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2
1. STEAM 교육 12
2. STEAM (융합인재교육) 수업 구성의 원리 14
3. 선행 연구 고찰 15
III.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연구절차 20
3. 검사도구 21
가. 설문 문항 22
나. 면담 질문 23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26
1. 설문 결과 26
가.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26
나. STEAM 수업관련 31
다. STEAM 교육의 현장 정착 34
라. STEAM 교육에 대한 향후 수행 여부 36
마. STEAM 교육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38
바. STEAM 교육이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41
사. STEAM 교육이 학생들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46
아. STEAM 교육이 교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47
자.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종합 의견 48
2. 설문 결과 요약 50
3. 면담 결과 56
가. 인터뷰 대상자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56
나. 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57
V.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9
참고문헌 70
부록 6
1. 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설문지 72
2. 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면담 질문 76
3. 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심층 면담 전사 78
Abstract 87
〈표 II-1〉 선행연구 논문 15
〈표 III-1〉 설문 조사 대상자의 주요 배경변인 19
〈표 III-2〉 연구 절차 20
〈표 III-3〉 설문 문항의 개요 22
〈표 III-4〉 면담 질문 24
〈표 IV-1〉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 26
〈표 IV-2〉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27
〈표 IV-3〉 STEAM 교육에 목표 27
〈표 IV-4〉 STEAM 교육의 필요성 여부 28
〈표 IV-5〉 STEAM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STEAM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28
〈표 IV-6〉 STEAM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29
〈표 IV-7〉 〈표 IV-6〉에 근거한 통계 30
〈표 IV-8〉 STEAM 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 31
〈표 IV-9〉 STEAM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수학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격요건 32
〈표 IV-10〉 STEAM 교육을 실행하기에 적합한 수업 유형 33
〈표 IV-11〉 (STEAM 교육을 시행한 선생님께만 질문)STEAM 교육을 실행하면서 느꼈던 어려움 (STEAM 경험교사만 응답하였음) 34
〈표 IV-12〉 STEAM 교육의 활성화 35
〈표 IV-13〉 STEAM 교육에 대한 향후 수행 여부 36
〈표 IV-14〉 STEAM 교육에 대한 향후 수행 여부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37
〈표 IV-15〉 STEAM 교육을 수행하지 않는 이유 37
〈표 IV-16〉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대한 자신감 향상 38
〈표 IV-17〉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대한 자신감 향상'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38
〈표 IV-18〉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대한 흥미향상 39
〈표 IV-19〉 학생들의 흥미향상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39
〈표 IV-20〉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대한 가치인식 40
〈표 IV-21〉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대한 가치인식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40
〈표 IV-22〉 학생들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향상 41
〈표 IV-23〉 학생들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41
〈표 IV-24〉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향상 42
〈표 IV-25〉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42
〈표 IV-26〉 학생들의 수학적 추론 능력(귀납법, 연역법)의 향상 43
〈표 IV-27〉 학생들의 수학적 추론 능력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43
〈표 IV-28〉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의 이해 향상 44
〈표 IV-29〉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 이해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44
〈표 IV-30〉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향상 45
〈표 IV-31〉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향상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45
〈표 IV-32〉 학생들의 인성 46
〈표 IV-33〉 학생들의 인성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46
〈표 IV-34〉 교사의 전문성 신장 47
〈표 IV-35〉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STEAM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47
〈표 IV-36〉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49
〈표 IV-37〉 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51
〈표 IV-38〉 STEAM 교육 경험유무에 따른 그래프 1 53
〈표 IV-39〉 STEAM 교육 경험유무에 따른 그래프 2 54
〈표 IV-40〉 STEAM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결과 55
〈그림 II-1〉 STEAM 수업 구성의 원리 14
〈그림 IV-1〉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한 STEAM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53
〈그림 IV-2〉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STEAM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53
〈그림 IV-3〉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STEAM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53
〈그림 IV-4〉 학생들의 인성에 대한 STEAM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53
〈그림 IV-5〉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STEAM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실태 5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127명의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학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STEAM 교육이 수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인성 함양,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설문 조사 및 심층 면담을 통하여 알아보았고,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 참여한 수학교사들은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 및 필요성, STEAM 수업의 효과, STEAM 교육의 현장 정착 및 향후 계획과 같은 STEAM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묻는 문항에 중립에 가까운 응답을 주었다. STEAM 교육이 수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흥미, 자신감, 가치인식)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묻는 문항에는 응답의 평균이 가치인식, 흥미, 자신감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STEAM 교육이 수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적(문제해결력, 수학적 의사소통, 추론능력, 수학적 개념, 창의성 향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묻는 문항에는 응답 평균이 창의성, 수학적 의사소통, 수학적 추론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수학교과에서의 STEAM 교육이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항에서는 중립에 가까운 응답을 하였고, 수학교과에서의 STEAM 교육의 시행이 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STEAM 수업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집단과 STEAM 수업을 실시한 경험이 없는 집단 간 응답 결과의 분석에 의하면, 두 집단 간에는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하고, 'STEAM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STEAM 교육에 대한 이해 및 필요성, STEAM 수업효과, STEAM 교육의 현장정착 및 향후계획)', '정의적 영역(흥미, 자신감, 가치인식)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영역(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수학적 추론,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볼 수 있었다. 즉, STEAM 수업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수학교사들이 STEAM 수업을 실시한 경험이 없는 수학교사들에 비해 STEAM 교육 및 교육의 효과에 대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