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후기 인상주의 표현특성을 기반으로 한 중학교 미술교육 방안 : 색채 이해와 표현을 중심으로 = Middle school art education plan based on characteristics of post-impressionism expression : focused on understanding and expression of color / 정유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707 -15-201
형태사항
viii,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4765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2015.8. 지도교수: 김향미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후기 인상주의 특징 16

2.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의 차이점 17

3. 후기 인상주의 표현특징 21

4. 후기 인상주의 작가 및 작품 25

1) 폴 세잔(Paul Cezanne, 1839~1906) 25

2)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 29

III.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작품 유형 34

1. 네델란드, 벨기에 시기(1880~1886) 34

2. 프랑스 파리 시기(1886~1888) 38

3. 프랑스 아를 시기(1888~1889) 42

4. 프랑스 생 레미 시기(1889~1890) 47

5. 프랑스 오베르 쉬르 우와즈 시기(1890) 49

IV. 후기 인상주의 표현특성을 기반으로 한 미술 표현지도 방안 55

1. 주제 설정의 목적 55

2. 교육 프로그램 구성 57

1) 수업계획안 57

2) 수업 적용 60

3) 결과 및 분석 76

V.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0

2.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과제 83

참고문헌 84

Abstract 88

[표 1] 교육 프로그램 주제 58

[표 2] 교육 프로그램 수업 계획 59

[표 3] 1차시 후기 인상주의 + '빈센트 반 고흐' 작품의 색채와 표현특성 이해 60

[표 4] 1차시 수업 적용 결과 ‚- 색채와 표현 구상 결과 1-2 65

[표 5] 2차시 '별이 빛나는 밤' 작품 제작 66

[표 6] 2차시 수업 적용 결과 1-1 67

[표 7] 2차시 수업 적용 결과 1-2 68

[표 8] 3차시 : '별이 빛나는 밤' 작품 완성 69

[표 9] 3차시 수업 적용 결과 1-1 70

[표 10] 3차시 수업 적용 결과 1-2 71

[표 11] 4차시 : 분석지 작성, 완성 작품 감상, 작품 발표 72

[표 12] 작품 분석지 양식 73

[표 13] 4차시 수업 적용 결과 1-1 74

[표 14] 4차시 수업 적용 결과 1-2 75

[그림 1] 사과와 병 26

[그림 2] 생트빅투아르 산 27

[그림 3] 황색의 그리스도 31

[그림 4] 이아 오라마 마리아 32

[그림 5]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33

[그림 6] 왕궁 연못 35

[그림 7] 밀짚모자가 있는 정물 35

[그림 8] 보리나주 36

[그림 9] 어깨에 삽을 멘 광부 36

[그림 10] 누에넨의 교회 36

[그림 11] 감자 먹는 사람들 37

[그림 12] 호박과 양배추, 감자가 있는 정물 37

[그림 13] 르픽 거리 고흐의 방에서 바라본 파리 풍경 39

[그림 14] 몽마르트르의 밭 39

[그림 15] 아스니에르에 있는 센 강 위의 다리 39

[그림 16] 아스니에르 부아예 다르장송 공원의 연인들 39

[그림 17] 시든 해바라기 네 송이 40

[그림 18] 구리화분 안에 프리틸라리아가 있는 정물 40

[그림 19] 식당의 실내 41

[그림 20] 탕부랭 카페의 아고스티나 세가토리 41

[그림 21] 이젤 앞의 자화상 41

[그림 22] 탕기 영감의 초상 41

[그림 23] 삼나무가 있는 밀밭 42

[그림 24] 만개한 배나무 43

[그림 25] 만개한 복숭아나무 43

[그림 26] 해바라기 열네 송이가 담긴 화병 43

[그림 27] 삼나무가 있는 만개한 과수원 43

[그림 28] 씨 뿌리는 사람이 서 있는 밀밭과 석양 44

[그림 29] 프로방스의 곡식단 44

[그림 30] 노란 집 45

[그림 31] 아를 식당의 실내 45

[그림 32] 론 강의 별이 빛나는 밤 45

[그림 33] 아를 광장의 밤의 카페테라스 45

[그림 34] 아를의 반 고흐의 방 46

[그림 35] 아를 카페의 밤 46

[그림 36] 별이 빛나는 밤 48

[그림 37] 알피유를 배경으로 한 올리브 나무 48

[그림 38] 삼나무 48

[그림 39] 자화상 50

[그림 40] 가셰 박사의 초상 50

[그림 41] 노란 배경의 놓인 아이리스 화병 51

[그림 42] 별이 빛나는 밤의 삼나무 길 51

[그림 43] 오베르의 교회 51

[그림 44] 생 레미 병원 정원의 나무들 51

[그림 45] 1차시 수업 적용 결과 - 색채와 표현 구상 1-1 64

[그림 46] 1차시 수업 적용 결과 - 색채와 표현 구상 1-2 65

[그림 47] 1차시 수업 적용 요소 결과 분석 76

[그림 48] 2차시 수업 적용 요소 결과 분석 77

[그림 49] 3차시 수업 적용 요소 결과 분석 78

[그림 50] 4차시 수업 적용 요소 결과 분석 79

[그림 51] 후기 인상주의 + 빈센트 반 고흐 작품 표현특성 이해를 통한 표현, 감상영역 발전 분석 8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