74

[그림 4-8]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을 적용한 주차입지 설치범위 75

[그림 4-9] 버퍼존과 중첩되는 전기자동차 충전소 위치도 78

[그림 4-10] 버퍼존과 주요밀집지역 셀과 중첩되는 충전소 위치도 79

[그림 4-11] 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장소 80

[그림 4-12] 군포시 자동차 공유 주차위치 비교분석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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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지구 온난화 등의 환경문제는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자동차가 내뿜는 배출가스가 대기환경을 오염시키는 주범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공유는 자동차 배출가스를 감소시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이다.

이런 사회적 변화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 사업이 급성장하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 특히 전기자동차 공유 서비스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자동차 공유 서비스는 기존의 일 단위 자동차렌트가 아닌 "시간 단위로 여러 사람이 나눠쓰는 렌트" 방식이다. 자동차 공유 서비스는 차량을 예약하고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주차장에서 차를 빌린 후 반납하는 제도로서 한 대의 자동차를 분·시간 단위로 여러 사람이 나눠 탈 수 있고 도심지의 교통난도 해소할 수 있는 운송수단이다.

자동차 공유 서비스는 택시, 렌터카 등 기존 운송수단이 담당하지 못하는 틈새 교통서비스 역할을 하고 있다. 물론 차량감소로 인해 교통 흐름이 원할해지고 CO₂저감효과를 통해 환경개선 효과가 있다. 자동차 공유는 초기투자와 비교하여 수익성이 낮으므로 자방자치단체가 자동차 공유를 선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개발을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앞장서 추진해야 민간부문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군포시를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공유를 운영할 경우에 기존의 자동차 공유 주차위치의 문제점을 통해 새로운 입지선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군포시 전역을 연구대상으로 Arcmap GI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지리정보체계에 접목시켜 도보로 5~10분이내에 거리인 500m×500m를 하나의 셀로 구분하였다. 속성데이터로 행정동별 세대 수, 20세~65세 인구수, 사업체수, 관공서 건물수, 인구수, 건물수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프로그래밍하여 GIS 응용시스템에 구축하였다.

둘째, 자동차 공유 주차위치는 GIS의 위치선정에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AHP 기법을 도입하여 각 요인별 가중치를 전문가 설문을 통해 결정하였다. 우선순위는 모든 셀별로 적합도 지수를 산정하여 가중치 순위를 통해 대안지점을 결정하였다.

셋째, 권역 구분은 그리드 밀도로 선정한 GIS 지형도에 AHP 분석 결과인 지하철역을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을 적용하여 7개 권역으로 나누었다.

넷째, 최근접점은 전기자동차 공유 위치선정을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을 통해 찾아내어 20개소를 선정하였다.

다섯째, 결과로는 최종 선정된 위치지점과 기존 자동차 공유 위치와 비교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차량공유제를 활용한 전기자동차 충전소 입지선정을 위한 연구는 지자체 등 관련기관에서 전기자동차 공유 서비스가 도입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기자동차 공유 충전소 설치는 전국 지자체의 수요추정 산출 및 표준화 모델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비용은 경제성 검토 등 구체적인 수익모델화가 요구된다.

셋째, 자동차 공유가 새로운 개념으로 상용화되면 수요자의 니즈를 반영한 입지배분모델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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