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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토큰강화체제가 품행장애 아동과 통합학급 아동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효과 = (The)effects of the token reinforcement system on behavior problems of child with conduct behavior and children in inclusive class / 김소희 인기도
발행사항
진주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371.90472 -15-53
형태사항
iv, 4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3847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2015.2. 지도교수: 정용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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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2

1. 품행장애 12

2. 토큰강화 14

3. 토큰강화와 선행연구 16

III.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가. 품행장애 아동의 특징 18

나. 통합학급 아동의 특징 21

2. 검사도구 22

가. 품행장애 아동의 선별도구 22

3. 연구설계 23

4. 실험장소 및 실험기간 23

5. 실험절차 23

가. 토큰지급 및 반응대가 23

나. 백업 강화자의 제공 25

다. 표적행동의 관찰 및 기록 26

6. 실험의 실시 27

가. 기초선1 기간 27

나. 중재1 기간 27

다. 기초선2 기간 27

라. 중재2 기간 28

IV. 연구결과 29

1. 품행장애 아동의 행동문제 29

가. 욕설하기 29

나. 수업 중에 자리 이탈하기 30

다. 수업 중에 마음대로 말하기 30

2. 통합학급 아동의 행동문제 31

가. 욕설하기 31

나. 수업 중에 자리 이탈하기 31

다. 수업 중에 마음대로 말하기 32

V. 논의 및 결론 37

1. 논의 37

가. 품행장애 아동에 대한 효과 37

나. 통합학급 아동에 대한 효과 38

2. 결론 40

참고문헌 42

Abstract 45

부록 47

〈표 1〉 품행장애 아동의 표적행동 빈도표 33

〈표 2〉 통합학급 아동의 표적행동 빈도표 34

〔그림 1〕 품행장애 아동의 표적행동 변화 35

〔그림 2〕 통합학급 아동의 표적행동 변화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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