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8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3. 선행 연구의 고찰 18
II. 감성적 공간과 뮤지엄 샵의 이해 22
1. 감성적 공간의 의미 23
1.1. 감성의 개념 23
1.2. 감성 공간의 의미 및 필요성 24
2. 뮤지엄 샵의 특징 26
2.1. 뮤지엄과 뮤지엄의 샵의 역할 26
2.1.1. 뮤지엄의 국내 현황 26
2.1.2. 뮤지엄 샵의 개념 및 역할 29
2.2. 뮤지엄 샵의 구성 요소 31
2.2.1. 뮤지엄 샵의 시각적 구성 요소 31
2.2.2. 뮤지엄 샵의 공간과 상품 요소 33
III. 뮤지엄 샵 사례 분석 43
1. 사례 분석 개요 및 방법 44
1.1. 분석 개요 44
1.2. 분석 방법 46
2. 사례분석 50
2.1. 국립현대 미술관(서울관)-MMCA 50
2.2. 뮤지엄 산 60
2.3. 소마 미술관 64
2.4. 대림 미술관 68
IV. 감성적 뮤지엄 샵의 특징 73
1. 기능 측면 74
1.1. 통일성 74
1.2. 차별화 된 가치성 75
2. 이미지 측면 76
2.1. 대상의 확실성 76
2.2. 지향성 77
3. 체험 측면 78
3.1. 순환성 79
3.2. 배려성 80
3.3. 비연계성 80
4. 종합 소결 82
4.1. 공간 구성 요소 82
4.2. 상품 구성 요소 82
V. 결론 84
첫째, 공간 구성 요소 85
둘째, 상품의 구성 요소 86
참고문헌 88
Abstract 89
[표 1] 뮤지엄 샵 선행 연구 20
[표 2] 뮤지엄 샵 세대별 특성 28
[표 3] 샵 공간의 유형 35
[표 4] 렘부르크(Lehmbruck)의 전시 동선 패턴(Circulation Pattern)의 유형 37
[표 5] 뮤지엄 샵의 역할에 따른 상품구성과 분류 42
[표 6] 뮤지엄 샵에서의 감성측면에 따른 공간과 상품 46
[표 7] 이미지 스케일의 공간과 상품이미지 분석표 48
[표 8]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1관 - 공간 51
[표 9]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1관 - 상품 52
[표 10]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1관 - 감성공간 53
[표 11]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2관 - 공간 54
[표 12]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2관 - 상품 55
[표 13]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2관 - 감성 공간 56
[표 14]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3관 - 공간 57
[표 15]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3관 - 상품 58
[표 16]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3관 - 감성 공간 59
[표 17] 뮤지엄 산 - 공간 61
[표 18] 뮤지엄 산 뮤지엄 샵 - 상품 62
[표 19] 뮤지엄 산 뮤지엄 샵 - 감성 공간 63
[표 20] 소마 미술관 뮤지엄 샵 - 공간 65
[표 21] 소마 미술관 뮤지엄 샵 - 상품 66
[표 22] 소마 미술관 뮤지엄 샵 - 감성 공간 67
[표 23] 대림 미술관 뮤지엄 샵 - 공간 69
[표 24] 대림 미술관 뮤지엄 샵 - 상품 70
[표 25] 대림 미술관 뮤지엄 샵 - 감성 공간 71
[표 26] 종합분석표 72
[표 27] 기능 측면의 뮤지엄 샵 공간 요소 비교 75
[표 28] 뮤지엄 MI 이미지 현황 77
[표 29] 상품 연출 방법 분석표 78
[표 30] 동선유형 분석 79
[표 31] 각 뮤지엄 샵들의 진열대의 높낮이 80
[표 32] 각 뮤지엄 샵의 상품 배치도 81
[표 33] 감성적 측면에서 공간과 상품의 구성요소 83
[그림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그림 2] 연구 범위 16
[그림 3] 연구 방법 17
[그림 4] 선행 연구와 차별성 21
[그림 5] 감성의 개념 24
[그림 6] 감성적 공간 25
[그림 7] 감성적 공간의 필요성 26
[그림 8] 뮤지엄 샵의 개념 29
[그림 9] 뮤지엄 샵의 역할 31
[그림 10] 뮤지엄 샵의 구성요소 33
[그림 11] 감성 콘텐츠의 사전적 의미 45
[그림 12] 공간과 상품의 분석방법 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