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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Abstract 10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1.3. 본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2.1. 공연산업 마케팅 13
2.1.1. 공연산업 마케팅의 개념 13
2.1.2. 공연산업 마케팅의 특징 13
2.2. NFC개념과 마케팅 활용 14
2.2.1. NFC의 개념 14
2.2.2. NFC의 특징 15
2.2.3. NFC 마케팅 활용 18
2.3. LBS개념과 마케팅 활용 21
2.3.1. LBS의 개념 21
2.3.2. LBS의 특징 22
2.3.3. LBS 마케팅 활용 23
제3장 설문분석과 공연산업마케팅전략 26
3.1. 설문지 구성 26
3.2. 전문가 설문지 분석 29
3.2.1. 인구학적 특성 29
3.2.2. 공연관람성향 29
3.2.3. NFC 특성 30
3.2.4. LBS 특성 32
3.2.5. 성별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33
3.2.6. 연령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35
3.2.7. 연평균 공연관람 횟수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36
3.2.8. NFC와 LBS 인지도와 사용 경험 기준 서비스 만족도 37
3.3. 일반인 설문지 분석 38
3.3.1. 인구학적 특성 38
3.3.2. 공연관람 성향 39
3.3.3. NFC 특성 39
3.3.4. LBS 특성 41
3.3.5. 성별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42
3.3.6. 연령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44
3.3.7. 연평균 공연관람 횟수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45
3.3.8. NFC와 LBS 인지도와 사용 경험 기준 서비스 만족도 46
3.4. 전문가와 일반인 설문분석의 비교 47
3.4.1. 성별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48
3.4.2. 연령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49
3.4.3. 연평균 공연관람 횟수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50
3.4.4. NFC와 LBS 인지도 기준 서비스 만족도 51
3.4.5. NFC와 LBS 사용 경험 기준 서비스 만족도 52
3.5. 공연산업 마케팅 전략 제안 53
제4장 결론 57
참고문헌 59
부록 61
〈표 2-1〉 NFC와 QR코드의 사용편의성 16
〈표 2-2〉 NFC와 RFID 비교 17
〈표 2-3〉 LBS 서비스의 분류 21
〈표 2-4〉 LBS 위치측위 기술 22
〈표 3-1〉 인구학적 특성과 공연관람 성향 설문 구성 26
〈표 3-2〉 NFC 특성 설문 구성 27
〈표 3-3〉 LBS 특성 설문 구성 28
〈표 3-4〉 전문가 집단 성별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34
〈표 3-5〉 전문가 집단 연령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35
〈표 3-6〉 전문가 집단 연평균 공연관람 횟수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36
〈표 3-7〉 전문가 집단 NFC와 LBS 인지도와 사용 경험 기준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37
〈표 3-8〉 일반인 집단 성별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43
〈표 3-9〉 일반인 집단 연령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44
〈표 3-10〉 일반인 집단 연평균 공연관람 횟수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45
〈표 3-11〉 일반인 집단 NFC와 LBS 인지도와 사용 경험 기준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46
〈표 3-12〉 전문가와 일반인 집단 성별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48
〈표 3-13〉 전문가와 일반인 집단 연령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49
〈표 3-14〉 전문가와 일반인 집단 연평균 공연관람 횟수 기준 NFC와 LBS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50
〈표 3-15〉 전문가와 일반인 집단 NFC와 LBS 인지도 기준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51
〈표 3-16〉 전문가와 일반인 집단 NFC와 LBS 사용 경험 기준 서비스 만족도 평균 점수표 52
〈표 3-17〉 전문가와 일반인 집단 NFC와 LBS 서비스 별 만족도 평균 점수표 53
[그림 2-1]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NFC 18
[그림 2-2] 일산 킨텍스 2013 서울 모토쇼 현대자동차 전시관 NFC 18
[그림 2-3] 렉서스 잡지 광고 NFC 19
[그림 2-4] 브라질 빌보드 잡지 NFC 19
[그림 2-5] 홍콩 유니세프 Flag Day NFC 태그 스티커 20
[그림 2-6] 매장에 적용된 아이비콘 23
[그림 2-7] 구글 맵스 인도어 서비스 화면 24
[그림 2-8] 인천공항가이드 서비스 화면 24
[그림 2-9] 포스퀘어를 활용한 코카콜라 The Coke machine Fairy 캠페인 25
[그림 3-1] 전문가 집단 성별 통계 29
[그림 3-2] 전문가 집단 연령 통계 29
[그림 3-3] 전문가 집단 연평균 공연 관람 횟수 통계 29
[그림 3-4] 전문가 집단 공연정보 수집 방법 통계 29
[그림 3-5] 전문가 집단 NFC 인지도 통계 30
[그림 3-6] 전문가 집단 NFC 사용 경험 통계 30
[그림 3-7] 전문가 집단 NFC 이용 경험 서비스 통계 30
[그림 3-8] 전문가 집단 NFC 이용 경험 부족 이유 통계 30
[그림 3-9] 전문가 집단 NFC 서비스 불만족 이유 31
[그림 3-10] 전문가 집단 LBS 인지도 통계 32
[그림 3-11] 전문가 집단 LBS 사용 경험 통계 32
[그림 3-12] 전문가 집단 LBS 이용 경험 서비스 통계 32
[그림 3-13] 전문가 집단 LBS 이용 경험 부족 이유 통계 32
[그림 3-14] 전문가 집단 LBS 서비스 불만족 이유 33
[그림 3-15] 일반인 집단 성별 통계 38
[그림 3-16] 일반인 집단 연령 통계 38
[그림 3-17] 일반인 집단 연평균 공연 관람 횟수 통계 39
[그림 3-18] 일반인 집단 공연정보 수집 방법 통계 39
[그림 3-19] 일반인 집단 NFC 인지도 통계 39
[그림 3-20] 일반인 집단 NFC 사용 경험 통계 39
[그림 3-21] 일반인 집단 NFC 이용 경험 서비스 통계 40
[그림 3-22] 일반인 집단 NFC 이용 경험 부족 이유 통계 40
[그림 3-23] 일반인 집단 NFC 서비스 불만족 이유 40
[그림 3-24] 일반인 집단 LBS 인지도 통계 41
[그림 3-25] 일반인 집단 LBS 사용 경험 통계 41
[그림 3-26] 일반인 집단 LBS 이용 경험 서비스 통계 41
[그림 3-27] 일반인 집단 LBS 이용 경험 부족 이유 통계 41
[그림 3-28] 일반인 집단 LBS 서비스 불만족 이유 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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