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선행연구 고찰 14
II. 설문 조사 내용 및 조사 방법 27
1. 연구 대상지 특성 27
2. 설문 내용 29
3. 설문 조사 대상 32
4. 분석 방법 35
III. 조사 결과 및 분석 36
1. 중학생의 디지털 환경과 사용 현황 분석 36
2. 중학생의 독서 습관 분석 43
3. 중학생의 독서량과 책의 선택에 대한 분석 51
4. 중학생의 전자책에 대한 만족도 분석 59
5. 중학생의 독후활동과 소통에 대한 분석 65
6. 중학생의 독서 환경 만족도 분석 70
IV. 결론 및 제언 75
1. 요약 75
2.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1
부록 : 독서실태 조사 설문지 86
Abstract 95
〈표 1〉 디지털 환경과 사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의 구성 내용 29
〈표 2〉 독서 습관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의 구성 내용 30
〈표 3〉 독서량과 책의 선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의 구성 내용 30
〈표 4〉 전자책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의 구성 내용 31
〈표 5〉 독후 활동과 소통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의 구성 내용 31
〈표 6〉 독서 환경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의 구성 내용 32
〈표 7〉 여주의 전체 중학교 현황 33
〈표 8〉 학교별 표본 크기(sample size) 34
〈표 9〉 성별·학년별 응답자 특성 35
〈표 10〉 디지털 기기 이용률 36
〈표 11〉 최초 스마트폰 사용 시기 38
〈표 12〉 성별에 따른 최초 스마트폰 사용 시기 38
〈표 13〉 스마트폰 이용 유형 및 시간 40
〈표 14〉 성별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 유형 및 시간 41
〈표 15〉 일일 스마트폰 사용 시간 42
〈표 16〉 평소에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읽기 활동 43
〈표 17〉 독서에 대한 인식 45
〈표 18〉 독서 유용성 46
〈표 19〉 독서 습관 47
〈표 20〉 지난 1년 간 도서관 및 서점 이용 횟수 48
〈표 21〉 지난 1년 간 독서량 51
〈표 22〉 자신의 독서량에 대한 평가 53
〈표 23〉 종이책 입수 경로 54
〈표 24〉 전자책 입수 경로 55
〈표 25〉 책을 선택하는 정보 56
〈표 26〉 선호하는 분야별 도서 57
〈표 27〉 선호하는 책의 형태 58
〈표 28〉 전자책의 장점 59
〈표 29〉 전자책의 단점 60
〈표 30〉 전자책 단점의 개선 후 사용 의사 61
〈표 31〉 전자책 이용 시 선호하는 기기의 종류 62
〈표 32〉 스마트폰에서 사용경험이 있는 전자책 전용 앱 62
〈표 33〉 전자책 전용 앱을 사용하는 이유 63
〈표 34〉 5년 후 독서 방식 변화 예상 64
〈표 35〉 평상시 독후 활동 65
〈표 36〉 흥미 있는 독서 프로그램 66
〈표 37〉 참여해 본 독서동아리 67
〈표 38〉 참여하고 싶은 독서동아리 68
〈표 39〉 타인에게 책을 추천하는 방법 69
〈표 40〉 독서의 방해 요인 70
〈표 41〉 독서 환경의 개선 요구 71
〈표 42〉 성별 독서 환경의 개선 요구 72
〈표 43〉 학년별 독서 환경의 개선 요구 7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