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모형 개발 = (The)model development of social welfare supervision in the education welfare field / 엄경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D 361.3 -15-2
형태사항
x, 21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24097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임상사회사업전공, 2015.2. 지도교수: 홍순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22

II. 이론적 배경 24

1. 교육복지사업과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에 대한 고찰 24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목적과 내용 24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추진체계 26

3)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역할과 규모 28

2. 교육복지 현장의 사회복지 슈퍼비전 환경 30

1) 2차 사회복지 현장 및 교육복지 현장의 특수성 30

2) 학교 현장 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수성 32

3) 교육복지 현장 슈퍼비전에서의 고려점 34

4) 국내외 학교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슈퍼비전 선행 연구 고찰 49

3. 사회복지 슈퍼비전 모형 고찰 55

1) 국외 사회복지 슈퍼비전 모델 검토 55

2) 국내 사회복지 슈퍼비전 모델 검토 60

4. 본 연구의 준거틀 64

1) 4x4x4 통합모델 65

2) 발달 모델 70

3) 모델 개발틀 73

III. 연구방법 75

1. 연구 수행 절차 75

2. 연구방법별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79

1) 포커스그룹인터뷰 79

2) 델파이 조사 87

IV. 연구결과 98

1.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목적 98

2.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에서 유익을 얻는 사람(조직) 101

3.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기능별 내용 104

1)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104

2) 델파이 조사 결과 107

4.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순환 과정별 필요 기술 132

1)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132

2) 델파이 조사 결과 133

5.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발달 단계별 슈퍼비전 초점 150

1)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150

2) 델파이 조사 결과 154

6.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모형 종합 163

1)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핵심 내용 요약 163

2)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통합 발달 모델 171

V. 결론 173

1. 연구요약 173

2. 연구의 논의 176

1) 슈퍼비전의 목적 176

2) 슈퍼비전의 이해관계자 177

3) 슈퍼비전의 기능 178

4) 슈퍼비전의 순환과정 180

5) 발달단계별 슈퍼비전 초점 181

3. 연구의 함의 및 제언 183

1) 이론적 차원 183

2) 실천적 차원 184

3) 정책적 차원 187

4.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88

참고문헌 190

부록 198

ABSTRACT 229

〈표 II-1〉 2013년도 지역사회교육전문가·프로젝트조정자 현황 27

〈표 II-2〉 2012~2013년도 지역사회교육전문가 현황 29

〈표 II-3〉 국내에 소개된 사회복지 슈퍼비전 관련 국외 학자 모델 56

〈표 II-4〉 사회복지 슈퍼비전 관련 국내 학자 모델 60

〈표 II-5〉 슈퍼비전 기능별 목적 67

〈표 II-6〉 슈퍼비전 순환 과정 : 슈퍼바이지의 관점 69

〈표 III-1〉 포커스그룹인터뷰 연구참여자 현황 80

〈표 III-2〉 포커스그룹인터뷰 질문 목록 84

〈표 III-3〉 델파이조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93

〈표 IV-1〉 포커스그룹인터뷰 통해 도출된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목적 100

〈표 IV-2〉 교육복지 현장 슈퍼비전을 통해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 103

〈표 IV-3〉 포커스그룹인터뷰 통해 도출된 슈퍼비전 기능별 과업 및 활동 106

〈표 IV-4〉 관리기능에 대한 1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09

〈표 IV-5〉 관리기능에 대한 2·3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11

〈표 IV-6〉 관리기능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12

〈표 IV-7〉 개발기능에 대한 1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15

〈표 IV-8〉 개발기능에 대한 2·3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17

〈표 IV-9〉 개발기능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19

〈표 IV-10〉 지지기능에 대한 1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22

〈표 IV-11〉 지지기능에 대한 2·3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23

〈표 IV-12〉 지지기능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24

〈표 IV-13〉 중재기능에 대한 1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수정사항 127

〈표 IV-14〉 중재기능에 대한 2·3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29

〈표 IV-15〉 중재기능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31

〈표 IV-16〉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슈퍼비전 순환 단계별 필요 기술 134

〈표 IV-17〉 델파이 1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경험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35

〈표 IV-18〉 델파이 2·3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경험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37

〈표 IV-19〉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경험 단계 기술 적절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38

〈표 IV-20〉 델파이 1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반영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40

〈표 IV-21〉 델파이 2·3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반영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42

〈표 IV-22〉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반영단계 기술 적절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43

〈표 IV-23〉 델파이 1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분석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44

〈표 IV-24〉 델파이 2·3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분석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45

〈표 IV-25〉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분석단계 기술 적절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46

〈표 IV-26〉 델파이 1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실행계획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결과 147

〈표 IV-27〉 델파이 2·3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실행계획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결과 148

〈표 IV-28〉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실행계획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최종 149

〈표 IV-29〉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합의한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연차별 발달수준 구분 최종안 151

〈표 IV-30〉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발달단계별 슈퍼비전 초점 154

〈표 IV-31〉 2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슈퍼비전 단계별 기능과 순환과정 초점 156

〈표 IV-32〉 3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슈퍼비전 단계별 기능과 순환과정 초점 161

〈표 IV-33〉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목적 163

〈표 IV-34〉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이해관계자 164

〈표 IV-35〉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기능별 내용 166

〈표 IV-36〉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순환과정별 필요 기술 169

〈표 IV-37〉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발달단계별 기능 및 순환과정 초점 171

[그림 II-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추진 및 지원체계도 26

[그림 II-2] 본 모형의 개발틀 74

[그림 III-1] 연구절차 78

[그림 IV-1]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통합 발달 모델 17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