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의 학년별 수학인식도 비교 연구 / 이지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510.7 -15-97
형태사항
vii, 63 p. ; 26 cm
자료실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제어번호
KDMT120152962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2015.2. 지도교수: 김창범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2

1. 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한 학년별 인식과 차이 12

2. 수학적 태도에 대한 학년별 인식과 차이 12

3. 학년별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12

4. 학년별 상하위권 학생들의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12

3. 용어정리 12

1) 특성화고등학교 12

2) 수학적 태도 13

3) 수학교육의 목적 13

4) 학업성취도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특성화고등학교 15

1) 특성화고등학교 현황 15

2) 특성화고등학교 정책의 성과와 한계 15

2.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 수학교육 16

1) 수학교육의 중요성 16

2) 공업계 특성화고에서의 수학교육 17

3. 수학적 태도 18

(1) 수학적 태도 18

(2) 수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 19

(3)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19

4. 학업성취도 19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1

1. 연구대상 및 방법 21

2. 연구기간 22

3. 검사도구 22

가. 수학교육 목적 검사지 22

나. 수학적 태도 검사지 27

다. 학업성취도 30

4. 자료의 수집 30

5. 자료의 처리 30

IV. 연구결과 및 분석 32

1. 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한 학년별 인식과 차이 32

2. 수학적 태도에 대한 학년별 인식과 차이 36

3. 학년별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39

4. 학년별 상하위권 학생들의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46

가. 학년별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46

나. 학년별 하위권 학생들의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53

V.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2

참고문헌 64

SUMMARY 65

부록 5

부록 1. 수학교육 목적 설문 검사지 68

부록 2. 수학적 태도 설문 검사지 71

〈표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21

〈표III-2〉 연구절차 및 내용 22

〈표III-3〉 수학교육의 목적 검사 하위영역별 문항 번호 및 문항 수 24

〈표III-4〉 수학교육의 목적 검사 하위영역별 세부문항 25

〈표III-5〉 수학에 대한 태도 검사 하위영역별 구성 28

〈표III-6〉 수학에 대한 태도 검사 하위영역별 세부문항 28

〈표III-7〉 학업성취도 자료 30

〈표III-8〉 학년별 입학성적 유의차검정 31

〈표IV-1〉 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한 학년별 인식 32

〈표IV-2〉 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한 학년별 사후검증 34

〈표IV-3〉 수학적 태도에 대한 학년별 비교 36

〈표IV-4〉 수학적 태도에 대한 학년별 사후검증 38

〈표IV-5〉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1학년) 39

〈표IV-6〉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2학년) 41

〈표IV-7〉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3학년) 43

〈표IV-8〉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1학년 상위권) 46

〈표IV-9〉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2학년 상위권) 48

〈표IV-10〉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3학년 상위권) 50

〈표IV-11〉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학년별 상위권) 52

〈표IV-12〉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1학년 하위권) 53

〈표IV-13〉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2학년 하위권) 55

〈표IV-14〉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3학년 하위권) 57

〈표IV-15〉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학년별 하위권) 59

〈그림IV-1〉 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한 학년별 인식 33

〈그림IV-2〉 수학적 태도에 대한 학년별 비교 37

〈그림IV-3〉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산점도(1학년) 40

〈그림IV-4〉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산점도(2학년) 42

〈그림IV-5〉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간의 산점도(3학년) 44

〈그림IV-6〉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산점도(1학년 상위권) 47

〈그림IV-7〉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산점도(2학년 상위권) 49

〈그림IV-8〉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산점도(3학년 상위권) 51

〈그림IV-9〉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산점도(1학년 하위권) 54

〈그림IV-10〉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산점도(2학년 하위권) 56

〈그림IV-11〉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산점도(3학년 하위권) 5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수학학습에 대한 방향성을 제고하고, 학생들이 수학에 대하여 흥미와 만족도를 높게 가지게 하여 전문교과를 이수하는 데 기초가 되는 수학교육에 보다 능동적이고 의미 있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따라서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교육에 대한 목적과 태도의 인식 및 차이를 알아보고 이러한 인식도가 각 학년별로 학업성취도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한 학년별 인식과 차이는 어떠한가?

2. 수학적 태도에 대한 학년별 인식과 차이는 어떠한가?

3. 학년별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4. 학년별 상하위권 학생들의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1) 상위권 학생들의 학년별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2) 하위권 학생들의 학년별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K특성화고등학교의 1,2,3학년 전교생 751명을 대상으로 두 가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수학교육의 목적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검사 문항은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연구 제17권 제4호에 실린 김상화, 방정숙의 수학을 왜 배우는가?-초등학생들의 이해를 중심으로-의 논문에서 개발된 설문검사지를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정 및 보완하여 수학교육목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수학적 태도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검사문항은 교육과학기술부(2008)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에서 수학 교과의 정의적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 제시한 설문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한 학년별 인식도의 경향이 1학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띠고 있으며 2학년에서 낮아지다가 3학년에 가서는 다시 긍정적으로 회복되어 간다.

1학년 학생은 중학교를 졸업하고 상급학교로 진학하여 갖게 되는 새로운 기대감과 각오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학년이 올라 갈수록 실습위주의 전문교과가 많아지고 실습교과 수업에 익숙해짐에 따라 수학교과의 중요성에 대해 등한시하는 경향이 2학년에서 하향세로 나타났다. 그러나 3학년이 되어 졸업을 앞둔 시점에서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압박이 중·상위권 학생들에게 새로운 다짐을 하게 하여 학업성적을 제대로 관리해야겠다는 의지로 반영되어 다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수학적 태도에 대한 학년별 인식도의 조사결과 전반적으로 2,3학년의 인식도가 1학년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3학년에 올라가서는 ‘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도 보다 높은 경향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준다. 그러나 ‘자신감’ 영역과 ‘불안감’영역에서는 3학년에 와서 2학년 때보다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 부분에서는 다른 영역에 비해 유의미한 변화로 반등하는 것은 고학년으로 갈수록 입시와 진로에 대한 불안감이 가중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셋째, 학년별로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예상한 결과대로 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도가 좋은 학생일수록, 수학적 태도도 좋은 학생일수록 학업성취도가 높다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계속적으로 수학인식도를 높일 수 있는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절하고도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상위권 학생과 하위권 학생 모두는 ‘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영역에서는 다소 차이는 있어도 긍정적인 마인드를 보이고 있다. 수학교육에 대한 목적의식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는 있을지라도 다행히 목적의식 자체에는 학생들 간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마인드가 내포되어 있는 ‘수학교육의 목적’의식에 대한 꾸준한 관심도는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서도 양적인 관계가 강하게 나타나는 계기가 된다.

다섯째, 수학교육의 목적과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에서 상위권 학생들 간에는 전체 학년별 비교에서와 같이 양적인 관계를 띠고 있었으나 하위권 학생들은 뚜렷한 음적선형관계를 띠고 있었다. 특히, 2학년에서의 하위권 학생일수록 강한 음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주목할 것은 이러한 2학년에서의 강한 음적선형관계로 인하여 3학년에서의 수학적 태도 하위 영역 중 ‘불안’ 영역과 ‘집착력과 의지’ 영역에서 만큼은 계속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수학 인식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또 수학인식도가 학업성취도 결과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를 기초자료로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계획 수립 시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의 함양을 위한 자료개발과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해 보고 동시에 실제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자료를 제시함에도 의의가 있으리라고 본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