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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5
초록 6
I. 서론 7
II. 선행연구 10
III. 연구 배경 및 자료 설명 13
A. 원전사고 경위 13
B. 자료 설명 및 기초 통계 15
IV. 분석모형 및 결과 25
A. 분석모형 25
B. 분석 결과 26
V. 결론 40
부록 43
[부록 1] 육류별 평균가격 43
[부록 2] 삼겹살 연령대별 분석 44
[부록 3] 삼겹살 학력별 분석 45
[부록 4] 삼겹살 수산물-안전성 중요도별 분석 46
[부록 5] 삼겹살 전업주부 여부에 따른 분석 47
참고문헌 48
표 1. 부위별 육류 가격 16
표 2. 원전사고 경위 요약 17
표 3. SNS 상의 주제어 분석 18
표 4. 농촌진흥청 소비자 패널 데이터 19
표 5. 돼지고기 구입 기초통계량 24
표 6. 전체 소비자 분석 27
표 7. 연령대별 분석 30
표 8. 학력별 분석 33
표 9. 원산지-안전성 중요도 별 분석 35
표 10. 전업/취업 주부 여부에 따른 분석 37
표 11. 삼겹살/ 그 외 부위별 분석 3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원전사고 관련 SNS 상의 유해 정보가 국내 소비자의 돼지고기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 하였다. 원전사고 관련 SNS 상의 유해정보는 소비자들의 수산물 소비를 줄이고 돼지고기 소비를 늘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효과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젊은 층일수록, 평소 식품의 원산지와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할수록 SNS상의 유해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본 연구는 유해정보가 있는 해당 재화의 소비 변화뿐 아니라 대체재의 소비패턴 변화를 중점적으로 분석했다는 점, 육류 소비를 부위별로 분석했다는 점, 유해정보의 출처를 텔레비전, 신문 보도가 아닌 SNS로 선정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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