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영화화된 웹툰의 서사적 특성 : 미디어에 의한 서사구조적 차이를 중심으로 / 김지연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경대학교 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070 -15-81
형태사항
v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4088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부경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2015.2. 지도교수: 김무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배경 및 목적 8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본론 15

1. 선행연구 검토 15

가. 미디어로서의 웹툰 연구 15

나. 웹툰의 콘텐츠 분석 연구 18

다. 선행연구의 문제점과 본 연구의 방향 20

2. 이론적 배경 21

가. 웹툰의 이해 21

(1) 웹툰의 정의 21

(2) 웹툰과 출판만화의 비교 24

(3) 웹툰의 표현방식 27

나. 웹툰 미디어의 서사 방식 31

(1) 서사의 정의 31

(2) 웹툰의 미디어 전환 32

(3) 웹툰과 영화의 서사적 차이 35

다. 웹툰의 영화화와 미디어의 변용 36

(1) 웹툰의 미디어적 특성 36

(2) 영화의 미디어적 특징 40

(3) 미디어의 관점과 웹툰과 영화 서사 41

3. 〈은밀하게 위대하게〉 웹툰과 영화의 서사 분석 44

가. 웹툰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서사분석 44

(1) 스토리 분석 45

(2) 사건별 연재주기 53

나. 웹툰과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서사비교 59

(1) 웹툰을 영화에 그대로 옮긴 장면 59

(2) 웹툰을 지나치게 영화화한 장면 61

(3) 웹툰과 영화의 갈등구조 분석 및 차이 65

다. 영화 미디어의 속성과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변용 67

(1) 캐릭터 성격과 구성의 변화 67

(2) 동성애 코드의 추가 71

(3) 삭제된 일상성 74

III. 결론 76

1. 연구결과의 요약 76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 1〉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 (2014년 10월 기준) 9

〈표 2〉 웹툰의 종류 22

〈표 3〉 웹툰과 영화 미디어의 차이 42

〈표 4〉 〈은밀하게 위대하게〉 웹툰과 영화의 시간순으로 분석한 서사의 흐름 45

〈표 5〉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웹툰과 영화의 서사흐름 53

〈표 6〉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서사흐름에 따라 배분된 시간 58

〈표 7〉 〈은밀하게 위대하게〉웹툰의 전개에 따른 영화의 시간분포도(표없음) 6

〈표 8〉 영화에서 삭제된 웹툰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일상성 75

〈그림 1〉 출판만화의 읽는 순서와 웹툰의 읽는 순서 25

〈그림 2〉 다음 웹툰에 연재된 정필원 작가의 〈마음이 만든 것〉 26

〈그림 3〉 다음 웹툰 코너에 연재된 천계영 작가의 〈하이힐을 신은 소녀〉 27

〈그림 4〉 웹툰 〈셜록 : 여왕폐하의 탐정〉 중에서 29

〈그림 5〉 웹툰 〈하푸하푸〉중에서 30

〈그림 6〉 웹툰 〈킬러분식〉중에서 31

〈그림 7〉 네이버 웹소설의 첫화면 34

〈그림 8〉 웹소설 구르미 그린 달빛 중에서 35

〈그림 9〉 웹소설 미안하지만 소름2 중에서 35

〈그림 10〉 네이버웹툰의 서사적 분류 37

〈그림 11〉 네이버웹툰의 요일별 업데이트 37

〈그림 12〉 네이버 웹툰 〈둥글레차〉 중에서 찾은 웹툰의 과장된 형식 39

〈그림 13〉 웹툰의 서수혁 70

〈그림 14〉 웹툰〈은밀하게 위대하게〉의 동성애코드 72

〈그림 15〉웹툰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동성애코드 73

〈사진 1〉 영화에 추가된 서상구의 에피소드 54

〈사진 2〉 영화에 추가된 연변박씨의 에피소드 55

〈사진 3〉 영화에서 몸빼바지를 입은 동구 56

〈사진 4〉 영화에서 웹툰연출기법으로 만든 장면 60

〈사진 5〉 영화에서 나타난 성적암시 장면 61

〈사진 6〉 영화에서 코믹서사를 추가한 장면 62

〈사진 7〉 영화에서 판타지를 추가한 장면 63

〈사진 8〉 영화에서 리얼리티를 살린 장면 64

〈사진 9〉 영화에서 영화적 연출이 더해진 장면 65

〈사진 10〉 영화 속 서수혁 70

〈사진 11〉 영화에서 나타난 동성애코드 73

〈사진 12〉 영화에서 나타난 동성애코드 74

초록보기 더보기

Webtoon is one of the popular media genre, and this webtoon converts to many other media. so comparing narrative structure between movie, which story originated from webtoon, and original webtoon. Could clearly see a difference in the media of cartoons and movies. First, webtoons and movies are different from the structure of the conflict. Second, different genres of webtoons and movies. Genre of webtoons are divided according to genre or materials that are updating dates. That is why the story more free deployment without the need to fit in any genre, unlike the film media. But the film is rather limited due to be tailored to the genre of webtoons when you make the movie and defined a genre. Third, webrtoons and movies are different ways to lead the narrative. Webtoon is bound to the number of characters who have a lot of conflict in the story. So unlike the characters are going to bring the story of webtoons, movie consists of characters, backgrounds, music and story development is possible by the mise-en-scène. Fourth, webtoons and movies are different from the attitude of the audience. In other words, the readers of the webtoons are those of an active audience. Fifth, the scenes of webtoon can turn into a three-dimensional scene in the movie and everyday stories can turn into fantastic in the movie. added to the sense of space, background music.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