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성인학습인의 태권도 수련체험을 통한 홀리스틱 리더십 개발과정 = Holistic leadership development process through adult learners' Taekwondo training experiences / 김길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숭실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D 374 -15-182
형태사항
xiv, 17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4580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숭실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 2015.8. 지도교수: 최은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5

제1장 서론 1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1.2. 연구 문제 24

1.3. 용어의 정의 24

태권도 성인학습인(Taekwondo Adult Learner) 24

태권도 수련 과정(Taekwondo Training Process) 24

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 25

홀리스틱 리더십(Holistic Leadership) 25

리더십 개발(Leadership Development) 25

제2장 문헌 고찰 27

2.1. 태권도 수련체험 27

2.1.1. 태권도의 정의 27

2.1.2. 태권도 수련문화의 철학적 구성 원리 29

2.1.3. 태권도 수련의 가치적 정의 33

2.2. 성인학습 원리 35

2.2.1. 태권도 성인학습인의 특성 35

2.2.2. 성인학습 원리의 특성 36

2.3. 홀리스틱 리더십 43

2.3.1. 리더십 개발과 체제론적 접근 43

2.3.2. 체(體)·덕(德)·지(智) 통합 기반의 홀리스틱 교육 46

2.3.3. 홀리스틱 리더십 개발 50

제3장 연구방법 55

3.1. 연구 참여자의 선정 56

(1) 연구 참여자: 김상현 58

(2) 연구 참여자: 최철환 59

(3) 연구 참여자: 신규범 59

(4) 연구 참여자: 박혜광 60

(5) 연구 참여자: 이준희 61

(6) 연구 참여자: 손범기 61

(7) 연구 참여자: 조철민 61

(8) 연구 참여자: 임규혁 62

(9) 연구 참여자: 이호성 62

3.2. 자료수집 방법 62

3.3. 자료 분석 64

3.3.1. 개방 코딩 65

3.3.2. 축 코딩 66

3.3.3. 선택 코딩 67

3.4.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그리고 윤리성 68

3.4.1.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 68

3.4.2. 연구자의 정체성 69

3.4.3. 연구의 윤리성 71

제4장 연구 결과 73

4.1. 개방 코딩의 결과 73

4.1.1. 남과 싸워 이기는 수련의 한계 82

4.1.2. 무도적 가치의 깨달음 87

4.1.3. 체·덕·지 통합인격체 완성을 향한 도전 89

4.1.4. 정확한 동작의 반복된 수련 91

4.1.5. 자기 내면과의 성찰 94

4.1.6. 타 무술에 관한 탐구 96

4.1.7. 타인과의 적극적인 관계 노력 98

4.1.8. 긍정적 삶의 태도로 변화 되어감 100

4.1.9. 몸과 마음(정신)이 하나 됨을 체험 102

4.1.10. 감정조절을 통한 절제력이 강화됨 104

4.1.11. 지식과 정보에 대한 비교분석 능력 향상 107

4.1.12. 수련생 지도자 역할 수행 109

4.1.13. 몸의 올바른 부림(體) 111

4.1.14. 도덕적 실천 능력(德) 형성 113

4.1.15. 창조적 문제해결 능력(智) 형성 115

4.1.16. 체(體)·덕(德)·지(智) 통합인격체 완성 118

4.2. 축 코딩의 결과 120

4.2.1.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 분석 120

4.3. 선택 코딩의 결과 138

4.3.1. 핵심범주: '홀리스틱 지혜인으로 거듭나기' 139

4.3.2. 이야기 윤곽 140

4.3.3. 유형분석 143

4.4. 이론의 생성 149

4.4.1. 체험기 151

4.4.2. 변환기 152

4.4.3. 형성기 153

4.5. 논의 154

4.5.1. 깨달음을 통해 시작된 리더십 개발 도전 154

4.5.2. 홀리스틱 리더십을 통한 사회적 비전 158

제5장 요약, 함의 및 제언 165

5.1. 요약 165

5.2. 함의 166

5.3. 제언 170

참고문헌 173

부록 185

〈표 2-1〉 태권도의 정의 28

〈표 2-2〉 삼재와 강유의 개념 체계 30

〈표 2-3〉 태권도 수련 문화의 철학적 구성원리 31

〈표 3-1〉 연구 참여자의 현황과 특성 58

〈표 4-1〉 개방 코딩의 결과 74

〈표 4-2〉 '홀리스틱 지혜인으로 거듭나기'의 노력 유형 148

[그림 2-1] Mezirow의 전환학습 단계 39

[그림 2-2] Kolb의 경험학습 모형 42

[그림 2-3] 리더개발 모형 44

[그림 2-4] 전인교육 내용의 6요소 47

[그림 2-5] 다섯 가지 차원에 따른 리더십의 홀리스틱적 관점 52

[그림 2-6] 홀리스틱 리더십의 ACES 모델 53

[그림 4-1] 홀리스틱 리더십 개발과정의 패러다임 모형 122

[그림 4-2] 홀리스틱 리더십 개발과정 모형 14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성인학습인의 태권도 수련체험을 통한 홀리스틱 리더십 개발과정을 밝혀 실제적 이론을 생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인의 태권도 수련체험을 통하여 홀리스틱 리더십이 개발되는 과정은 어떠한지, 태권도 수련체험을 통해 개발된 성인학습인의 홀리스틱 리더십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근거이론 방법으로 진행하였고, 연구 참여자는 태권도 수련을 10년 이상 체험하고, 국기원 공인자격 4단 이상의 경험자를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눈덩이 표집을 통해 9명의 연구 참여자를 심층인터뷰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 방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삼각검증법(triangulation), 연구참여자 확인법(member check), 동료 검토법(peer examination), 감사추적(audit trail)기법의 전략을 사용하였고, 연구 윤리성을 확보하기 위해 비밀보장, 연구 참가에 대한 동의, 자료의 누락과 왜곡 방지를 위한 줄단위 코딩의 원칙을 준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인의 태권도 수련체험을 통하여 홀리스틱 리더십이 개발되는 과정은 남과 싸워 이기는 수련이 한계에 부딪히면서 점차 무도적 가치에 대한 깨달음을 얻어 '체(體)·덕(德)·지(智)의 통합인격체 완성을 향한 도전'을 출발하면서 시작된다. 그 다음 전략적 행동의 반복적인 순환과정을 통해 변환 과정을 거쳐 가면서 홀리스틱 리더십이 개발되는 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우선적으로, 삶의 목적이 생기면서 긍정적인 삶의 태도로 변화되어 감을 체험하고, 정확한 동작의 반복된 수련으로 몸과 마음, 정신이 하나 됨을 체험하게 된다. 또한 자기 내면과의 성찰, 타 무술에 관한 탐구를 통하여 점차 감정조절 능력이 강화되고, 지식과 정보에 대한 비교분석능력이 향상됨을 체험하게 된다. 그리고 타인과의 수련과정에서의 소통을 통하여 수련생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도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주변인들과의 관계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본보이며 정진하는 과정에서 리더십을 체득하게 된다.

이와 같이 전략적 행동을 순환적으로 반복하면서 체험하게 되는 경험들을 생활 속에 반영하여 실천하면서 비판적 성찰을 통해 깨달음의 초기 단계를 거친다. 이어서 체험기, 변환기, 형성기의 과정을 반복하게 됨으로써 홀리스틱 리더십 개발로 이어짐을 알 수 있다.

둘째, 태권도 수련체험을 통해 개발된 성인학습인의 홀리스틱 리더십의 특성은 '홀리스틱 지혜인으로 거듭나기'의 과정이었다. 개발된 홀리스틱 리더십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관계성을 인식하고 체(體)·덕(德)·지(智)의 통합 인격체를 바탕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이 균형과 화합을 통해 조직 및 사회 전반에 창조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십으로 정의 되었다. 여기서 체(體)·덕(德)·지(智)의 통합 인격이란 건강한 몸 관리를 통해 건전한 정신을 갖추고(體), 그로부터 긍정적인 삶의 목적과 의미를 만들어 갈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됨으로써, 사회적으로 윤리적·도덕적 가치를 실천하는 능력(德), 그리고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으로 변용시키는 능력(智)을 발휘하게 되는 인간 됨의 수준을 의미한다.

이처럼 연구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홀리스틱 리더십이 어떻게 개발되는지에 관한 이론 모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태권도 수련체험을 통해 체·덕·지 통합인격체를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평생교육의 목적에 부합되어 개인의 삶의 질도 높여가게 되었다. 그리고 홀리스틱접근을 위한 교육적 패러다임을 통하여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 기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쇄신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기업 환경의 리더십 개발 영역에서 홀리스틱 리더십에 대한 관심을 키우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태권도 수련의 교육적 가치를 확산시켜 국민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