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감성적 공간으로서 뮤지엄 샵의 특성 연구 = (A)study on characteristicd museum shop in the emotional space / 오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라이프스타일디자인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745.2 -15-172
형태사항
viii, 8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4786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라이프스타일디자인대학원, 리빙스타일디자인전공, 2015.8. 지도교수: 이진민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8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3. 선행 연구의 고찰 18

II. 감성적 공간과 뮤지엄 샵의 이해 22

1. 감성적 공간의 의미 23

1.1. 감성의 개념 23

1.2. 감성 공간의 의미 및 필요성 24

2. 뮤지엄 샵의 특징 26

2.1. 뮤지엄과 뮤지엄의 샵의 역할 26

2.1.1. 뮤지엄의 국내 현황 26

2.1.2. 뮤지엄 샵의 개념 및 역할 29

2.2. 뮤지엄 샵의 구성 요소 31

2.2.1. 뮤지엄 샵의 시각적 구성 요소 31

2.2.2. 뮤지엄 샵의 공간과 상품 요소 33

III. 뮤지엄 샵 사례 분석 43

1. 사례 분석 개요 및 방법 44

1.1. 분석 개요 44

1.2. 분석 방법 46

2. 사례분석 50

2.1. 국립현대 미술관(서울관)-MMCA 50

2.2. 뮤지엄 산 60

2.3. 소마 미술관 64

2.4. 대림 미술관 68

IV. 감성적 뮤지엄 샵의 특징 73

1. 기능 측면 74

1.1. 통일성 74

1.2. 차별화 된 가치성 75

2. 이미지 측면 76

2.1. 대상의 확실성 76

2.2. 지향성 77

3. 체험 측면 78

3.1. 순환성 79

3.2. 배려성 80

3.3. 비연계성 80

4. 종합 소결 82

4.1. 공간 구성 요소 82

4.2. 상품 구성 요소 82

V. 결론 84

첫째, 공간 구성 요소 85

둘째, 상품의 구성 요소 86

참고문헌 88

Abstract 89

[표 1] 뮤지엄 샵 선행 연구 20

[표 2] 뮤지엄 샵 세대별 특성 28

[표 3] 샵 공간의 유형 35

[표 4] 렘부르크(Lehmbruck)의 전시 동선 패턴(Circulation Pattern)의 유형 37

[표 5] 뮤지엄 샵의 역할에 따른 상품구성과 분류 42

[표 6] 뮤지엄 샵에서의 감성측면에 따른 공간과 상품 46

[표 7] 이미지 스케일의 공간과 상품이미지 분석표 48

[표 8]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1관 - 공간 51

[표 9]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1관 - 상품 52

[표 10]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1관 - 감성공간 53

[표 11]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2관 - 공간 54

[표 12]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2관 - 상품 55

[표 13]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2관 - 감성 공간 56

[표 14]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3관 - 공간 57

[표 15]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3관 - 상품 58

[표 16]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뮤지엄 샵 3관 - 감성 공간 59

[표 17] 뮤지엄 산 - 공간 61

[표 18] 뮤지엄 산 뮤지엄 샵 - 상품 62

[표 19] 뮤지엄 산 뮤지엄 샵 - 감성 공간 63

[표 20] 소마 미술관 뮤지엄 샵 - 공간 65

[표 21] 소마 미술관 뮤지엄 샵 - 상품 66

[표 22] 소마 미술관 뮤지엄 샵 - 감성 공간 67

[표 23] 대림 미술관 뮤지엄 샵 - 공간 69

[표 24] 대림 미술관 뮤지엄 샵 - 상품 70

[표 25] 대림 미술관 뮤지엄 샵 - 감성 공간 71

[표 26] 종합분석표 72

[표 27] 기능 측면의 뮤지엄 샵 공간 요소 비교 75

[표 28] 뮤지엄 MI 이미지 현황 77

[표 29] 상품 연출 방법 분석표 78

[표 30] 동선유형 분석 79

[표 31] 각 뮤지엄 샵들의 진열대의 높낮이 80

[표 32] 각 뮤지엄 샵의 상품 배치도 81

[표 33] 감성적 측면에서 공간과 상품의 구성요소 83

[그림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그림 2] 연구 범위 16

[그림 3] 연구 방법 17

[그림 4] 선행 연구와 차별성 21

[그림 5] 감성의 개념 24

[그림 6] 감성적 공간 25

[그림 7] 감성적 공간의 필요성 26

[그림 8] 뮤지엄 샵의 개념 29

[그림 9] 뮤지엄 샵의 역할 31

[그림 10] 뮤지엄 샵의 구성요소 33

[그림 11] 감성 콘텐츠의 사전적 의미 45

[그림 12] 공간과 상품의 분석방법 4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