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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자유학기제를 활용한 진로교육 수업방안 연구 :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사례를 중심으로 = (A)study on a career education for free learning semester : focusing on Ireland transition year case / 황세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707 -15-92
형태사항
viii, 11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380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2015.2. 지도교수: 권희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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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1) 연구의 내용 13

(2) 연구 방법 15

3. 연구의 제한점 16

II.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교육의 강화 17

1. 2009 개정 교육과정 17

(1) 중학교 교육목표 17

(2)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7

(3)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19

2. 진로교육의 강화 20

3. 미술교육, 전환학년제 및 자유학기제를 통한 진로교육의 가능성 22

III.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27

1. 아일랜드의 교육제도 27

2.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30

(1) 전환학년 프로그램의 목표 31

(2) 전환학년제의 발달 및 특징 32

(3) 전환학년 프로그램의 사례 35

(4) 전환학년제의 교육적 효과 56

(5) 전환학년제 운영 및 지원체제 59

IV. 자유학기제 61

1. 자유학기제 추진 배경과 목적 61

2.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67

(1)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67

(2) 중점 활동별 운영 모형 및 운영 방안 68

3.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72

4.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분석 77

V. 미술교육의 자유학기제 운영의 효과성을 위한 방안 80

1.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 86

2. 수업 과정 96

3. 수업 결과물 103

4. 수업 평가 108

VI. 결론 113

참고문헌 115

부록 118

ABSTRACT 123

〈표1〉 2009개정 교육과정 시간배당기준 18

〈표2〉 미술교과와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24

〈표3〉 아일랜드의 교육체계에서 전환학년 프로그램 운영 시기 29

〈표4〉 전환학년제의 발달과정 (3단계) 33

〈표5〉 전환과목 연구분야(Type of Transition Unit) 37

〈표6〉 TY의 핵심 기술/능력 (Key skills) 40

〈표7〉 Transition Unit의 평가 방법의 예 41

〈표8〉 Sample Transition Unit: Artykats 45

〈표9〉 자유학기제, 정책 추진 과정 62

〈표10〉 청소년의 자살에 대한 충동 여부 및 이유 63

〈표11〉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64

〈표12〉 청소년이 고민하는 문제 65

〈표13〉 공통과정 및 자율과정 구성 예시 68

〈표14〉 진로탐색 활동 예시 모형 69

〈표15〉 동아리 활동 예시 모형 70

〈표16〉 예술·체육 중점 모형 71

〈표17〉 학생 선택프로그램 모형 72

〈표18〉 공통과정과 자율과정의 시수 78

〈표 19〉 [교수·학습 과정안] "스토리 티셔츠 만들기" 87

〈그림 1〉 학생작품 아이디어 구상 활동지 96

〈그림 2〉 학생작품 아이디어 스케치 97

〈그림 3〉 학생작품 스텐실 기법 채색과정 98

〈그림 4〉 학생작품 완성 99

〈그림 5〉 학생작품 미니회사 설립 활동지 결과물 100

〈그림 6〉 학생작품 결과물1 103

〈그림 7〉 학생작품 결과물2 104

〈그림 8〉 학생작품 결과물3 105

〈그림 9〉 4명학생의 팀 작품 결과물 106

〈그림 10〉 학생작품에 대한 자기평가 결과물1 108

〈그림 11〉 [스토리 티셔츠 만들기]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결과물1 109

〈그림 12〉 학생작품에 대한 자기평가 결과물2 110

〈그림 13〉 [스토리 티셔츠 만들기]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결과물2 111

〈사진1〉 TY 미니회사 (mini-company)활동 사례 55

〈사진2〉 TY 미니회사(mini -company) SEAC 수상 사례 56

〈사진3〉 미니회사 활동사진 102

초록보기 더보기

 진로교육이란 말 그대로 나아갈 방향을 위한 교육이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하지만 선택의 기로에서 자신의 방향을 잃지 않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확고한 목표의식이 필요하고 이를 확립하기 위해서 진로교육이 중요하다. 진로 교육의 중요성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강조되고 있는바, 본 연구자는 2016년에 진로교육의 취지로 시행될 자유학기제 운영의 효과성을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현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정리하고, 진로교육이 왜 중요한지를 살펴본다.

둘째, 미술교육의 교육적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교육을 통한 진로교육이 어떻게 가능한지, 미술교육이 진로교육과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제시한다. 그리고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를 통한 진로교육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셋째, 자유학기제의 모델인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란 무엇이며, 어떠한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발전되어 왔고 그 특징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조사한다. 그리고 전환학년에 시행되는 프로그램의 사례로 아일랜드 NCCA(National Council for Curriculum and Assessment)에서 제시하는 전환학년 단원의 예(Sample Transition Unit)중 Artycats를 살펴보고 전환학년의 교육적 효과를 정리한다.

넷째, 2016년에 우리나라에 전면 도입될 예정인 자유학기제에 대하여 살펴본다. 자유학기제의 추진 배경과 목적이 무엇인지,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고 실제 연구학교 사례 보고서를 분석한다.

다섯째, 연구학교 사례 보고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미술교육의 자유학기제 운영의 효과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이에 부합하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고 예상되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본 연구가 진로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유학기제 운영에 있어 도움이 되길 바라며, 미술교육에 있어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자유학기제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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