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A. 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10
B. 연구의 목적, 질문, 내용 13
1. 소그룹의 역동 회복을 위한 질문 13
2. 소그룹 리더십의 회복과 성장에 대한 질문 14
3. 코칭리더십에 대한 질문 14
C. 연구의 방법, 범위, 한계 14
1. 연구 방법 14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 한계 17
D. 선행연구와 차별성, 의미 17
1. 선행 연구 18
2. 연구의 차별성 18
3. 연구의 의미 18
II. 상황과 도전 20
A. 현재의 상황 20
1. 지역의 상황 20
2. 교회의 상황 22
B. 이상적 상황 23
1. 소그룹중심의 교회가 되기를 원한다. 24
2. 평신도 리더십을 견고히 세우는 교회가 되기를 원한다. 28
C. 장애요인 33
1. 직장 여성 33
2. 원거리 성도 33
3. 평신도 정체성 33
4. 리더의 사명감 34
5. 리더십 훈련 시스템 34
6. 리더십 지원시스템 34
D. 도전과 질문 35
III. 이론적 근거 36
A. 소그룹 사역의 근거 36
1. 교회의 본질과 사명적 근거 36
2. 성경적 근거 39
3. 신학적 근거 42
4. 교회사적 근거 44
B. 소그룹 사역의 당위성 48
1. 사회적 당위성 48
2. 문화적 당위성 49
3. 심리적 당위성 50
C. 소그룹 사역의 필요성 53
1. 현대교회의 소그룹 경험 53
2. 충신교회의 소그룹 경험 55
IV. 변화이론 60
A. 소그룹 리더십의 중요성 60
B. 코칭 이론 61
1. 코칭의 역사 61
2. 코칭의 정의 61
3. 코칭의 독특성 63
4. 코칭의 대화모델 66
5. 코칭의 기술 69
C. 크리스찬 코칭 리더십 76
1. 인성 76
2. 영성 78
3. 전문성 80
4. 영향력 82
5. 사명감 84
V. 타개책 86
A. 비전 세우기 86
1. 비전 세우기 86
2. 비전 제시 89
B. 위원회 구성 94
1. 위원회 조직 94
2. 위원회 역할 95
3. 위원회 훈련 96
C. 계획과 실천 97
1. 의사소통반 97
2. 성경적 리더십반 98
3. 코칭리더십반 99
4. 교사코칭반 100
5. 학부모코칭반 101
6. 청년셀리더코칭반 101
7. 영성코칭반 101
8. 멘토코칭반 102
D. 규범화 103
VI. 평가 105
A. 연구방법 105
1. 조사대상 106
2. 자료수집방법 및 절차 106
3. 자료분석방법 107
4. 설문지 구성 107
B. 훈련참가자에 관한 연구결과 109
C. 코칭훈련에 대한 연구결과 111
1. 코칭훈련에 대한 결과 111
2. 리더십훈련에 대한 결과 112
D. 코칭훈련에 대한 평가 113
1. 참가자들의 코칭 훈련에 대한 평가 114
2. 참가자들의 리더십 훈련에 대한 평가 116
3. 코칭담당 교구목사의 평가 118
4. 코칭담당 교육목사의 평가 120
E. 필자의 전체적인 평가 122
VII. 결론 125
A. 특성 125
B. 배운 점 125
C. 결론 127
D. 제언 127
참고도서 129
부록 1. 설문지 139
ABSTRACT 142
[표 VI-1] 코칭 훈련 평가 항목 107
[표 VI-2] 리더십 훈련 평가 항목 108
[표 VI-3] 검사 나이 110
[표 VI-4] 검사 성별 110
[표 VI-5] 검사 리더 경력 110
[표 VI-6] 검사 현재 직위 111
[표 VI-7] 사전 검사 나이(내용없음) 8
[표 VI-8] 사전 검사 성별(내용없음) 8
[표 VI-9] 사전 검사 리더 경력(내용없음) 8
[표 VI-10] 사전 검사 현재 직위(내용없음) 8
[표 VI-11] 사후 검사 나이(내용없음) 8
[표 VI-12] 사후 검사 성별(내용없음) 8
[표 VI-13] 사후 검사 리더 경력(내용없음) 8
[표 VI-14] 사후 검사 현재 직위(내용없음) 8
[표 VI-15] 대상자의 나이와 리더 경력(내용없음) 8
[표 VI-16] 코칭훈련에 대한 결과 112
[표 VI-17] 리더십 훈련에 대한 결과 113
[표 VI-18] 훈련 전체에 대한 결과 113
[표 VI-19] 참가자들의 코칭 훈련에 대한 평가 114
[표 VI-20] 참가자들의 리더십 훈련에 대한 평가 116
[그림 IV-1] 게리 콜린스의 코칭대화모델 66
초록보기 더보기
필자는 부목사로서 그리고 담임목사로서 목회하는 과정에서 소그룹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고 충신교회 담임목사로 부임하면서 소그룹을 활성화시켜야하겠다고 결심했다. 소그룹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곧 교회를 건강하게 세우는 길이라고 확신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소그룹의 지도자들의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과제라고 확신했다. 그리고 그들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안으로 코칭훈련을 도입하기로 했다. 그리고 이 코칭훈련이 정말 소그룹의 지도자들의 리더십 향상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소그룹을 활성화시키는데 유용한 전략인지 검증하기를 위하여 이 논문을 쓰기로 했다.
필자는 논문을 준비하면서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코칭훈련은 약화된 소그룹을 활성화시키는데 강력한 도구다. 이러한 논지를 가지고 연구에 돌입했다.
연구방법은 먼저 코칭훈련을 교회에 도입하면서 그들이 코칭훈련을 받기 전에 설문조사를 하고 10주의 훈련을 마치고 나서 다시 동일한 설문을 조사해서 그 변화의 정도를 조사했다. 그리고 통계분석실에 위탁하여 이 훈련이 소그룹 지도자들의 리더십 향상에 기여하는지를 평가하도록 했다.
연구결과 소그룹의 지도자들은 인성 10.11%, 영성 5.55%, 전문성 8.89%, 영향력 9.33%, 사명감 4.22% 향상 된 것이 드러났다. 이 모든 영역이 10주간이라는 단기간에 일어난 변화라고 생각할 때 앞으로 지속적으로 훈련을 계속한다면 기대이상의 효과를 얻을 것을 확신한다. 그리고 소그룹은 더욱 활성화되어 유기체로서의 교회의 본질을 회복할 것이라 확신한다.
이 연구를 통해 코칭훈련이 전통적인 교회들의 가장 큰 과제인 소그룹을 활성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하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교회학교뿐만 아니라 교회의 다양한 소그룹들이 역동적으로 움직이게 될 것이고 결과적으로는 모든 목회자들이 기대하는 건강한 교회의 비전을 이루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