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22
II. 이론적 배경 24
1. 교육복지사업과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에 대한 고찰 24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목적과 내용 24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추진체계 26
3)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역할과 규모 28
2. 교육복지 현장의 사회복지 슈퍼비전 환경 30
1) 2차 사회복지 현장 및 교육복지 현장의 특수성 30
2) 학교 현장 사회복지사의 역할 특수성 32
3) 교육복지 현장 슈퍼비전에서의 고려점 34
4) 국내외 학교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슈퍼비전 선행 연구 고찰 49
3. 사회복지 슈퍼비전 모형 고찰 55
1) 국외 사회복지 슈퍼비전 모델 검토 55
2) 국내 사회복지 슈퍼비전 모델 검토 60
4. 본 연구의 준거틀 64
1) 4x4x4 통합모델 65
2) 발달 모델 70
3) 모델 개발틀 73
III. 연구방법 75
1. 연구 수행 절차 75
2. 연구방법별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79
1) 포커스그룹인터뷰 79
2) 델파이 조사 87
IV. 연구결과 98
1.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목적 98
2.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에서 유익을 얻는 사람(조직) 101
3.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기능별 내용 104
1)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104
2) 델파이 조사 결과 107
4.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순환 과정별 필요 기술 132
1)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132
2) 델파이 조사 결과 133
5.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발달 단계별 슈퍼비전 초점 150
1) 포커스그룹인터뷰 결과 150
2) 델파이 조사 결과 154
6.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모형 종합 163
1)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핵심 내용 요약 163
2)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통합 발달 모델 171
V. 결론 173
1. 연구요약 173
2. 연구의 논의 176
1) 슈퍼비전의 목적 176
2) 슈퍼비전의 이해관계자 177
3) 슈퍼비전의 기능 178
4) 슈퍼비전의 순환과정 180
5) 발달단계별 슈퍼비전 초점 181
3. 연구의 함의 및 제언 183
1) 이론적 차원 183
2) 실천적 차원 184
3) 정책적 차원 187
4.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88
참고문헌 190
부록 198
ABSTRACT 229
〈표 II-1〉 2013년도 지역사회교육전문가·프로젝트조정자 현황 27
〈표 II-2〉 2012~2013년도 지역사회교육전문가 현황 29
〈표 II-3〉 국내에 소개된 사회복지 슈퍼비전 관련 국외 학자 모델 56
〈표 II-4〉 사회복지 슈퍼비전 관련 국내 학자 모델 60
〈표 II-5〉 슈퍼비전 기능별 목적 67
〈표 II-6〉 슈퍼비전 순환 과정 : 슈퍼바이지의 관점 69
〈표 III-1〉 포커스그룹인터뷰 연구참여자 현황 80
〈표 III-2〉 포커스그룹인터뷰 질문 목록 84
〈표 III-3〉 델파이조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93
〈표 IV-1〉 포커스그룹인터뷰 통해 도출된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목적 100
〈표 IV-2〉 교육복지 현장 슈퍼비전을 통해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 103
〈표 IV-3〉 포커스그룹인터뷰 통해 도출된 슈퍼비전 기능별 과업 및 활동 106
〈표 IV-4〉 관리기능에 대한 1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09
〈표 IV-5〉 관리기능에 대한 2·3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11
〈표 IV-6〉 관리기능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12
〈표 IV-7〉 개발기능에 대한 1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15
〈표 IV-8〉 개발기능에 대한 2·3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17
〈표 IV-9〉 개발기능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19
〈표 IV-10〉 지지기능에 대한 1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22
〈표 IV-11〉 지지기능에 대한 2·3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23
〈표 IV-12〉 지지기능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24
〈표 IV-13〉 중재기능에 대한 1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수정사항 127
〈표 IV-14〉 중재기능에 대한 2·3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29
〈표 IV-15〉 중재기능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31
〈표 IV-16〉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슈퍼비전 순환 단계별 필요 기술 134
〈표 IV-17〉 델파이 1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경험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35
〈표 IV-18〉 델파이 2·3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경험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37
〈표 IV-19〉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경험 단계 기술 적절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38
〈표 IV-20〉 델파이 1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반영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40
〈표 IV-21〉 델파이 2·3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반영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42
〈표 IV-22〉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반영단계 기술 적절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43
〈표 IV-23〉 델파이 1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분석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44
〈표 IV-24〉 델파이 2·3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분석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및 수정사항 145
〈표 IV-25〉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분석단계 기술 적절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최종 146
〈표 IV-26〉 델파이 1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실행계획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결과 147
〈표 IV-27〉 델파이 2·3라운드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실행계획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결과 148
〈표 IV-28〉 슈퍼비전 순환 과정 중 실행계획 단계 기술 적절성 조사 결과 최종 149
〈표 IV-29〉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합의한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연차별 발달수준 구분 최종안 151
〈표 IV-30〉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 발달단계별 슈퍼비전 초점 154
〈표 IV-31〉 2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슈퍼비전 단계별 기능과 순환과정 초점 156
〈표 IV-32〉 3라운드 델파이 조사 결과 슈퍼비전 단계별 기능과 순환과정 초점 161
〈표 IV-33〉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목적 163
〈표 IV-34〉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이해관계자 164
〈표 IV-35〉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기능별 내용 166
〈표 IV-36〉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순환과정별 필요 기술 169
〈표 IV-37〉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발달단계별 기능 및 순환과정 초점 171
[그림 II-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추진 및 지원체계도 26
[그림 II-2] 본 모형의 개발틀 74
[그림 III-1] 연구절차 78
[그림 IV-1] 교육복지 현장 사회복지 슈퍼비전 통합 발달 모델 1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